최종편집 : 2024-03-28 10:19 (목)
[서면인터뷰 전문] 정의당 김희서 구의원후보 답변서 (구로 다선거구, 오류1동 오류2동 수궁동 항동 천왕동)
상태바
[서면인터뷰 전문] 정의당 김희서 구의원후보 답변서 (구로 다선거구, 오류1동 오류2동 수궁동 항동 천왕동)
  • 구로타임즈
  • 승인 2022.05.2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지방선거기획_구로타임즈가 구로구의원 후보들에게 물었습니다.
정의당 김희서 후보
정의당 김희서 후보

프로필

1. 성명 : 김희서

2. 나이() : 44

3. 주소 : 서울 구로구 항동로 42, 한양수자인

4. 선거구 거주시점 및 기간 : 1980년대부터

5. 좌우명 : 매순간 진심을 다하자

6. 취미 : 스포츠

7. 학력 :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8. 직업(현직) : 구로구의회 의원

9. 주요 경력 (2가지)

-()노회찬 국회의원 민생특보

-()구로구의회 의원

10. 재산관계(단위 : 천원) (선관위 제출 기준)

-후보자 : 6,599

-배우자 : 835,816

-직계존속 : 417,354

-직계비속 : 0

-: 1,259,769

 

[서면인터뷰 질문및 답변]

1. 왜 정치를 하려고 하십니까

-노회찬 의원을 만나 진보정치를 시작했습니다. 서민의 삶, 국민의 민생이 정치의 핵심이라고 배웠습니다. 서민의 삶을 지키고, 서민들이 더 잘사는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래서 정치를 하고, 내가 사는 동네에서부터 그런 세상을 만들기위해 구의원으로 출마합니다.

 

2. 이 선거구로 출마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서민의 삶을 지키고, 서민들이 더 잘사는 정의로운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내가 사는 동네에서부터 그런 세상을 만드는 것이 당연한 출발입니다. 자라고, 살고있고, 살아갈 이 동네를 더 행복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그래서 오류동, 수궁동, 항동 다 선거구로 출마합니다.

 

3. 나만의 핵심공약(2가지) 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고등학교 신설 (오류2-천왕-항동권 )

-신구로선 지하철 지원 (항동-수궁동-고척동-목동연결)

- 오류시장 공공개발

발전이 더딘 우리동네에는 교육, 교통, 상권을 살릴 인프라 확충이 더 필요합니다. 각 지역의 숙원 사업은 주민들이 원하는 바를 가감없이 보여줍니다. 일잘한다고 인정받아온 재선 구의원의 경험에 3선 구의원의 힘을 더해 우리지역에 힘이 되겠습니다.

 

4. 오류동 수궁동의 지역향토사를 아십니까. 구로()에는 구로동일대를 중심으로 한 구로공단의 역사가 있다면 구로()에는 오류동을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역중 하나인 오류동역역사가 있습니다.

조선시대 한양서 제물포로 이어진 길은 주막거리로에서 철도역과 경인국도, 구한말 민족교육과 유통 물류 철강산업의 포스트로, 신세계백화점에 맞먹는 오류시장과 지역금융권 및 명동같은 오류동상권 등으로 이어져 온 곳입니다. 여기에 정선옹주묘역 등 전통과 교육, 산업이 어우러진 거대한 지역향토사가 묻혀있습니다.

하지만 구로지역 향토사에 대한 지역행정이나 정치권등의 관심 부재로 제대로 된 연구나 아카이브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역 고유의 역사와 전통,유산이 지역의 경쟁력이며자원이 되고 있는 시대에 그동안 관심밖이었던 오류동을 중심으로 한 지역향토사를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연구될수 있도록 어떤 역할을 하시겠습니까.

- 이러한 조건이기 때문에 공공개발이 절실합니다. 민간개발은 짓고, 팔고, 떠나는 구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미 오류동지역 상업지구 핵심 지역들은 도시계획이 없는 난개발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오류동주변 경인로 스카이라인만 봐도 난개발의 심각성을 알수 있습니다.

