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0:19 (목)
[서면인터뷰 전문]국민의힘 방은경 구의원후보 답변서(구로 다선거구, 오류1동 오류2동 수궁동 항동 천왕동)
상태바
[서면인터뷰 전문]국민의힘 방은경 구의원후보 답변서(구로 다선거구, 오류1동 오류2동 수궁동 항동 천왕동)
  • 구로타임즈
  • 승인 2022.05.2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지방선거 기획_ 구로타임즈가 구로구의원 후보들에게 물었습니다

 

프로필

1. 성명 : 방은경

2. 나이() : 57

3. 주소 : 구로구 수궁동

4. 선거구 거주시점 및 기간 : 1964

5. 좌우명 : 아니라하지말고 안된다하지말고! 긍정적으로!

6. 취 미 : 캠핑

7. 학 력 :                      (*답변없음)

8. 직업(현직) 정당인

9. 주요 경력 ) 수궁동 주민자치위원

) 한국자유총연맹구로구지회사무국장

10. 재산관계 : (선관위 제출 기준)   :   (*답변없음)

 

 

 

서면인터뷰 질문 및 답변

1. 왜 정치를 하려고 하십니까

우리 구로구민들을 위한 따뜻한 복지와 깨끗한 행정으로 우리 구민들을 위한 일을하기 위해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2. 이 선거구로 출마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1964년에 출생하여 현재까지 구로구에서 태어나 생활하고 지금까지 살고있는 제 소중한 고향을 조금 더 살기좋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3. 나만의 핵심공약(2가지) 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따뜻한 복지와 깨끗한 행정이란 스로건처럼 구로구 주민들의 복지혜택을 늘리고 깨끗한 행정으로 더 많은 혜택을 다양한분들이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오류동 수궁동의 지역향토사를 아십니까. 구로()에는 구로동일대를 중심으로 한 구로공단의 역사가 있다면 구로()에는 오류동을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역중 하나인 오류동역역사가 있습니다.

조선시대 한양서 제물포로 이어진 길은 주막거리로에서 철도역과 경인국도, 구한말 민족교육과 유통 물류 철강산업의 포스트로, 신세계백화점에 맞먹는 오류시장과 지역금융권 및 명동같은 오류동상권 등으로 이어져 온 곳입니다. 여기에 정선옹주묘역 등 전통과 교육, 산업이 어우러진 거대한 지역향토사가 묻혀있습니다.

하지만 구로지역 향토사에 대한 지역행정이나 정치권등의 관심 부재로 제대로 된 연구나 아카이브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역 고유의 역사와 전통,유산이 지역의 경쟁력이며자원이 되고 있는 시대에 그동안 관심밖이었던 오류동을 중심으로 한 지역향토사를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연구될수 있도록 어떤 역할을 하시겠습니까.

오류동은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역중 하나인 오류동역이 있고 그로인해 자연스럽게 상권이 커진 지역중 하나입니다.

여기에 궁동은 정선옹주묘역 등 전통과 교육, 산업이 어우러진 거대한 지역향토사가 묻혀있는 곳인데 지금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어서 아쉬운 마음이 있습니다.

오류시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나 주민들의 의견을 잘 수렴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청년, 청소년들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선옹주묘역 등 궁동, 오류동 곳곳에 있는 전통, 교육과 관련된 공간을 발굴하여 홍보하도록 하겠습니다.

 

5. 올해로 개설 반세기가 넘은 54년 역사의 오류시장이 전통시장으로 하루빨리 주민품에 안길수 있기를 바라는 것은 오류1동을 비롯한 인접 지역 많은 주민들의 오랜 숙원 중의 숙원입니다. 그러나 경인로 요지에 자리한 오류시장을 놓고 시장정비사업을 한다며 대지분자들은 상인내몰기, 사기, 동의율맞추기 지분쪼개기 등 온갖 불법과 편법 탈법을 일삼았고, 지역사회의 소중한 공간인 오류시장을 질식시키기위한 비상식적인 수많은 일들이 오래도록 계속 되고 있습니다. 주민 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을 고민하기 마련인 행정이나 정치권이 다른 전통시장이나 상점가를 위한 중앙과 서울시의 다각적인 정책으로 지원하면서도 오류시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나 주민들의 소리에 대해서는 눈도 입도 닫아버리는 이상한 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역량이나 의지의 부재이거나, 또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의심도 커져가고 있습니다.

