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0:19 (목)
[서면인터뷰 전문] 국민의힘 임정열 후보, 구로구제2선거구 (오류1~2동, 수궁동, 항동)
상태바
[서면인터뷰 전문] 국민의힘 임정열 후보, 구로구제2선거구 (오류1~2동, 수궁동, 항동)
  • 구로타임즈
  • 승인 2022.05.1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로필

1. 성명 : 임 정 렬.

2. 나이() : 42.

3. 주소 : 구로구 오류동.

4. 선거구 거주시점 및 기간 : 1998(자취).

5. 좌우명 : 감사합니다.

6. 취 미 : 농구.

7. 학력 : 한국외대 법학과 졸업.

8. 직업(현직) : 기업인.

9. 주요 경력 (2가지) : 중소기업 경영.

10. 재산관계 (선관위 제출 기준) : 17억원.

 

1. 왜 정치를 하려고 하십니까

중소기업 및 자영업을 운영하는 대부분의 경영인들은 여러 가지 규제, 잦은 정책의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들의 어려움을 달래주고 도울 수 있는 것은 거창한 정책의 제시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치인들이 손톱 밑의 가시를 제거해주는 작은 도움만으로도 기업인들은 훨씬 수월하게 경제활동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을 직접 경영해 본 경험을 토대로 모든 경영인의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실현 가능한 정치를 하겠습니다.

 

2. 이 선거구로 출마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학창시절에는 지역 내 환경미화 봉사활동, 기업인이 된 이후에는 지역 청소년 장학사업, 2010년부터는 지역 내 거점을 둔 교회의 주일학교 교사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십여 년 인연을 쌓은 지역 학생들은 어느덧 청소년에서 구로의 청년들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랑하는 제자들이 간혹 꿈을 이루지 못해서 방황하거나 좌절하는 모습을 지켜볼 때면 정말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청소년들과 청년들이 큰 꿈을 꾸고 또 그 꿈을 성취해낼 수 있도록 밑거름이 되고자 출마를 결심했습니다.

 

3. 나만의 핵심공약(2가지) 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위 질문에 대한 답변과 맥락을 같이 합니다. 자라나는 세대가 구로를 자랑스러워하게 되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공약을 합니다. 첫째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이루고자 합니다. 보다 많은 학생이 질 높은 교육을 받으며, 장학금의 혜택도 다양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성장한 청년들이 쾌적한 삶을 누리게 하고자 합니다. 낙후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대대적 재개발·재건축을 조속히 추진함으로써 생존(Live)이 아닌 삶(Life)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오류동 수궁동의 지역향토사를 아십니까. 구로()에는 구로동일대를 중심으로 한 구로공단의 역사가 있다면 구로()에는 오류동을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역중 하나인 오류동역역사가 있습니다.

조선시대 한양서 제물포로 이어진 길은 주막거리로에서 철도역과 경인국도, 구한말 민족교육과 유통 물류 철강산업의 포스트로, 신세계백화점에 맞먹는 오류시장과 지역금융권 및 명동같은 오류동상권 등으로 이어져 온 곳입니다. 여기에 정선옹주묘역 등 전통과 교육, 산업이 어우러진 거대한 지역향토사가 묻혀있습니다.

하지만 구로지역 향토사에 대한 지역행정이나 정치권등의 관심 부재로 제대로 된 연구나 아카이브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역 고유의 역사와 전통,유산이 지역의 경쟁력이며자원이 되고 있는 시대에 그동안 관심밖이었던 오류동을 중심으로 한 지역향토사를 체계적으로 발굴하고 연구될수 있도록 어떤 역할을 하시겠습니까.

지역향토사에 대한 연구는 해당 지역 거주민의 노력만으로 달성되기 어렵다고 봅니다. 타지역 연구사례에 대한 벤치마킹, 중앙관계부처와의 업무협약, 학술단체와의 긴밀한 교류가 요구된다고 생각합니다. 제시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다양한 미디어플랫폼의 활용, 해외의 선진지역과 자매결연 맺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뽐내는 지역향토사 성과를 이루겠습니다.

