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4.10 총선 서면인터뷰_ 구로(갑)]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공천후보
상태바
[4.10 총선 서면인터뷰_ 구로(갑)]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공천후보
  • 구로타임즈
  • 승인 2024.03.18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로구(갑) _ 수궁동 오류동 항동 개봉동 고척동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공천후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공천후보

A. 기본 질문

1. 나이 () 59 

2. 학력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정보통신학과 졸업(언론학 석사)

3. 경력 (2가지) ()41대 통일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4. 거주동 및 거주기간 오류동, 25

5. 자가 여부  자가

 

 

 

 

   B. 질문사항 

 1. 국민과 주민이 바라는 제대로 된 정치 실현을 위해 현 국회와 국회의원이 반드시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2가지 / 이유)

- 정치에 대한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네거티브가 아니라 포지티브하게 경쟁해야 합니다. 첫째로 정책 결정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고, 정책 결정 과정에 대한 국민과 주민들의 이해를 높여야 합니다. 둘째는 철저한 공약 이행입니다. 선거 과정에서 약속한 공약을 최대한 이행하고, 혹여 이행하지 못한 경우에는 주민들께서 그 사유를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합니다.

2. 구로() 선거구로 출마하는 이유 ?

- 구로 발전을 완성하고 싶습니다. 뒤에서 더 말씀드리겠지만, 저는 2008년부터 1호선 지하화를 가장 먼저 주장하고 끈질기게 진척시켜왔습니다. 제가 추진해야만 경인선 먼저가 더 설득력이 있습니다. , 신구로선 역시 제가 원내대표 때부터 이끌어온 역점사업으로, 시작부터 모든 사업의 내용을 세세하게 알고 있기에, 제가 적임자라고 생각합니다. 일은 억지로 되지도 않지만 저절로 되지도 않습니다. 구로를 위해 만들어 온 구로만의 특별한 기회, 구로의 시간을 이인영이 책임지고자 합니다.

3-1. 선거구 지역 주민이 기대하는 지역구 국회의원의 존재 이유와 핵심역할, 핵심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지역구 국회의원의 핵심 역할은 지역의 목소리를 중앙에 반영하는 대표자라고 생각합니다.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무엇보다 일상적으로 주민과 소통해야 하고, 정기적인 지역 간담회, 찾아가는 간담회 등을 통해 숙의를 보완하고, 주요 정책 논의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핵심역량으로는 지역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강력한 정책 추진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2.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자질과 역량 등 후보는 어느정도 갖췄다고 스스로 평가하십니까?

3-2-1   9 점  (10점 만점 기준)

3-2-2 이유는?   제 임기기간 중 추진했던 사업이 수백가지나 됩니다. 지역의 발전을 위해 많은 사업을 진행해왔다고 생각합니다. , 오류시장 재정비 추진에 아쉬움이 있어 9점이라고 했습니다. 다시 추진되는 오류시장 재정비 사업도 신속하게 처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3. 구로()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의 제대로 된 역할 수행에 필요한 후보 만이 갖는 특화된 장점과 보완돼야할 점이 있다면?

- 특화된 장점은 실력입니다. 그리고 저는 그 실력을 구로와 함께 키웠습니다. 코로나 시절 집권당의 원내대표로 전국민재난지원금을 약속했고,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대책을 강화시켰습니다. 소재부품장비산업의 지원으로 기술독립의 시대를 만들고자 했고, 납품단가 후려치기 근절을 위해 대·중소기업상생법을 대표발의하여 통과시켰던 것은 모두 다 구로에서 배운 민생의 해법들이었습니다.

  

4-1. 현재 구로()구내 주민유권자들의 지역 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10년 전과 비교해 어느정도의 변화가 있다고 보십니까? (동이나 권역별로 설명해주셔도 됩니다)

- 10년 전과 비교해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주거환경이나 사회환경은 지속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교정시설 이전부지와 한일시멘트 이전부지에 아파트가 들어섰습니다. , 주민들이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는 녹지가 많이 조성되었습니다. 개봉유수지 생태공원, 개웅산 자락길, 능골산 자락길, 매봉산 자락길, 항동 푸른수목원 등이 새로 생기거나 개선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주민들이 단합해서 추진된 재개발, 재건축 사업들이 잘 되도록 지원해왔습니다.