정부와 서울시 구로구청이 손잡고 계획적인 오류동역 주변 상업지구 개발을 해야 합니다. 역사성을 살리고, 전통시장과 상권을 살리고, 주민편의를 더한 복합시설을 지역사회와 협의하여 체계적으로 구축해 갈 수 있도록 지역 구의원으로서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5. 올해로 개설 반세기가 넘은 54년 역사의 오류시장이 전통시장으로 하루빨리 주민품에 안길수 있기를 바라는 것은 오류1동을 비롯한 인접 지역 많은 주민들의 오랜 숙원 중의 숙원입니다. 그러나 경인로 요지에 자리한 오류시장을 놓고 시장정비사업을 한다며 대지분자들은 상인내몰기, 사기, 동의율맞추기 지분쪼개기 등 온갖 불법과 편법 탈법을 일삼았고, 지역사회의 소중한 공간인 오류시장을 질식시키기위한 비상식적인 수많은 일들이 오래도록 계속 되고 있습니다. 주민 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을 고민하기 마련인 행정이나 정치권이 다른 전통시장이나 상점가를 위한 중앙과 서울시의 다각적인 정책으로 지원하면서도 오류시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나 주민들의 소리에 대해서는 눈도 입도 닫아버리는 이상한 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역량이나 의지의 부재이거나, 또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의심도 커져가고 있습니다.

지역 구의원으로서 시장 구성원과 지역주민의 삶, 지역사회 미래 가치까지 아우를수 있는 전통시장으로서의 오류시장 활성화를 포함한 오류시장의 바람직한 개발 방향과 이를 위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오류시장 공공개발, 오류시장을 포함한 오류동 경인로 주변에 적극적인 공적 개발개입이 필요합니다. 위 질문에서 <오류동역 주변 종합 개발 계획>을 통해 말씀드린바와 같이 전통시장과 상권을 살리고, 주민편의를 더한 복합시설을 지역사회와 협의하여 체계적으로 구축하겠습니다. 이러한 방향을 최초로 제안하고 주민들과 함께 목소리를 내 왔던 정치인으로서 책임있는 진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 지난 4년여동안 항동 주민들은 광명서울지하고속도로 수직구 건립등과 관련한 학생과 주민들의 안전문제를 제기해오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제기하고 있는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나 방향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항동 지하고속도로 문제, 수직구 문제, 이 구간 통학로 안전문제등에 가장 주민들과 밀접하게 활동해 온 구의원입니다. 당선즉시 새로운 구청장과 <고속도로 수직구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한 민--업체 협의체>를 주민들과 함께 꾸리고 주민들의 요구사항들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니다.

기존 미온적인 구청의 태도를 바꾸기위해 이미 구청장 후보들과도 협의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수직구반대, 통학로 교통안전문제, 주민요구안 반영을 위해 주민편에서 제일 확실하게 뛰겠습니다.

 

7. 지역주민이나 지역을 위해 내가 했던 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급 조례> 제정 운동 입니다. 오랜 기간 지역사회와 청소년 당사자들과도 함께 논의하고 준비하며 만든 조례여서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또한 경기도, 광주, 울산 등 지역으로 확산되고 서울시와 정부정책에도 영향을 주며 풀뿌리에서부터 정부정책으로까지 발전해가는 모범사례로 많은 칭찬을 받고 있어서 더 큰 의미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8. 출마하는 지역의 주민들이 바라는 바람직한 구의원상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유 포함). 이를 위해 후보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입니까.

주민의 손과발 역할을 하는 부지런한 구의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구의원은 주민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소통하는 정치인입니다. 부지런히 많이 뛰고 들어야 주민이 필요로 하는 것을 잘 알수 있고, 좋은 지역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선거때만 말고 평소에 부지런히 뛰어라를 정치활동의 제1 신념으로 삼고 한결같이 노력하겠습니다.

 

3. 이 동네 구의원으로 제대로 활동하는데 꼭 필요한 나만의 핵심역량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발로뛰는 구의원>, <주민편 구의원> 이라는 주민들의 인정입니다. 주민들이 인정해 주시고, 지켜주시기 때문에 오직 주민편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10. 출마하는 지역의 동별 주요 현안이나 과제는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나름의 해법이나 방안들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오류동, 수궁동, 항동지역은 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굵직굵직한 일만해도 

-고등학교 신설 (오류2-천왕-항동권 )

-신구로선 지하철 지원 (항동-수궁동-고척동-목동연결)

- 오류시장 공공개발

- 빌라/주택 밀집지역 지원

- 수궁동 주민센터 신축

- 항동 수영장 건립

- 천왕역 공공도서관 건립

- 항동 고속도로수직구 관련 문제

등 많은 지역 현안과 과제들이 있습니다.

해법도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고, 구체적으로 주민과 소통해야 잘 풀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대부분의 일들은 김희서가 구로구의회 복지건설위원장으로, 지역에 밀착한 구의원으로 이미 주민들과 추진하고 함께해 온 일들이 많습니다.

일잘한다고 인정받아온 재선 구의원의 경험에 3선 구의원의 힘을 더해 우리지역 현안 문제 해결에 힘이 되겠습니다.

