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09:55 (월)
구로시설관리공단 인사비리 의혹
상태바
구로시설관리공단 인사비리 의혹
  • 김경숙
  • 승인 2008.10.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저한 의혹해명...구의회 조사특위 구성해야”
▲ 올해부터 인사 비리 등의 의혹 제기가 끊이지 않던 구로구시설관리공단에 대해 최근 경찰내사가 시작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시민사회단체들로부터 의혹해명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잇따를 전망이다.
구로구청 산하의 구로구시설관리공단에 최근 인사관련 비리와 주차 관련 업무횡령의혹 등 비리의혹의 중심지로 지역안팎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에따라 철저한 의혹해명을 위한 구청감사와 구의회 조사특위구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국가권익위원회로부터 수사의뢰를 받은 경찰이 최근 제기된 비리의혹과 관련해 내사에 착수한 상태이며, 지역내 구로시민센터와 민주공무원노조 구로구지부 민주노동당 구로구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지방자치개혁을 위한 지역연대도 올해 초부터 끊이지 않고 제기되고 있는 시설관리공단과 관련한 일련의 비리의혹에 대해 철저한 의혹해명과 제도개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오는27일 오전 갖는데 이어 구체적인 활동을 벌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에따라 다시 수면위로 떠 오른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을 둘러싼 의혹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은 구로구가 5억원을 출자해 지난 2003년 9월 설립한 구로구청 산하 공기업으로, 구청으로부터 사업위탁을 받아 거주자우선주차제 등 공영주차장 관리를 비롯 구립도서관과 구민체육센터, 상가임대 사업 등을 하고 있다. 매년 위탁사업이 늘어나면서 한해 예산규모는 약60억원에 이르고 있다.


□ 공무원노조, 권익위에 조사의뢰

주민의 세금이 들어가는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을 둘러싼 갖가지 의혹은 이미 올해 초부터 지역사회 곳곳에서 제기돼왔던 터였다.

시설관리공단이 지난해 12월 비정규직 차별시정대책의 일환으로 진행했다고 하는 기능직 7급 4명의 일반행정 6급으로의 전직 등 2008년 1월1일자 인사내용이 사전에 알려지면서 내부 일부직원들로부터 인사비리와 특혜관련 의혹 등이 제기돼 구의회 등 지역사회에 단편적으로 알려진 바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공무원노조 구로구지부가 시설관리공단의 인사비리 주차비리 등 의혹관련 자료들을 수집, 지난 6월경 국가권익위에 조사를 의뢰하기에 이르렀고, 자료에 대한 검토 등을 마친 국가권익위가 마침내 지난 9월초 경찰청으로 수사를 의뢰, 현재 시설공단의 비리의혹은 구로경찰서 내사단계에 들어간 상태다.


□ 인사비리의혹에 초미관심

현재 구로구시설관리공단 관련 비리의혹들 가운데 지역 안팎으로 가장 초미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인사비리의혹이다.

이같은 인사비리의혹에 관심이 쏠리는 것은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의 직원들 가운데 이사장의 조카나 사촌형과 같은 친인척을 비롯 전현직 구로구청 간부의 자제, 구의원, 시의원 등 지역정치인들의 자제나 사위, 주민자치위원장이나 경찰간부의 자제 등으로 상당수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정치인이나 구청간부, 외부인사들의 입김이나 청탁으로 직원 채용이 이루어진게 아니냐는 의혹을 불러일으키는 대목이기도 하다.

실제로 본지가 입수한 공개채용자의 이력서에 따르면 2006년 3월 8일자로 쓰여진 이력서 하단에 시설공단 관계자의 직함으로 ‘접수’라고 쓰여 있고 그 아래 이력서 제출자의 아버지가 근무하는 기관과 부서명이 명기돼있어, 채용 관련 입김작용 의혹을 더욱 증폭시켜주고 있다.

현재 시설관리공단 6개사업팀 55명 가운데 20%에 달하는 10여명이 관이나 정치인 등 유력자들의 자녀나 친인척관계라는 점이 예사로운 수치가 아니라는 것이 대부분 공통적인 의견들이다.