 

5. 경인로를 중심으로 한 오류시장 주변과 오류동역 일대 지역상권은 구로지역 도심권의 대표적인 상권의 하나이지만, 정책적 관심이나 지원 등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공영주차장이나 집객시설의 부재 등으로 경쟁력이 날로 떨어지고 있습니다.

고척동 교정시설부지에 코스트코등 대규모점포가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경우 경인로변 인접 상권 중 큰 영향을 받게 될, 지역의 대표적인 주요 상권 중 하나, 경인로변 오류동역세권을 활성화시키고 골목상권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제고할수 있도록 하기 위한 귀하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오류동 지역상권의 경쟁력이 심각하게 추락한 상황입니다. 이대로 방치하면 상처입은 상인의 눈물은 아무도 기억하지 못하게 될까봐 크게 염려됩니다. 이제 서울시가 주도권을 잡아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그리고 예상되는 이용소비층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먼저 다양한 의견청취를 하겠습니다. 몰락한 지역상권을 부활시킨 타지역 사례도 적극 참고하겠습니다. 단순히 외형적 하드웨어적공공개발에 그치지 않고, 상인 스스로도 성장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재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소프트웨어적공공개발도 소홀하지 않는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6. 올해로 개설 반세기가 넘은 54년 역사의 오류시장이 전통시장으로 하루빨리 주민품에 안길수 있기를 바라는 것은 오류1동을 비롯한 인접 지역 많은 주민들의 오랜 숙원 중의 숙원입니다. 그러나 경인로 요지에 자리한 오류시장을 놓고 시장정비사업을 한다며 대지분자들은 상인내몰기, 사기, 동의율맞추기 지분쪼개기 등 온갖 불법과 편법 탈법을 일삼았고, 지역사회의 소중한 공간인 오류시장을 질식시키기위한 비상식적인 수많은 일들이 오래도록 계속 되고 있습니다. 주민 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을 고민하기 마련인 행정이나 정치권이 다른 전통시장이나 상점가를 위한 중앙과 서울시의 다각적인 정책으로 지원하면서도 오류시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나 주민들의 소리에 대해서는 눈도 입도 닫아버리는 이상한 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역량이나 의지의 부재이거나, 또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의심도 커져가고 있습니다.

 

지역시의원으로서 시장 구성원과 지역주민의 삶, 지역사회 미래 가치까지 아우를수 있는 전통시장으로서의 오류시장 활성화를 포함한 오류시장의 바람직한 개발 방향과 이를 위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5번 응답으로 대신하겠습니다.

7. 지난 4년여동안 航洞 주민들은 광명서울지하고속도로 수직구 건립등과 관련한 학생과 주민들의 안전문제를 제기해오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제기하고 있는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나 방향을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국가적으로 중요하고 필요한 정책이나 사업이라 할 지라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위험을 초래하는 것이라면 신중한 접근과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광명서울지하고속도로는 학교와 주거지 하부를 관통하는 국내 첫 지하고속도로 사례입니다. 역곡천과 3개의 저수지가 매우 근접해있으므로 지반침하가 우려되는 사업입니다. 법률에서 직접적으로 명기하고 있지는 않지만 교육환경보호에 관한 법률이 말하는 학생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게 하는 것에 위배되는 사업입니다. 인천북항터널 관련 삼두아파트에 건물균열이 발생해 이미 주민을 공포에 떨게 한 사례가 있으므로 재검토가 요구되는 사업입니다. 해당 사업지역에서 단층파쇄대가 발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이 강행된 점에 대해 많은 주민이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주민의 불안을 넘어서 자칫 붕괴로 인해 스쿨존 내의 통학하던 어린아이의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는 사업이 바로 광명서울지하고속도로 온수터널 수직구 사업입니다. 지금까지는 국토부와 시행사가 경제성을 고려하여 위치변경과 시공법 재검토를 하지 않았지만, 교육환경보호 등과 같은 다양한 조례 제정을 통하여 주민의 불안을 해소하겠습니다.