 

11. 지역주민들은 닭장같은 집이나 마을이 아닌, 일상적인 생활속에서 살맛나는 마을살이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집에서 가깝게 이용할만한 생활문화공간과 프로그램 등에 대한 주민요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갈수록 급증하고 있는 주민들의 이같은 생활속 문화복지요구를 반영할수 있는 좋은 방안이나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지역별로 특성에 맞는 문화복지 지원정책이 필요합니다. 오류1동에 복합문화센터, 항동에 수영장과 청소년 문화공간을 연계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오류2/천왕동쪽에는 공공도서관을 거점으로하고, 수궁동은 새로운 주민센터 건립을 통해 생활문화공간 문제까지 함께 해결해야 합니다. 이러한 비젼으로 주민들의 생활문화복지요구를 적극적으로 받아안고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12. 주민들의 삶에 필요한 문화복지체육등 주민편의시설들이 많이 건립되고 있다고 하지만 점점 특정동네 또는 동네안 특정지점으로만 몰리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주민편의시설과 관련한 부익부 빈익빈현상 심화에 따른 지역 격차로 사각지대에 살고 있는 많은 주민들의 소외감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어르신 등이 많이 거주하는 저층주택가에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주민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같은 주민편의시설을 비롯한 보다 나은 주거환경과 지역격차 없는 균형적 발전을 위한 후보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위에 언급한바와 같이 지역별로 특성에 맞는 문화복지 지원정책이 필요합니다. 오류1동 복합문화센터, 오류2/천왕동 공공도서관, 항동 수영장-청소년문화공간, 수궁동 주민센터 신축을 거점으로 주민편의시셜 균형적 발전을 이루겠습니다.

이와함께 후보가 출마하는 선거구에서 이같은 문제가 가장 취약한 곳과 필요 시설이 무엇이라고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계획은 무엇인지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중복됩니다. 지역별 요구와 인구특성을 종합해 보면 필요한 형태의 주민편의 시설이 도출됩니다. 오류1동 복합문화센터, 오류2/천왕동 공공도서관, 항동 수영장-청소년문화공간, 수궁동 주민센터 신축을 거점으로 주민편의시셜 균형적 발전을 이루겠습니다.

 

13. 현 구로구의회가 주민을 위한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혁신안 3가지를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시급한 두가지부터 먼저 제안합니다.

1. 말도많고, 탈도많고, 의원특권인 <의원 해외연수 폐지>

2. 의회방청, 방송중계 편의 증진으로 <의회 모니터링 기능 강화>

 

14. 구의회 상임위원회 회의 등을 주민 유권자들이 실시간으로 볼수 있도록 생방송하는 것에 대한 후보의 견해는?

- 적극 찬성합니다.

15. 구의원이 된다면 꼭 발의하고 싶은 조례나 정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유 포함)

- 이번에 3선 의원이 된다면

청소년 교통비, 문화체육활동비 지원 관련한 조례

청년 주거비 지원(월세)에 관련한 조례

여성 1인가구 지원에 관련한 조례

어르신 경로당보다 큰 규모로 문화 프로그램 중심인 노인복지센터설치를 위한 조례

예산사용에 주민들의 참여기능을 더 강화한 예산/정책 배심원제 관련 조례

등을 만들고 싶습니다.

 

16. 구의원의 주요한 의정활동중 하나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입니다. 현 구로구 집행부의 사업이나 운영 가운데 주민을 위해 좀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해당사안과 개선방향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류시장, 항동지하고속도로 등 지역현안과 관련된 문제들을 보면 구로구청 집행부가 행정기관으로 소극적인 역할만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것들 많습니다.

정기관이면서 동시에 구로구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주민들의 요청을 상급지자체나 정부, 관련부서에 적극적으로 전하고 때로는 함께 싸우며 정치적 뜻을 전하기도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진정한 민선 지방자치단체의 기능과 의미입니다. 주민을 위한 적극행정, 주민편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행정을 하도록 구로구청을 더욱 변화시키겠습니다.

17. 전국의 많은 지자체에서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 가운데, 구로구에도 도입하면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는 베스트 로칼정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류시장 공공개발과 관련하여 한국내 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사례도 연구해 왔습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 마켓홀과 이와 유사한 영등포 양남시장 시장재개발(정비사업) 모델로 진지하게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우리구가 앞서가고있는 방사능 안전급식조례, 생리용폼 보편지급 정책등을 확대 발전시키면서 다르지역에서 실시하는 아동-청소년 복지지원, 어르신 복지지원의 다양한 정책들을 벤치마킹 할 필요도 있습니다.

오직 주민편에서 주민들에게 도움되는 정책을 발굴하고 반영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