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0:19 (목)
[서면인터뷰 전문] 국민의힘 문헌일 구로구청장후보 답변 전문
상태바
[서면인터뷰 전문] 국민의힘 문헌일 구로구청장후보 답변 전문
  • 구로타임즈
  • 승인 2022.05.17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헌일 구로구청장후보(국민의힘)
문헌일 구로구청장후보(국민의힘)

■ 프로필

1. 성명: 문헌일(文憲一)

2. 나이(): 69

3. 주소: 서울시 구로구 신도림로 16

4. 선거구 거주시점 및 기간:

1980228( 424개월)

5. 좌우명: 두 번 이상 생각하고 행동에 임하라!”

6. 취 미: 운동

7. 학력: 대학원졸업(공학박사)

8. 직업(현직): 문엔지니어링() 회장

9. 주요 경력 (2가지): 새누리당 구로을 당협위원장

한국엔지니어링협회 회장

10. 재산관계 (선관위 제출 기준): 3,098,158(천원)

 

질의 1

1. 출마 이유

40년이 넘도록 구로에 살면서 국내는 물론, 세계로 뻗어 나가는 IT, ICT 선도 엔지니어링 기업을 일으킨 성공한 기업인입니다. 그동안 구로에 대한 애정을 갖고 지역발전을 바라며 틈틈이 구로를 위해 봉사활동을 해왔습니다.

한 때는 구로구가 산업발전의 한 축을 맡았던 지역이었으나 언제부턴가 많은 사람들로부터 정체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제 정체된 구로에서 생동하는 구로, 미래경제 중심의 첨단산업도시로 바꾸어 활력을 되찾아야 합니다.

저는 과거 공직경험과 구로디지털단지에서 IT, ICT기업을 경영하며 이 분야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시킨 능력과 열정을 구로발전을 위해 쏟아붓고자 합니다. 그리하여4차산업을 선도하는 살기 좋은 구로, 자랑스러운 구로로 만드는 것을 저의 운명으로 알고 이의 실현을 위해 구청장에 출마하였습니다.

 

2. 임기 중 어떤 구로, 어떤 주민의 삶을 만들고 싶으십니까.

첫째, 4차산업을 선도하는미래경제 중심의 첨단산업도시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둘째, 재개발·재건축을 적극 추진함은 물론, 수도권 전철 1호선 지하화와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조속 추진하여 서울 서남권의 랜드마크 도시 조성을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구민의 생애주기별 지원대책 마련으로 어르신은 잘 모시고 어린이와 청소년은 잘 돌보며 장애인과 외국인 주민과도 함께 할 수 있도록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포용하는 시책을 적극 추진하여 공감·소통하는 구로를 만들겠습니다.

넷째, 산후조리원 이용비용을 지원하고 임산부, 신생아의 가정을 방문하여 건강관리를 지원하며 아이돌봄공간 확대, 마을 돌봄공동체를 구성하는 등 여성친화적 출산·보육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다섯째, 교육예산 증액, 학습지원센터 설립 등 교육시설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꿈이 실현되는 공부하기 좋은 구로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청소년과 문화예술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꿈을 키우는 도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첨단산업을 기반으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하며 청년창업과 중장년의 취업활동을 지원하여 일자리가 많은 살기 좋은 구로를 만들겠습니다.

일곱째, 녹지공간과 쉼터를 확충하여 주민의 여가활동과 건강증진 활동을 지원하며 항공기 소음피해를 줄여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여덟째, 전철 신구로선의 조기착공을 추진하고 GTX-B노선 환승역 설치, 신안산선 역 출입구 신설 추진, 남부순환로 평탄화 공사 조속 마무리 등으로 구로의 교통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3. 현재 구로지역에서 구청장에게 요구되는 핵심적인 역할 3가지를 꼽는다 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 이유도 함께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주민들과 소통을 강화하여 주민들의 목소리를 많이 듣고 구정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주민의 삶과 지역의 변화를 이루어가는 것입니다.

둘째, 지역발전을 위해 현장을 자주 찾고 전문가, 이해관계인, 그리고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올바른 발전방안을 마련하는 일입니다.

셋째,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서울시는 물론, 중앙정부와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행정지원, 재정지원 등을 이끌어 내는 일입니다.

