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4.10 총선 서면인터뷰_ 구로(갑)] 최재희 진보당 공천후보
상태바
[4.10 총선 서면인터뷰_ 구로(갑)] 최재희 진보당 공천후보
  • 구로타임즈
  • 승인 2024.03.18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로구(갑) _ 수궁동 오류동 항동 개봉동 고척동

    

최재희 진보당 공천후보
최재희 진보당 공천후보

A. 기본 질문

1. 나이 () 47세

2. 학력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졸업

3. 경력 (2가지)

)구로구노동자종합지원센터 센터장

)구로사립작은도서관 협의회 대표

4. 거주동 및 거주기간

구로구 항동(구로구 갑 2013년부터 거주, 구로구 항동 2019년부터 거주)

5. 자가 여부  자가 소유

 

B. 질문 사항

1. 국민과 주민이 바라는 제대로 된 정치 실현을 위해 현 국회와 국회의원이 반드시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2가지 / 이유)

- 개인의 명예와 출세를 국민과 주민의 요구라고 견강부회 하는 태도를 버려야 합니다. 동일지역구에 3번 이상 국회의원을 하지 않는 게 시작 입니다. 3번이면 지역을 위해 일 할 수 있는 시간으로 충분 합니다.

- 일상적 소통이 필요 합니다. 선거 때 만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국민과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2. 구로() 선거구로 출마하는 이유 ?

- 구로구에서 지역활동을 하면서 특히나 구로구갑에 각종 지역 현안이 많이 있었고 해결을 위한 활동을 많이 했습니다. 오류시장 정비, 고척동 구치소 부지 대규모 점포 입점으로 인한 상인 피해, 항동의 광명서울 지하고속도로 공사로 발생하는 안전의 문제, 항동 자원순환센터 설치, 오류동과 개봉동, 항동의 데이터 센터, 천왕동의 고등학교 신설과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등 유독 구로구 갑에 현안과 민원이 집중 되었습니다. 국회의원으로서 제대로 해결 해 보고자 출마를 결심 했습니다.

 

3-1. 선거구 지역 주민이 기대하는 지역구 국회의원의 존재 이유와 핵심역할, 핵심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지역 주민은 무엇보다도 지역의 오랜 현안 및 숙원 사업 해결을 요구합니다. 서울시, 중앙정부와의 소통과 협의, 그리고, 지원이 현실적으로 중요합니다. 거대 양당은 이 지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회의원은 자체로 헌법기관 입니다. 대한민국의 국가적 문제 예를 들면, 저출생, 양극화 의 해법을 제시하고 지역과의 문제와 결합 시키는 것이 우선입니다.

 

3-2.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자질과 역량 등 후보는 어느정도 갖췄다 고 스스로 평가하십니까?

3-2-1  10  (0점 만점 기준)

3-2-2 이유는 ?

현재 재가 방문 요양보호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어르신 방문 목욕을 하면서 배운 게 있습니다. 가장 낮은 자세로 몸을 낮추어야 발끝까지 씻길 수 있었습니다. 몸을 낮추다 보니 마음 까지도 겸손 해 졌습니다. 그리고, 최소한 죽음을 맞이하는 과정과 순간에서는 모든 인간에게 동등하게 적용해야 하는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인간 존엄의 최저 하한선을 가족이 아닌 국가가 책임을 지고 지켜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작은도서관을 운영하고 사립작은도서관 협의회 대표를 하면서 내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고민이 있었습니다. 왜 대한민국에는 세계에 손꼽히는 도서관이 없을까? 사색과 배움, 소통의 공간으로서 도서관은 무형의 자산을 만들어내는 힘이 있습니다. 도서관은 사람의 성장을 돕는 필수적 공간 입니다. 저는 주민을 섬기는 정치, 사람을 성장시키는 정치를 할 수 있는 경험과 실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3-3. 구로()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의 제대로 된 역할 수행에 필요한 후보 만이 갖는 특 화된 장점과 보완돼야할 점이 있다면 ?

