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4.10 총선 서면인터뷰_ 구로(을)]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공천후보
상태바
[4.10 총선 서면인터뷰_ 구로(을)]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공천후보
  • 구로타임즈
  • 승인 2024.03.18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로구(을)_ 구로동 신도림동 가리봉동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공천후보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공천후보

A. 기본 질문

1. 나이: 54

2. 학력: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무역학과 국제경제전공 경제학 석사

3. 경력:  () 21대 국회의원, () 문재인정부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4. 거주동 및 거주기간: 신도림동(4년 거주)

5. 자가 여부: 전세

 

 

 

 

B. 질문 사항

1. 국민과 주민이 바라는 제대로 된 정치 실현을 위해 현 국회와 국회의원이 반드시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가지/이유)

정치의 신뢰 회복

  우리나라 정치인 신뢰도는 긍정 15.4%, 부정 82.1%(23.7, 스트레이트뉴스+조원씨앤아이)

  국회와 정치의 신뢰 회복을 최우선으로 해결하고, 정치의 본령인 갈등과 분쟁 조정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민생 경제 회복

 지역을 다니다 보면 식당 등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은 ‘IMF 때보다 더 어렵다고 토로하는 실정입니다. 소상공인 지원 정책 개발 및 입법으로 민생 경제 회복에 집중하겠습니다.

 

2. 구로구() 선거구로 출마하는 이유?

- 구로는 마음의 고향입니다. 청년 시절 민주화운동을 하다 수배당했을 때 저를 품어준 곳이 바로 구로입니다.

- 2020년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후 구로를 도약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으나, 4년이라는 시간은 부족합니다.

- 구로역 리모델링 착공 등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성과를 만들었지만, 그 성과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역사와 맥락을 잘 아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 구로의 해묵은 과제인 재개발·재건축(주차난, 문화시설 확보 등)에 대한 근원적인 변화와 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3-1. 선거구 지역주민이 기대하는 지역구 국회의원의 존재 이유와 핵심 역할 핵심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국회의원은 민주주의의 주요한 골간으로서 국민 전체의 요구를 입법으로 실현할 의무가 있으며, 경제·사회적 구조 개혁을 통해 대한민국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할 책무가 있습니다.

- 다만 비례대표 국회의원과 달리 지역구 국회의원은 주민의 작은 어려움도 귀 기울여 듣고, 최선을 다해 방법을 찾아야 할 사명이 있습니다.

-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한 덕목은 최선을 다하는 태도와 책임감이라고 봅니다.

 

3-2.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자질과 역량 등 후보는 어느 정도 갖췄다고 스스로 평가하십니까?

3-2-1. (, 10점 만점 기준) 3-2-2. 이유는?

- 자평할 수 없습니다. 저에 대한 평가는 지역주민께서 판단해 주실 영역입니다.

- 구로구() 국회의원으로서 구로 주민들께서 만족하실 수 있을 때까지 성실하고 부지런하게 최선을 다하며, 늘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했습니다.

 

3-3. 구로구()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의 제대로 된 역할 수행에 필요한 후보만이 갖는 특화된 장점과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 매주 민원의 날을 열어 누구든, 어떤 이야기든 찾아오시는 분들의 모든 이야기를 듣고 해결책을 찾아왔습니다. 사무실에서, 거리에서,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누구에게나 열었던 민원의 날은 저만이 가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매주 주간 의정보고 문자를 지역주민께 보내드리며, 국회와 지역에서의 성과를 공유했던 것 역시 지난 4년의 큰 성과 중 하나입니다.

- 석 달에 한 번, 계간 의정보고서를 거리에서 배포하며 주민들께 꾸준히 지역 현안의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말씀도 나눴습니다.

- 모두 4년 전 주민 여러분께 드린 약속을 지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고, 이러한 노력을 주민들께서도 알아주시리라 믿습니다.

- 아울러 풍부한 국정 경험과 의정활동 경험 그리고 업무 수행 능력은 지역 현안 해결에도 큰 장점입니다.

