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09:55 (월)
[기고1] "절차 인근주민 무시 독선행정"
상태바
[기고1] "절차 인근주민 무시 독선행정"
  • 구로타임즈
  • 승인 2005.03.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의동화장터건립반대투쟁위 박갑용 사무국장
▲ 춘의동화장터건립반대 투쟁위원회 박갑용 사무국장
최근 홍건표 부천시장은 부천시 춘의동 482번지 일대 개발제한구역내(그린벨트)부지 약1만5995평을 선정하여, 화장로 6기(최대15기)와 납골당 3만기의 화장장및 납골당이 들어서는 시립추모의 집’건립계획을 2006년 4월 착공하여 2007년 4월경 완공하겠다고 발표했다.

부천시가 화장터를 건립하게 되면, 부천시민은 물론,서울 서남권과 강남(구로,강서, 양천, 영등표, 노량진, 동작, 용산, 강남)등과 안양, 과천, 수원, 광명,시흥시의 대다수 시민이 춘의동 화장터를 이용하게 될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
서울시의 ‘허브’역할을 해온 그린벨트지역이 많은 우리 지역내 천왕동, 온수동일대에 혐오 기피시설을 둘러싼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구로구가 고척동에 소재한 영등포교도소및 구치소를 역시 관내의 천왕동으로 이전하려는 문제에 이어, 이번에는 부천시가 온수동 산 너머인 춘의동에 화장터와 납골당을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온수동 주민들이 일어섰다. 창간5주년을 맞아 현재 지역 핵심가 되고있는 혐오기피시설 건립에 대해 주민들이 생각하는 문제점에 대해 들어본다. 경어체등 원문을 그대로 살렸음을 밝혀둔다. <편집자 주>
----------------------
이로 인해 하루에 수백대의 장의차량이 양천구 목동과 남부순환도로를 이용할 깃이며, 이때 영구차량 행렬이 인근 구로구 도로를 가득메우게 될 것도 명확하다.

# 소각 악취와 골분 어디로 가겠나?
부천시의 장기계획과 같이 화장구 15기만을 설치한다 가정할 때, 1기에서 20구를 소각한다면 매일 300구를 소각할 수 있고, 소각 과정에 발생하는 냄새나 악취로 인해 구역질과 구토를 해야할 것이다.

또 시체를 화장한 뼛가루는 온 산을 뒤덮게 될 것이며, 그 골분은 바람에 또는 비가 올때 흘러내려 우리의 코와 입으로 섭취하게 될 것이다. 이때 우리의 건강은 차치하고라도 우리 2세나 후대의 건강은 누가 보장 할 수 있겠는가.

또한 화장터건립예정부지 인근 구로구와는 직경 300미터 이내에 위치하고 있고, 많은 연린주택이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또 정진학교를 비롯해 온수초, 오정초등 초등학교3곳과 우신중 오남중등 중학교 3곳, 서서울정보산업고 오류고등 고등학교 4곳이 있다. 이와함께 성공회대 유한대등 대한교 3곳이 있고, 추가로 초등학교부지 한 곳이 결정되어 있다.

우리 옛 격언에 작은것을 큰 것을 잃는다는 뜻의 소탐대실이라는 격언이 있다. 부천시장이 화장터를 건립하게 되면 시민의 장의비용 절감과 불편함을 줄이는데는 다소 도움이 될수 있을 지 몰라도 대신 부천시는 벽제와 같이 “화장터”란 오명을 평생 지니고 살아야 할 것이며, 한번 건립된 화장터는 영원히 없앨 수 없을 것이다. 자손대대에 걸쳐 화장터를 원망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구로구는 40여년간 시계경관지구로 규제받아 지역이 공동화 되었고, 슬럼화되어 낙후되었으나 최근 구로구청장의 도움으로 시계경관지구를 해제하고 신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 지구단위계획(개발계획)을 수립하고, 개발을 구상중에 있다. 이미 온수연립의 경우는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행정관청과 협의를 마친 상태에 있다.

#“밀실행정... 시민동의부터 구해야”
구로구주민들은 현재 “춘의동 화장터건립반대 투재위원회”를 결성하고 100만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부천시와 양천구등 각 피해예상지역의 주민들과 시민대표및 학계와 종교계 등과 연대하여 결사투쟁계획을 수립했다.

최근에는 특히 수궁동 인근 초중고등학교와 대학, 그리고 기독교와 불교및 천주교회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화장터건립반대투쟁을 선언하고, 구로구 반대투쟁위원회에 합세했다. 이러한 상태에서 홍건표 부천시장이 추진하는 화장터건립이 과연 성사될 수 있을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인근 시민의 이러한 집단 반발에 대해 부천시장은 님비(Not In My Back Yard)현상이라 몰아붙이고 있으나, 부천시장은 스스로가 절차와 인근주민의 막대한 피해를 무시하고 독선적이며 밀실행정적이며, 군사독재시절 가능했던 무소불위의 권력을 남용한 처사가 아닌지 되새겨 보아야 할 것이다.

부천시장은 절차를 무시하고 밀실행정의 표본인 일방적인 부지선정을 조급하게 추진하기에 앞서 최소한 인근 관련 시민과의 토론이나 공청회를 거쳐 시민들로부터 동의를 구하고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구해 부천시의 백년대계를 내다보는 거시적인 안목과 사업의 타당성 조사를 철저하게 실시한 후 최종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