 

8. 나은 지역사회 미래와 지역주민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해 구로구라는 지역사회와 지역정치가 준비하거나 변해야 할 것이 있다면 2가지만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유 포함)

1) 경제정치문화기후보건 등과 같은 모든 삶의 주변요소들이 이제는 지역사회를 넘어 글로벌사회, 더 나아가 가상현실기반 사회로 속도감있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사회 및 지역정치도 이제는 바뀌고 있는 글로벌 및 가상현실 미래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고 맞춤식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 전 세계가 산업화, 전쟁과 같은 물리적 경쟁에서 금융경제 경쟁으로 경주장을 옮겨가고 있는 시점입니다. 이 경주에서 이기려면 적극적인 금융경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외국언어도 익히기 위해서는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와 같이 다양한 교육방법이 요구되는 것처럼 가상화폐 또는 디지털 화폐 도입이 초읽기에 놓여 있는 지금, 우리 지역사회에도 소비, 투자, 저축, 대출에 대한 다양한 경제 재교육이 시급하다고 할 것입니다.

 9. 현재 후보가 출마한 지역사회(선거구)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시의원상의 모습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유 포함)

후보는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입니까.

우리 선거구는 그동안 서울경제의 굴뚝지역을 담당했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보다 이른 시간에 깨어 남보다 더 많은 노동력으로 희생만 하신 어르신이 많은 지역입니다. 그러나 서울 전체가 발전하는 동안, 우리 선거구는 상대적으로 낙후되기만 했습니다. 삶의 질 차원에서도 다른 선거구에 비해 소외받기만 했습니다. 인근 경기 수도권에 비해 더 열악한 환경에 놓인 곳도 많습니다. 진정 바람직한 시의원이라면 어르신들의 애환을 달래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자라나는 세대만큼은 똑같은 경험을 겪지 않도록 높은 삶의 질을 제공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다양한 금융경제 재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함으로써 주민들께서 우리 선거구에서 태어나고 자라났다는 것을 자랑스러워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 지역특성상 반드시 풀어나가야 할 선거구와 동별 주요 현안이나 과제는 무엇이라고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의원으로서 추진해나갈 해법이나 방안은 무엇입니까.

- 법정동별 주요 현안 및 해결방안입니다.

1) 오류1

오류시장 환골탈태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영업장 중 실제 몇 개소를 제외하고 사실상 폐허가 되어 있습니다. 야간에는 우범지대로 전락한 상황입니다. 서울시 주도 하에 공공목적의 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2) 오류2

현재 주민 복지 공간이라고 할 만한 공공이용시설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확충하여 주민들이 더 많은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궁동

고도제한 규제의 완화를 통해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탄력을 주도록 하겠습니다.

4) 온수동

온수산업단지 재생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산업기능 재편 및 4차산업을 육성하며, 동부제강-온수남부 럭비구장을 연계하는 지구단위 대규모 복합개발을 준비하겠습니다. 낙후된 공업단지를 개선시켜 성공 사례로 화제되었던 독일 함부르크의 엘프필 하모니 (NDR Elbphilharmonie Orchester) 와 같은 규모있는 문화예술복합 거점으로 육성하겠습니다.

5) 천왕동

출퇴근길 여전히 혼잡한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대중교통(버스) 노선을 확충하겠습니다. 그리고 노후주택의 환경개선에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6) 항동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광명서울지하고속도로 사업의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하철역이 없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버스 노선을 확충하겠습니다. 중량감있는 공공기관이 부재한 상태입니다. 기업 및 자영업자의 경영에 편의를 주는 다양한 공공기관(수출지원-연구개발지원-지속가능경영지원)을 적극 유치하겠습니다.