이 가운데 예산 및 결산업무 등 경영지원을 맡는 경영지원팀의 경우는 부서원 6명 가운데 3명이 전 시의원이며 현재 시설관리공단 이사이기도 한 A씨의 사위이며, 전 직능단체장의 딸, 시설공단 이상운 이사장의 조카이어서 눈길을 끌고 있다.


□ 이사장 조카 인사의혹 잇따라

이 가운데 이사장의 조카인 김모(40)씨는 채용부터 승진, 전직에 이르기까지 자격논란속에 인사관련 의혹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는 인물이다. 민주공무원노조 구로구지부가 내놓은 자료 등에 따르면 2004년 12월 임시직인 주차관리원으로 입사해 1년 정도 근무하다 정규직인 기능7급(운전직)으로 승진했으나 승진시 자격요건인 운전1종대형 면허를 소지하지 않아, 무자격자 승진 논란의 중심에 서있기도 했다.

김 씨는 올해 1월1일자로 다시 기능직 7급에서 많은 ‘기능직들의 꿈’인 일반직 6급으로 전직됐으나, 일반6급에 필요한 자격기준 불명확으로 구청 감사과로부터 보완조치를 요구받기도 했던 것으로 취재결과 확인됐다.

감사원에 접수된 민원이 구청 감사과로 이첩되면서, 구청 감사과에서 조사를 실시해 김모씨에 대해 유예기간 3개월을 주어 기간내 관련자격증 미취득시에는 전직을 취소토록 하라는 조치를 내린 것이다. 구청감사과 관계자는 당시 시설관리공단에 대한 조사결과 보완이 필요한 4가지 사항은 모두 10월 현재 완료됐고, 김씨는 컴퓨터자격증을 취득했다고 말했다.

무자격증 논란은 시설공단 안팎으로 인사비리 의혹을 더욱 키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사장의 조카인 김 씨뿐 아니라, 올해 1월 비정규직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기능직7급 수영강사(여)중 한명도 두가지 자격증 가운데 인명구조자격증이 없는 것으로 구청 감사결과 드러났으나, 채용이 철회되지 않고 역시 유예기간을 두어 자격증을 딸수 있도록 한 것으로 김병훈 의원이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확인한 바 있다.

의무적으로 갖춰야 할 자격증이 승진이나 채용의 기본조건임에도 채용후 따도록 유예기간을 주어 특혜논란과 채용과정에 대한 의혹의 여지를 남겨놓고 있는 대목이다.


□ 구청장 동향▪행정관리국장출신

최근 인사비리의혹 등이 일면서 구로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이상운 이사장에 쏠리는 관심도 다시 높아지고 있다.

구로구청 행정관리국장으로 근무하다 퇴직후 2003년 9월 1일자로 이사장에 선임된 이상운 이사장과 관련, 당시 백해영 구의원 등은 임명권을 가진 구청장에게 형식적인 이사장선출이라며 비판을 하기도 했다. 이 이사장은 양대웅 구청장과 동향인 남해출신으로 과거 양구청장이 영등포구에서 주사로 근무하던 시절 행정7급으로 근무한 사이로서 구청장과 막역한 관계로 알려져 있다.


□ 인사위원회 구성 및 절차 등 문제제기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의 가장 기본인 인사위원회 구성과 관련해서도 의문과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병훈의원의 요청으로 구청감사과가 밝힌 구로구 시설관리공단 관련 조사결과에 따르면 인사위원회가 간사를 맡은 인사경영팀장이 인사위원회 위원으로도 운영된 사실이 밝혀져, 인사위원회 재구성 조치결과가 이루어진바 있다.

이와함께 인사 관련 의혹의 시발점이 된 올해 1월 1일자 인사를 앞두고 지난 12월 열린 인사위원회에 대한 절차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 6월 시설공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중 김병훈 의원은 “(구민체육센터 관장겸 시설공단 본부장을 겸하고 있던) 오태병 씨가 정식직원으로 발령을 받기전인 계약직 신분에서 지난 12월 20일 특채와 승진, 전직자 등을 결정하는 인사위원회를 위원장신분으로 진행했다”며 절차상의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구로구시설관리공단 인사관리규정에 따르면 위원장은 본부장으로 하도록 하며 팀장급 이상 직원중에서 이사장이 임명해 3~5인으로 구성토록 돼있다. 행정사무감사 당시 공단 직원들도 이같은 지적에 대해 잘못됐다고 인정한 것으로 알려져, 구멍뚫린 인사시스템의 단면을 보여준 바 있다.