 

4. 나만의 핵심공약 2가지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첫째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4차산업을 육성하여미래경제 중심의 첨단산업도시를 만드는 것입니다.

둘째, ··전문가가 참여하는 재개발·재건축 사업추진 지원단을 설치하여 활발한 논의를 통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5. 서울지역 25개 자치구와 비교해볼 때 구로구(또는 구로구갑 , 구로구을)가 갖는 가장 중요한 지역적 특성은 무엇이며, 이같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이 있다면 소개해주시기 바랍 니다.

구로구는 수도권 전철 1호선이 지상으로 지나가면서 지역을 남북으로 갈라놓아 수 십년 동안 단절되어 발전 저해요인이 되고 있는 지역적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국토교통부, 서울시 등과 연계로 전철 1호선 지하화를 조속히 추진하여 단절된 지역을 정상화하고 지역개발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6. 전국 지자체 정책 가운데 구로구에도 도입하고 싶은 최고의 로칼정책이 있다면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1가지)

로봇산업은 차세대 신성장 동력의 하나로 세계적으로 개발경쟁이 치열하고 산업규모 또한 갈수록 증가되고 있어 국가적으로 소홀히 할 수 없는 산업입니다. 로봇산업 발전은 제가 추진하고자 하는 미래경제 중심의 첨단산업도시 구로의 기틀 마련과 같은 것입니다.

로봇교육장, 로봇상설전시장, 로봇체험관, 로봇4차원영상관, 로봇경진대회장 등이 들어서는 로봇테마파크를 조성하여 신세대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중장기적으로는 로봇산업 성장의 기반을 위해 로봇산업 연구개발단지를 유치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입하고 싶은 사업 중의 하나입니다.

 

질의 2 

 

1. 구청장이 된다면 임기 내 시급히 해결해나가야 할 지역 현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추진계획과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구로의 시급한 지역 현안은 침체된 재개발·재건축 사업과 지역발전을 저해하고 있는 구로차량기지 이전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첫째, 행정기관, 전문가, 주민이 참여하는 재개발·재건축 사업추진 지원단을 설치하겠습니다.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노후·불량주택 및 공동주택을 새 집으로 바꾸는 주거환경개선을 통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재개발·재건축 사업별 추진과정, 지원내용, 분양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사업의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구로차량기지의 조속한 이전을 추진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 계획과 연계함으로써 원활한 사업추진으로 이 지역을 서울서남권지역의 랜드마크로 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2. 지방자치제 시행 이후 민선 구청장이 들어 선지 30년이 다 되어가고 있으나, 구청장이나 구 행정에 대한 불통과 무능 등을 비판하는 주민들 지적이 많았습니다.

왜 이같은 현상이 구로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보십니까.