 

11. 지역주민들은 닭장같은 집이나 마을이 아닌, 일상적인 생활속에서 살맛나는 마을살이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집에서 가깝게 이용할만한 생활문화공간과 프로그램 등에 대한 주민요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갈수록 급증하고 있는 주민들의 이같은 생활속 문화복지요구를 반영할수 있는 좋은 방안이나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지금의 젊은 세대는 문화를 누리는 데에 그치지 않고 직접 창작하고 뽐내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으나, 우리 지역에는 문화예술 창작과 관련된 시설이 아예 없거나 매우 협소한 상황입니다. ‘구로하면 바로 문화복합예술이라는 단어가 머리에 떠오를 수 있도록 규모감과 다양함이 상존하는 문화예술복합단지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미취학 학생들이 안전하게 맘껏 뛰놀 수 있는 실내 키즈카페가 부재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미취학 학생 및 학부모님들이 인근 구로도심권 혹은 부천지역으로 이동하곤 합니다. 공공목적에 부합한 실내 키즈카페를 제공하여 주민들의 문화복지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겠습니다.

 

12. 주민들의 삶에 필요한 문화복지체육등 주민편의시설들이 많이 건립되고 있다고 하지만 점점 특정동네 또는 동네안 특정지점으로만 몰리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주민편의시설과 관련한 부익부 빈익빈현상 심화에 따른 지역 격차로 사각지대에 살고 있는 많은 주민들의 소외감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어르신 등이 많이 거주하는 저층주택가에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주민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같은 주민편의시설을 비롯한 보다 나은 주거환경과 지역격차 없는 균형적 발전을 위한 후보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이와함께 후보가 출마하는 선거구에서 이같은 문제가 가장 취약한 곳과 필요 시설이 무엇이라고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계획은 무엇인지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1분기 통계에 따르면 우리 구로구는 65세 이상의 고령화인구가 전체 인구 중 17.6%에 해당되며 이는 서울 25개구 중에서 8위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합니다. 최근 구립 궁동종합사회복지관의 리모델링 사업이 추진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어르신들의 접근성이 떨어진 상황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입니다. 게다가 앞으로 고령화인구는 줄어들지 않고 늘어날 전망이기 때문에 안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어르신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다중거점 사회복지관의 건립을 추진하겠습니다. 더불어 동 복지관에서 어르신들의 고충 뿐만 아니라, 미혼모지원, 가출청소년 돌봄, 다문화가정에 대한 언어문화 적응교육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지역주민의 만족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13. 선거에 당선되고 나면 지역정치인들이 지역숙원도, 주민들 생활속 갈증도, 이유있는 주민과 행정의 갈등에도 눈을 감아버리거나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일이 비일비재해지면서, ‘힘 가진 주민대표지역정치인의 무관심과 무능력 불통적 행태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비판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시의원이 된다면, 후보는 어떻게 해나가시겠습니까

이번 지방선거 출마를 결심하기 전, 정치에 눈을 뜰 무렵이었던 고등학생 시절부터 늘 품고 있던 소망이 있습니다. 바로 찾아가는 의원실을 지역구 다양한 장소에서 정례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저의 오래된 소망입니다.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작은 파라솔 밑 소박한 의자에서 주민들과 직접 마주 앉아 만남을 가지고, 또 건네주시는 민원을 회초리삼아서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하고자 합니다.

14. 시의원이 된다면 발의하고 싶은 조례나 정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유 포함)

진정한 의미의 복지는, 단순 금전지원이 아닌 생존의 위기로 내몰리지 않도록 하는 경제교육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합니다. 실효적인 경제교육 프로그램의 제공으로 자라나는 세대, 청년층, 중년층, 노년층 모두가 경제적 복지를 누리도록 하겠습니다.

15. 전국의 많은 지자체에서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 가운데, 구로구에도 도입하면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는 베스트 로칼정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내 모범 사례는 아니지만, 낙후된 공업단지를 개선시켜 성공 사례로 화제되었던 독일 함부르크의 엘프필 하모니 (NDR Elbphilharmonie Orchester) 와 같은 규모있는 문화예술복합단지 사업을 소개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지역에도 비슷한 규모로 충분히 도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엘프필 성공사례가 되어 우리 지역을 해외에 자랑스럽게 알리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