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09:55 (월)
"국회의원 구청장이 산다면 이러겠어요"
상태바
"국회의원 구청장이 산다면 이러겠어요"
  • 김철관
  • 승인 2003.10.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동 주민 윤석관씨/ “주민들의 동의없이 구청이 공사허가를 내줘도 되나요.” 구로구 항동에 사는 윤석관(36)씨의 하소연이다. 풍치지구로 지정된 항동15-2필지 기존도로를 주민들의 아무런 동의 없이 시설을 대체해 용폐한 것은 구로구청 밀실행정의 전형이라는 것. “현대 홈타운 건설에 앞서 기존도로를 시설대체하려면 주민들의 동의를 구해야 합니다. 설령 법과 원칙에 어긋난다고 해도 주민들이 공공도로로 수 십년 사용해 왔기 때문입니다. 기존도로를 용폐하고 우회신설도로를 내 주면 그만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한마디로 지역 주민들의 편리보다 사업주의 영리추구를 위해 구청이 인허가를 내 준 셈입니다.”

윤 씨가 이처럼 문제를 제기한 것은 민주사회에서의 기본인 주민 의견 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것. 특히 주민 의견수렴은커녕 공사장에 공고문 하나 세워놓지 않았다는 것이 큰 이유였다. “구청이 주민을 깡그리 무시한 행위입니다. 아무리 구석진 동네라고 해도 주민들을 이렇게 무시할 수 있는 것입니까. 만약 국회의원이나 구청장 등 고위직이 이곳에 거주한다면 이렇게 할 수 있겠습니까.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구청이 주민을 무시한 처사에 대해선 바로잡아야 되지 않겠습니까. 지금이라도 구청장이 직접 나서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민원을 해결해야 합니다.”

지난 8월 항동14-4번지 주변에 사는 윤씨를 비롯해 주민 50여명은 현대 홈타운 건설과 관련된 기존도로 용폐 및 공사로 인한 소음과 분진 등의 현안문제를 일괄해 구청에 민원을 냈다. 또 고충처리위원회에도 최근 민원을 넣었다. 하지만 구청 건축과 관계자는 주택관리촉진법 33조 등을 인용해 인허가는 정당한 절차였다는 말만 되풀이했다고 그는 밝히고 있다.

윤씨는 최근 내용증명을 구청에 넣었지만 아무런 답변이 없자 구청 건축과에 전화를 걸었다. 하지만 건축과 관계 공무원의 상식이하의 태도에 혀를 내지르고 있다. “민원인을 사람 취급하지 않았어요. 무시당한 것은 물론 짜증으로 일관했어요. 일반 서비스업에 근무한 저도 민원인들에게 최선을 다한다는 마음을 갖고있는데 정말 너무 하더라고요.” 그는 이런 하소연을 구청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 코너에 게재해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저도 서비스업에 종사하고 있지만 이토록 불친절한 공무원을 본 적이 없습니다. 막무가내 화부터 내는 것입니다. 오죽 하면 구청장에게 민원을 호소했겠습니까. 제가 보낸 내용증명에 대한 답변을 계속 기다리고 있는데 오지 않고 있어 전화를 걸었던 것입니다. 다시 한번 내용 증명에 대한 구청의 명확한 답변을 촉구합니다.”

지난 8월12일 그에게 아이가 태어났다. 태어난 지 두달 째. “아이가 새벽 공사 소음으로 인해 경기를 해 여러 차례 병원을 다녀왔습니다”라고 말하며 연달아 줄담배를 피우는 윤 씨. 그를 지켜보며 그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헤아릴 수 있었다.

3356605@hanmail.net/구로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