지역 구의원으로서 시장 구성원과 지역주민의 삶, 지역사회 미래 가치까지 아우를수 있는 전통시장으로서의 오류시장 활성화를 포함한 오류시장의 바람직한 개발 방향과 이를 위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없음)

6. 지역주민이나 지역을 위해 내가 했던 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 지역의 복지기관과 연계하여 지역을 위한 여러 봉사활동을 하면서  고맙다는 따뜻한 말씀을 들었던 순간들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7. 출마하는 지역의 주민들이 바라는 바람직한 구의원상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유 포함). 이를 위해 후보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입니까.

- 지역주민들을 위해 언제나 앞장서고, 먼저 지역주민들에게 다가가 소통하며 민원과 애로사항을 경청하여 지역주민의 민생을 해결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8. 이 동네 구의원으로 제대로 활동하는데 꼭 필요한 나만의 핵심역량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구로구에서 오래 살고, 일한만큼 구로를 가장 잘 안다고 자부합니다

구로를 잘 안다는 것! 그것이 바로 저의 핵심역량이라 생각합니다.

 

9. 출마하는 지역의 동별 주요 현안이나 과제는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나름의 해법이나 방안들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오류동역 급행선()안전시설 설치, 거점형 키움센터 건립, 온수역세권 복합 개발추진, 항동 국민체육센터 건립을 조속히 추진하겠습니다.

10. 지역주민들은 닭장같은 집이나 마을이 아닌, 일상적인 생활속에서 살맛나는 마을살이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집에서 가깝게 이용할만한 생활문화공간과 프로그램 등에 대한 주민요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갈수록 급증하고 있는 주민들의 이같은 생활 속 문화복지요구를 반영할수 있는 좋은 방안이나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증진과 복지기관의 확대와 키움 센터의 증설로 생활 문화공간을 넓히겠습니다. 구로구에 다양한 공예 공방 사장님과 협력하여 주민들이 가까운곳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예술지역인 구로구의 문화복지발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1. 주민들의 삶에 필요한 문화복지체육등 주민편의시설들이 많이 건립되고 있다고 하지만 점점 특정동네 또는 동네안 특정지점으로만 몰리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주민편의시설과 관련한 부익부 빈익빈현상 심화에 따른 지역 격차로 사각지대에 살고 있는 많은 주민들의 소외감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어르신 등이 많이 거주하는 저층주택가에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주민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같은 주민편의시설을 비롯한 보다 나은 주거환경과 지역격차 없는 균형적 발전을 위한 후보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주민편의시설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주거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행정기관과 협력하여 개선할 수 있는 방안과 대책을 논의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 상가의 의견과 의견수렴을 들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이와함께 후보가 출마하는 선거구에서 이같은 문제가 가장 취약한 곳과 필요 시설이 무엇이라고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계획은 무엇인지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류동 전통시장의 재개발 정비사업을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며 지역 아동, 청소년들이 마음 편히 뛰어놀며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 것 같아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낙후된 지역의 주택환경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12. 현 구로구의회가 주민을 위한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혁신안 3가지를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정기적인 주민들과의 소통 및 설명회(오픈sns 및 설명회 등)

 

13. 구의회 상임위원회 회의 등을 주민 유권자들이 실시간으로 볼수 있도록 생방송하는 것에 대한 후보의 견해는 ?

실시간으로 위원회의 활동사항과 업무를 알고, 구로구의 이슈를 알게되면 지역주민으로서, 유권자로서 더 적극적인 권리를 행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4. 구의원이 된다면 꼭 발의하고 싶은 조례나 정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유 포함)

               (*답변 없음)

15. 구의원의 주요한 의정활동중 하나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입니다. 현 구로구 집행부의 사업이나 운영 가운데 주민을 위해 좀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해당사안과 개선방향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없음)

 

16. 전국의 많은 지자체에서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 가운데, 구로구에도 도입하면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는 베스트 로칼정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류동 전통시장 활성화 = 독산남문시장, 망원시장, 길동시장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