 

4-1. 현재 구로구() 내 주민 유권자들의 지역 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10년 전과 비교해 어느 정도의 변화가 있다고 보십니까? (동이나 권역별로 설명해 주셔도 됩니다.)

- 주민의 만족도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얽혀 있는 문제입니다. 다만 구로의 인프라만을 놓고 보면 교통, 주거, 여러 가지 면에서 미흡함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정부의 지원 및 광역·지방자치단체 등과의 끊임없는 소통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4-2. 현재 구로구 외 서울 타지역 주민들의 생활환경 여건 등과 비교할 때, 구로() 지역주민들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선거구 내에서 시급히 해결 또는 추진해야 할 문제 등이 있다면 어떤 것이며,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 재개발·재건축 등을 통해 노후화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시급합니다. 이는 교통·문화·주거 등 모든 문제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장기적으로 구로의 중심부를 가로지르는 철도 문제는 언젠가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반드시 도심 철도 지하화를 추진하여 해결책을 찾아야 합니다.

- 교통·문화·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재개발·재건축 역시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현안입니다.

- 단기적으로 주차난 해소, 녹지공간 확보, 문화시설 확충 등을 해소해야 합니다.

 

5. 해당 지역 내 최대 현안(2가지)과 구체적인 추진 방안은?

- ··정 협의체를 통한 구로차량기지 문제 해결 방안을 끝까지 책임지고 찾겠습니다.

- 구로역 리모델링과 동·서문 진입로 및 북쪽 출입구 개설의 성공적 완수. 구로역 리모델링을 계기로 구로역 발전 종합계획 수립을 통해 구로역을 구로 발전의 출발이자 중심지로 삼겠습니다.

 

6. 후보의 핵심 공약(2가지)과 추진 방안은?

- 도심 철도 지하화를 통해 지역 간 단절 해소 및 발전

- 구로구() 재개발·재건축이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제도 정비 및 입법

 

7. 다양한 주민들의 민원과 고민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기 위한 의지와 해법을 갖고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습니까?

- 지난 4, 매주 금요일마다 민원의 날을 개최하며 주민의 어려움을 듣고 답변했습니다.

- 또한 석 달에 한 번씩 의정보고서를 나눠드리며 의정활동을 주민께 보고드렸습니다.

- 한 주간 의정활동 현황을 보고하는 주간 의정보고 문자 발송도 주요 소통 창구였습니다.

 

8. 만약 국회의원 출마자가 아니라, 지역유권자로서 국회의원 후보를 선택하신다면, 후보는 어떤 점을 가장 고려하실 것 같습니까? (2가지 선택)

6) 기타 : 성실함 등 태도

(보기)  1) 정당 2) 주민과의 소통력 3) 중앙정치 인지도 및 활동력 4) 화려한 사회경력 5) 지역 현안 파악 의지 및 구체적 실행력 6) 기타 

 

9. 국회의원 3선 연임 제한론 필요성 등이 선거 때마다 나오고 있는데, 지역사회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은 몇 선까지가 적절하다고 보시며,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21대 국회의원 1호 법안 ‘4연임 금지법이었습니다.

- 국회의원부터 기득권을 내려놓고, 정치개혁에 앞장서는 모범을 보여야 정치가 개혁된다고 봅니다.

- 국회의원으로서 주어진 임기 동안 국가와 지역 발전에 최선을 다한다면, 주민께서 온전히 평가하고 판단해 주실 것입니다.

 

10. 지역주민 유권자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지난 4년간 매일 같이 지역을 누비며 주민 한분 한분 만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 매주 민원의 날을 열어 주민의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으려 경청하고 답변드렸습니다.

- 구로역 신역사 건립, 남구로역 엘리베이터 설치, 방음벽 교체, 거리공원과 안양천·도림천·거리공원 산책로 정비 등 크고 작은 지역의 변화를 해냈습니다.

- 아직 진행 중인 사업의 완성과 구로 발전을 끝까지 마무리하기 위해 앞으로의 4년을 지난 4년보다 두 배, 세 배 더 열심히 뛰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