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30 10:30 (화)
<총선특집>(을) 민주노동당 정종권후보
상태바
<총선특집>(을) 민주노동당 정종권후보
  • 김철관
  • 승인 2004.03.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동당 정종권 후보
“가로공원 주변 녹지공간 확보 주력”

1. 17대 총선 출마의 의미와 각오는
지연, 학연 등에 얽매인 부패한 보수정당을 심판하고 진보정당의 첫 번째 원내진출을 이루겠다. 노동자, 농민 등 일하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정당이 되겠다. 사표심리 때문에 부패한 보수정당 중에서 차선으로 선택했던 유권자들에게 진보정당의 최선의 후보가 누군지를 설득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2.구로구 (을) 지역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그간 지역에서의 주요 활동은.
90년대 초부터 구로에서 지역청년운동을 했다. 90년대 중반 시민단체 활동을 거쳐 노동자, 서민의 목소리를 담는 구로신문을 발간했다. 당시 구로신문사 내 무료법률상담소를 설치해 뜻을 같이한 지역 노무사, 변호사 등과 함께 노동자 서민들을 위한 무료법률상담을 했다. 현재 구로 ‘참터’노무법인의 전신이라고 말해도 좋을 것 같다. 2001년 구로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해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 지난해 정보인권 침해의 대표적 사례인 네이스(NEIS) 파동 때 학부모 300여명을 대표해 헌법소원을 내기도 했다.


3. 지역발전을 위한 최대 과제와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
지역문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해결할 일이 많다. 구로는 녹지, 교통, 교육, 의료문제 등이 상당히 열악하다. 또 저소득층이 밀집된 지역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원확보와 사회빈부격차를 줄여야 한다. 특히 자립형 사립고, 특목고 유치는 공교육을 저해하는 요소다. 그리고 상대적 박탈감을 유발할 소지가 많기 때문에 반대한다.


4. 녹지공간의 부재, 잇따른 재개발 재건축에 따른 기간시설 등의 부재등 주거환경과 관련한 주민들의 불만이 높다. 구체적인 해결방안은.

구로을 지역은 다른 지역보다 녹지공간이 상당히 취약하다. 지역을 개발하면서부터 이런 문제가 태동했다. 시내 중심부는 좀 더 여유를 갖고 생각할 문제이지만 가로공원 주변은 교통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차가 다니고 있는 도로를 녹지공간으로 확대하겠다. 중장기적 계획을 세워 녹지공간 확보에 힘쓰겠다.

5.(*후보자별 질문) 4년동안 지역에 적을 두고 활동해왔다지만, 대부분의 시간은 중앙 과 전국 이슈 활동으로 치중됐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데...
민주노동당 대통령후보 연대투쟁위원장과 중앙당 연대사업위원장으로 활동했기 때문에 나온 지적이라고 생각한다. 중앙당의 활동인 정리해고 반대, 한·칠레 자유무역협정 반대, 파병반대 등은 지역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운동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네이스 정보 인권침해 방지, 급식조례지정 운동 등 지역 현안도 관심을 갖고 지역단체와 연대해 해결책을 찾고 있다. 특히 진보정당 공약과 관련해 어떻게 국민들을 설득할까 고민하고 있다.


6. 지역 국회의원 대표로서의 역할수행과 관련, 타 후보들과 비교할 때 자신이 갖는 최고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80년대 학생운동의 기본정신인 개혁과 진보를 간직하면서 운동한 사람이 현재 몇 명되지 않는다. 아마 민주노동당 후보뿐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노무현 정권 하에서 일하고 있는 386세대는 80년대 정신을 왜곡하고 있다. 현재 유권자들은 정치자금 등 부패로 얼룩진 보수정당에 대해 환멸을 느끼고 있다. 젊다는 것과 민주노동당 후보라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7. 한국사회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 현재 귀하가 소속한 정당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와 계승시켜 나가야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교육, 주택, 의료문제 등은 공공성을 강화시키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국민 모두에게 보편적 권리를 누리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특히 공교육 정상화 및 대학도 평준화해야 한다. 빈부 격차에 따른 사회적 갈등은 제도적 방안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8. 최근 탄핵정국 관련 원인은 어디에 있고, 또 향후 어떻게 전개되리라 예측하십니까?
양쪽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 한나라·민주·자민련은 총선을 앞두고 정치적 계산 아래 이번 일을 벌였다. 또한 노 통도 재신임과 총선을 연계하는 구상을 내놓는 등 총선에 사활을 건 정책을 펼쳤다. 결국 이번 탄핵정국의 근본 원인은 각 당의 총선 올인 정책에 있다. 이번 탄핵사태를 계기로 수구정치세력의 오만이 만천하에 드러났으며 국민들은 오는 총선에서 이들 수구정치세력에 대해 혹독한 심판을 가할 것이다.

9. 정치인이면서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생활하고 활동하는데 필요한 자금은 어떻게 조달했으며, 앞으로 어떻게 조달할 계획입니까?
그간 생활자금은 우리 부부의 불규칙적인 강의·집필 활동을 통해 얻은 각종 급료로 충당해 왔다. 넉넉한 액수는 아니었지만 4식구 생활하는데 큰 무리는 없는 액수였다. 향후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중앙당이 정한 몫을 제외한 모든 의원 세비는 당에 헌납하게 되며, 의원 개인이 수령하는 금액은 대략 노동자들의 평균 임금 수준이 될 것이다. 또한 정치활동에 쓰이는 모든 활동자금은 한 달에 1번 공개를 의무화 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후보자 서약식 때 민노당 총선 후보자 전원이 국민들 앞에 약속한 사항이다.


1. 생년월일 : 1967. 7. 12 (36세)
2. 학 력 :
▷ 동인고등학교 졸업
▷ 서울대학교 국사학과 졸업

3. 경력
▷ 구로신문사 논설위원및 기자
▷ 학교급식법개정과 급식지원 구로구조례제정 운동본부 공동대표
▷ 민주노동당 중앙당 연대사업 위원장

4. 거주지
▷ 주소 : 구로구 구로3동 779-65 경성아파트 402호
▷ 출마지역 거주기간 : 6년
* 기타 : 구로본동 96~99년, 구로3동 2001~ 현재

5. 병역관계및 이유 :
일병제대 ( 父사망독자로 6개월 방위, 의가사제대 13개월복무)

6. 전과관계및 이유 :
국가보안법 위반 (사면복권됨)

7. 홈페이지 주소 :
guro.kdlp.org

jk.kdlp.org (오픈예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