위에 말한 요양보호사, 도서관 관장으로서의 경험은 법과 정책의 현장성, 특히나, 지금 시대에 중요하게 부각되는 돌봄과 배움의 과제 해결에 큰 자산입니다. 보완해야 할 부분들은 구로구에 진보당 구의원, 시의원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이후 2년 뒤의 지방선거에서 충분히 해결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4-1. 현재 구로()구내 주민유권자들의 지역 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10년 전과 비교해 어 느 정도의 변화가 있다고 보십니까? (동이나 권역별로 설명해주셔도 됩니다)

우선, 수궁동 일대는 달라진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제 막 온수역 주변의 개발이 시작된다고 하지만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습니다. 오류1동의 오류시장도 그대로 방치 된 채 수십년이 지났습니다. 지역 발전을 위해서 그동안 현역 의원이 무엇을 했냐?라는 주민들의 질책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혐오 기피 시설이 계속해서 들어오고 있습니다. 개봉동, 오류동, 항동에 데이터 센터가 들어서면서 주민들은 전자파 피해에 걱정이 큽니다. 천왕동에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소가 들어선다는데 설명회 조차 열리지 않습니다. 주민들이 만족할 만한 변화는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4-2 현재 구로구외 서울 타지역 주민들의 생활환경 여건등과 비교할 때, 구로() 지역주 민들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선거구내에서 시급히 해결 또는 추진돼야할 문제등이 있 다면 어떤 것이며,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오류시장 공공개발을 해야 합니다. 건설 경기가 최악입니다. 더 이상 수익을 전제로 하는 오류시장 개발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럴 때 공공이 역할을 해야 합니다. 오류시장 공공개발로 오류동 주민들의 오랜 숙원을 해결해야 합니다. 또한 코스트코 입점 이후 전통시장과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막심합니다. 실태를 파악하고 추가적인 지원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데이터 센터가 거주지 바로 옆에 들어섭니다.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가 있어야 하고 주민을 대변해서 국회의원이 역할을 해야 합니다. 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행되는 천왕동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최소한의 설명회도 없었습니다.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를 바로잡겠습니다.

 

5. 해당 지역 내 최대 현안(2가지)과 구체적인 추진 방안은?

오류시장 공공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개발 이익을 우선 하는 민간 주도 방식의 개발만 고집 한다면 오류시장이 계속 방치 될 뿐입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나서야 합니다. 공공개발로 오류시장을 바꾸겠습니다.

어린이, 어르신, 청소년을 위한 시설이 부족합니다. 어린이식당, 어르신 쉼터, 청소년 문화시설을 확충해서 주민 편의와 복지를 향상하겠습니다.

 

6. 후보의 핵심공약과(2가지)과 추진방안은 ?

국가 책임 돌봄제를 전면화 하겠습니다. 요람에서 무덤 까지, 생애주기 별 맞춤 돌봄을 국가가 책임지고 시행 하겠습니다.

고금리로 폭리를 취한 은행에 대해서 횡재세 도입으로 가계부채를 탕감하겠습니다. 은행에 횡재세를 부과하여 서민부채탕감기금을 조성하겠습니다.

 

7. 다양한 주민들의 민원과 고민에 귀기울이고 소통하기 위한 의지와 해법을 갖고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습니까.

매월1회 찾아가는 주민 만남으로 민원을 접수하고 의견을 청취하겠습니다.

 

8, 만약 국회의원 출마자가 아니라, 지역유권자로서 국회의원 후보를 선택하신다면후보는 어떤 점을 가장 고려하실 것 같습니까?

   (2가지 선택)   1) 정당 2) 주민과의 소통력

(보기) 1) 정당 2) 주민과의 소통력 3) 중앙정치 인지도 및 활동력 4) 화려한 사회경력

4) 지역현안 파악의지 및 구체적 실행력 5) 기타 (    )

 

9. 국회의원 3선 연임제한론 필요성 등이 선거때마다 나오고 있는데, 지역사회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은 몇선까지가 적절하다고 보시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3선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3선이면 12년입니다. 강산이 한번 바뀔만큼의 시간입니다. 지역을 바꾸기에는 충분한 시간입니다.

 

10. 지역 주민유권자에게 드리고싶은 말씀이 있다면?

윤석열 검찰 독재의 집권은 대한민국을 송두리째 바꾸었습니다. 희망이 보이지 않는 나라. 정치, 경제, 통일, 외교 심지어 시민의 안전 까지도 모든 것이 무너졌습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절망의 구렁텅이로 내몰리는 국민의 삶을 지켜야 합니다.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퇴행과 반동으로 점철 되는 검찰 독재의 시간을 하루라도 빨리 끝내야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임기 2년 만 에 역대 9번이라는 거부권 행사의 기록을 세웠습니다. 급기야 김건희 여사가 연루 된 범죄와 관련한 특검법과 이태원참사 특별법까지도 거부했습니다. 대통령 권한을 가족 지키기에 남용하는 최악의 권력 사유화 전형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태원 참사 유가족의 피눈물을 쏟게 만드는 거부권 행사를 자행 했습니다. 국민의 인내심은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국민의 요구를 거부하는 대통령, 국민이 거부합니다. 국민의 명령입니다. 윤석열 정권을 끝내야 합니다. 윤석열 탄핵 국회의 선봉장이 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