실질적인 주민과의 소통과 열린 행정을 위한 후보만의 특화된 정책들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구청장이나 행정이 불통이고 무능하다는데 동의하기는 어렵지만 상당부분은 경직된 관료제의 특성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20여 년간 사업을하고 있는 기업인으로서 그동안 정부, 기업체, 고객, 그리고 회사 직원 등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을 해 온 경험을 살려 열린구청장실을 조성하고 현장을 자주 찾아 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구정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3. 코로나19이후 처음으로 실시되는 지방선거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코로나19에 따른 2년여의 일상을 잃은 삶의 경험은 사회 전반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으며 더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다가올 새로운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대비한 로칼 차원의 다각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들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구로구 차원의 구체적인 로칼정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아직 극복되지 않고 확산세 또한 완전히 수그러들지 않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오미크론 변이의 새로운 하위 변이바이러스의 재유행 기미가 보이는가 하면 신종플루·메르스 같은 또 다른 해외 신종 감염병의 유입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긴장을 늦추지 않고 평시 감시체계를 구축하며 신종 감염병 발생 대응체계를 정비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방역인프라를 확충하고 코로나19 추가접종을 강화하는 등의 대응체계를 마련하여 유사시 선제적인 자동대응을 통해 구민의 피해 최소화는 물론 구민 생활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심각한 정신적, 의료적 후유증을 호소하는 구민들에게 전문상담 및 치유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조속하고 정상적인 사회복귀가 이루어지도록 코로나19 후유증 안심상담 클리닉을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4. 주민들의 마을살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문화복지 체육시설 등이 건립되면서 증가하고 있지만 갈수록 특정 동네 특정지점으로 몰리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동네 간, 동네 안 지점 간에도 일상적인 주민편의시설의 부재나 현저한 접근성 부족 등으로 일부 동네나 지점의 주민들 사이에서는 주민편의시설사각지대소외감이 일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어르신 등이 많이 거주하는 저층 주택가에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후보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지역 간 균형이 맞지 않는 실정을 개선하기 위해 고척, 개봉지역에 종합복지관을 설립하여 이용 욕구에 따른 수요를 충족시키고 생활권역별로 소규모 문화복지회관을 설립하여 어르신들의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구로갑·을지역 1개소씩 청소년문화의집을 추가로 설립하여 청소년들의 문화활동을 지원하고 갑·을 지역별로 교통취약지역, 복지시설, 문화시설 등을 연계하는 복지문화버스를 운행하여 이용주민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5. 어린이부터 어르신들에 이르기까지 동네 구성원들의 일상 속 쉼과 생활문화가 있는 공간에 대한 요구가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정작 마을 안에서 이같은 공간이 부족하다는 지적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과 추진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생활권역별로 소규모 문화복지회관을 설립하고 동 단위 체육소공원을 조성하여 어린이는 물론, 어르신들을 비롯한 구민의 문화예술 활동과 여가활동 및 운동을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6.고척동 교정시설부지에 코스트코등 대규모점포 개설등록 허가가 나면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몰려있는 지역상권의 위기와 생존을 우려하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코스트코등 대규모 점포 입점 후 경인로를 따라 고척동-개봉동-오류동 등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지역상권의 위기를 막고 생존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대책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지역 소상공인의 영업활동을 지원하고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수수료가 저렴한 민관협력형 공공 배달앱을 개발하고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서울사랑상품권, 구로사랑상품권과 연계하여 구로상권을 보호하겠습니다.

또한 오류시장의 공공개발을 추진하여 전통시장 기능을 회복하고 공영주차장을 확보하여 이용주민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7, 구로지역 교육비젼과 목표, 이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의 질적 개선을 통해 공부하기 좋은 구로를 만듦으로써 꿈이 실현되는 교육구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매년 교육예산 300억원을 지원하하겠습니다. 그리고 교육국제화특구 지정을 추진하여 국제전문인력 양성 및 국제 경쟁력이 강화되는 교육국제화 인프라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구로평생교육진흥원과 구로교육센터를 설립하여 청소년을 비롯한 구민들의 ()취업 확대를 위해 4차산업 분야(빅데이터, 코딩, IoT, 드론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구민의 평생학습활동 지원을 강화하여 명실상부한 평생학습도시로 육성하겠습니다.

 

8. 구로구 주민 10명중 1명이상이 외국인 주민일만큼, 구로구는 서울지역 25개 자치구 가운데 학생등 다문화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입니다. 하지만 일부 동네에서 원주민과 외국인 주민 간의 문화적 갈등 등이 발생하기도 하고 중도입국 청소년을 비롯한 청소년들의 교육적응 등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구로지역사회 주민공동체 일원으로서 조화롭게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후보의 다문화 정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외국인 주민이 구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여 일정한 조건을 충족 하는 경우 통장, 주민자치위원 등으로 위촉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외국인 주민의 학습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외국인 주민 등의 여가문화 활동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여 내국인과 융화를 촉진시켜 나가겠습니다.

 

9. 구로구 내 구립도서관 등 공공기관이나 단체들의 주요 요직에 구로구청 퇴직공무원이나 전직 구의원 등 정치인들이 자리를 잡으면서전유물이 되다시피 했다는 우려의 시선과 지적 속에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후보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그 대책은 무엇인지 밝혀주시기 바랍 니다.

그 내용을 지금은 자세히 알 수 없지만 구 산하 기관의 직원을 채용할 때는 정해진 조건에 맞고 자격을 갖춘 사람들을 대상으로 규정에 따라 채용절차를 거쳐 선발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만 관련 규정에 의한 내용, 조건, 절차 등이 지켜지지 않은 사례가 있거나 미흡한 경우 이를 개선하고 엄격하게 지켜 구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