 

4-2 현재 구로구외 서울 타지역 주민들의 생활환경 여건등과 비교할 때, 구로() 지역주민들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선거구내에서 시급히 해결 또는 추진돼야할 문제 등이 있다면 어떤 것이며,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작은 경제가 강한 구로를 만드는 일입니다. 핵심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이는 구로구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2023, 구로구청)에서도 확인되었습니다. 그래서 고척근린시장 현대화, 주차장 신설 등을 추진하고, 개봉중앙시장, 버들시장, 고척 그라운드 등 골목형 상점가를 지정해서 상권을 활성화시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벌여왔습니다. 향후 1호선 전철 지하화와 신구로선의 조속한 추진으로 작은 역세권을 형성하고, 노후 주택에 대한 재개발·재건축으로 개발과 지역 상권의 연계를 이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5. 해당 지역내 최대 현안(2가지)과 구체적인 추진 방안은?

- 첫 번째는 고척동 옛 교정시설 부지 내 세무서 등 공공시설 이전 등 개발을 완료하는 것과 두 번째는 노후 공동주택에 대한 재건축·재개발입니다. 고척동 옛 교정시설 부지에 세무서를 이전하는 것은 현재 구로구-서울시 간 부지를 교환하는 과정에 있고, 단계별로 차근차근 진행중입니다. 재건축·재개발은 건설사의 이익이 아닌 주민을 위한 사람중심 재건축·재개발로, 주변 주민들도 함께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주변 상권과의 연계개발과 공공기여 방식을 임대주택만이 아니라 복합문화시설, 체육시설, 데이케어센터, 지하철 출입구와의 연계 등으로 다양화하고자 합니다.

 

6. 후보의 핵심공약과(2가지)과 추진방안은?

- 첫 번째는 1호선 지하화(구일역~온수역)와 두 번째는 신구로선의 조속한 신설입니다. 1호선 지하화는 제가 대표발의한 전철 1호선 등 도심 지하철도 지하화를 위한 특별법안이 올해 초 대안반영으로 국회를 통과하면서 그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습니다. 서울시는 3분기까지 지상철도 구간에 대한 공간계획을 수립해 국토부에 시범지구 제안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으며, 저는 구로구를 지나가는 경인선 구간이 시범지구로 선정될 수 있도록 서울시-국토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하겠습니다.

- 두 번째는 신구로선의 조속한 추진입니다. 21년 국토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구로선이 포함되어 발표되었으며, 지난해 말, 국토부는 사전타당성 검토 결과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사업추진 의향이 있는 시행자가 민자적격성 조사를 접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재부-KDI와 협의하여 빨리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 사업과 연계된 재개발, 재건축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7. 다양한 주민들의 민원과 고민에 귀기울이고 소통하기 위한 의지와 해법을 갖고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습니까.

 한결같은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구로에서 두 번 낙선했지만, 낙선이 되든 당선이 되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꾸준히 활동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만으로는 부족하지만 이것들은 기본입니다. 기본, 즉 일상 활동을 충실히 해야 합니다.

 

8, 만약 국회의원 출마자가 아니라, 지역유권자로서 국회의원 후보를 선택하신다면, 후보는 어떤 점을 가장 고려하실 것 같습니까? (2가지 선택)

  2.  주민과의 소통력,   지역현안 파악의지 및 구체적 실행력

(보기) 1) 정당 2) 주민과의 소통력 3) 중앙정치 인지도 및 활동력 4) 화려한 사회경력 5) 지역현안 파악의지 및 구체적 실행력 6) 기타 ( )

9. 국회의원 3선 연임제한론 필요성 등이 선거때마다 나오고 있는데, 지역사회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은 몇선까지가 적절하다고 보시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 국회의원의 연임여부는 전적으로 주민들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잘못한다고 판단해주신다면, 초선으로 끝나거나 초선도 다 못하고 끝나는 것이고, 잘해왔고, 앞으로도 잘할 것이라고 판단해주신다면 그 뜻에 따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0. 지역 주민유권자에게 드리고싶은 말씀이 있다면?

- 그동안 주민들이 이만큼 키워주신 것이라 생각하고, 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 그래서 구로구민 여러분께 아주 크게 모두 되돌려드려야 한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전철 1호선 지하화와 신구로선의 신설, 이 두 가지 기회를 동시에 가질 수 있는 지역은 대한민국 어디에도 없습니다. 구로만이 가지는 특별한 기회를 구로의 가치를 한껏 올리는 시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구로의 시간, 이인영이 책임지겠습니다. 제가 가진 모든 힘을 구로구민을 위해서 다 사용해 보답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