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3:11 (목)
[취재 현장] 아이들은 어디로…
상태바
[취재 현장] 아이들은 어디로…
  • 송희정
  • 승인 2006.08.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네에서 뛰어노는 아이들을 만나면 카메라 가방에 먼저 손이 간다.

“사진관 아줌마”로 불리며 토끼처럼 뛰어다니는 아이들을 담다보면 숨은 턱에까지 차지만 이때만큼은 놀이로서의 촬영이 된다. 업무시간(?)에 즐기는 ‘딴 짓거리’ 덕에 가끔은 꽤 괜찮은 사진들을 얻기도 하니, 놀면서 일하는 재미가 솔잖다.

하지만 아쉽게도 요즘 같이 찌는 더위에는 동네 놀이터조차 한산하다. 아름드리나무 한그루 없이 마른 흙내가 폴폴 일어나는 한여름의 놀이터는 아이들에게도 곤욕일 터이다.

며칠 전 애써 ‘딴 짓거리’를 찾던 기자의 눈에 한 무리의 아이들이 들어왔다.

구로구청사 앞마당에 조성된 소공원 내 분수대. 이곳에 몸을 담그고 ‘첨벙첨벙’ 물놀이 삼매경에 빠져있는 아이들을 발견하자마자 카메라를 꺼내들고는 냅다 달려갔다. 여름의 정취를 물씬 풍기는 사진기사로 제격이다 싶어 카메라를 들이대는데 ‘아뿔사-!’ 걸음을 멈췄다.

순간 눈에 들어온 것은 ‘감전 위험’을 알리는 안내문과 분수대 안의 날카로운 자연석들 그리고 미끄러워 보이는 각종 구조물들. “얘들아, 나와라.” 무서운 얼굴의 아줌마 말 한마디에 아이들은 순순히 밖으로 나와 고개를 한껏 아래로 떨어뜨렸다.

“위험하잖아. 여기 말고 다른 데서 놀아야지.” “ …… ” “앞으로 다시는 여기서 물놀이하기 없기다.” “… 놀데가 없어요.” “그럼 집에서 놀던가.” “집에 아무도 없고 더워서…”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보이는 남자 아이가 들릴 듯 말듯 작은 소리로 한 말이다. 그제야 아이들 목에 걸려있는 집 열쇠들과 색 바랜 옷가지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 뒤 말문이 막혀버린 건 오히려 이쪽이 됐다. 이 더위에, 이 뙤약볕에, 가까운 곳 어디로 가라고 말해야 할지 몰라 머뭇거리는 가운데 아이들은 “다시는 안 할 게요”라는 말을 남기고는 총총 걸음으로 사라져버렸다.

그 후 분수대 안에서 물놀이를 하는 아이들을 한 차례 더 만났지만 “나와라”라고 주의를 줬을 뿐 “어디에 가서 놀아라”라는 말은 여전히 해줄 수 없었다. 그리고 최근 분수대의 물이 빠지고부터는 아이들을 만날 수 없었다.

오류초등학교 6학년 아이들이 쓴 ‘내가 구의원이 된다면(구로타임즈 158호 6월19일자 5면)’ 제목의 글 중 기억에 남는 재미난 글이 하나 있다. 글을 쓴 아이는 “더운 여름날 운동장에서 뜨거운 광선 빔을 받으며 체육하는 것은 너무나 괴로운 일”이라며 “에어컨 바람이 빵빵하게 나오는 체육관을 짓겠다”라고 공약을 내걸었다.

이 아이의 글처럼 “더운 여름날 뜨거운 광선 빔 받으며” 밖에서 뛰어노는 건 “너무나 괴로운 일”일터인데 “에어컨 바람이 빵빵하게 나오는” 재밌는 놀이공간을 집 근처에 두지 못한 우리의 아이들은 요즘 어디에서 무얼 하며 놀고 있을지 모를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