여기다 계약직이지만 퇴직한 상위급인 부장업무를 겸하고 있던 오씨를 2급 본부장으로 특채 결정하는 인사위원회에서 조직체계상 지휘를 받는 팀장급들이 이사장을 본부장으로 한 인사위원회 위원들로 참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수 있는 구조였는가에 대한 문제제기도 구의원들 사이에서 잇따라 나오고 있다.


□ 공채공고 게시판도‘의문’

인사비리 의혹을 부채질하는 것은 이뿐만이 아니다. 직원모집공고중 공개채용보다 특채가 주류를 이루었던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공단홈페이지에 등록된 지난 2006년 2월 6일자 공채 모집공고 상황은 실제 제때 홈페이지에 공고를 올린 것인지 의구심을 주고 있다.

구로구시설관리공단 공지사항 게시판 11쪽에 2월 6일자 공채공고가 실제 공고개시일보다 20일 가량 빠른 1월 18일자로 올라가있을 뿐 아니라, 페이지내 게시물의 시간등록도 2005년도와 2006년도 게시물이 혼재돼있어 의구심을 더해주고 있다.

11쪽 맨 하단에 2006년 12월20일자 게시물이 등록돼있는데 그 다음 게시물로 2005년10월부터 12월게시물, 그리고 2006년 1월18일자 공채공고가 맨위로 게시돼있는 것. 공개채용공고 게시물을 나중에 올린 것이 아닌가라는 의심이 쏠리는 대목이다.
반면에 구청 홈페이지게시판에는 같은 공고문이 2월 6일자에 제대로 게시돼있고, 일반적으로 게시물이 시간순으로 등록되는 것이라 이같은 경우는 이례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에대해 시설관리공단 혁신관리팀관계자는 “올해초 홈페이지 관리업체를 바꾸면서 데이터상에 문제가 생긴것같다”면서도 “뒤죽박죽 된 것은 이상하다”고 말했다.

한편 구로타임즈가 공단관계자와의 취재를 마친 다음날인 24일 오전 현재 해당 공채공고문이 등록된 게시판 11쪽은 연도와 날짜순으로 재정렬돼 눈길을 끌었다.


□ "얘기할 의무 없다"

한편 구로구시설관리공단 이상운 이사장은 공단관련 인사비리 의혹 등과 관련한 본지의 인터뷰 요청에 대해 지난23일 오후 어렵게 이루어진 전화통화에서 “다 조사하고 다니는데 알아서 하시오”라며 “내가 얘기할 의무도 필요도 없다”며 거절했다. 항간에 떠돌고 있는 내용들 중 잘못된 것이 있지 않겠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이 이사장은 “없다”며 전화를 끊었다.



"사실이라면 총체적 비리...철저한 수사를"
⊙시민사회단체 반응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의 이같은 인사비리의혹과 관련해 시민사회단체들은 이사장 임명권을 가진 구청장과 공단이사장이 의혹에 대한 명확한 해명을 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구로구시민센터 장인홍 지방자치위원장은 “지역사회 안팎으로 제기된 의혹들이 만약 사실이라면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은‘총체적 비리’일 것”이라며 “비리가 확인되면 총체적인 책임은 구청장이 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 위원장은 “지자체가 주도해 설립된 공단이 그런 식으로 변질될 수밖에 없음을 보여주는 것일 수 있다”며 이사장 추천과 임명과정에서 구청장의 입김이 작용하지 않고 공단을 합리적으로 운영해나갈 수 있는 전문경영인을 선출할 수 있는 공적인 정비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기능직부터 관리직까지 거의 모든 사람들이 구청장이나 구의원 등 정치인의 자제와 주변인들로 채워지고 있던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고, 시도때도 없이 들어온 얘기”라며 구청의 1차적인 감사권과 구의회의 특위구성을 통해 의혹을 해명하는것이 시급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경찰수사와 관련해서는 “지역의 유력한 정치인이 채용 승진 등에 말한마디만 해도 무시하기 어려운것인데, 인사비리의혹이 아닌 공금횡령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몸통을 빼고 꼬리만 수사하겠다는 것이므로 본질에 접근해주어야 할 것”이라고 경찰의 철저한 수사의지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