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14 18:32 (화)
[포커스 352] 아버지들이 만나니 아이까지 행복
상태바
[포커스 352] 아버지들이 만나니 아이까지 행복
  • 공지애 기자
  • 승인 2014.01.04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왕초등학교 아버지회

아빠! 어디가?

작년 7월, 천왕초등학교 학부모회에서 주관하는 '아버지와 자녀가 함께하는 캠핑'을 열었다. 그때 30가정을 모집했는데 무려 100가정이 신청했었다. 아버지들의 자녀, 학교 관심도가 이 정도라면 아버지 모임을 해도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오인환(43) 학부모회 대표의 제안에 아버지들이 의기투합했다. 지난 9월3일, 천왕초등학교 아버지 10명이 모인 가운데 발대식을 갖고 출발해 현재 50여 명의 아버지들이 활동하고 있다.

지난 4개월간 세 번의 활동을 했다. 양촌다원캠핑장에서 1박2일 캠핑을, 선생님 세 분과 미니간담회인 '호프타임', 아이들과 함께 시골체험을 해보는 '외갓집체험'을 양평군 신론리에서 가졌다.

"연을 만들어 날리고, 제기도 차고, 나무를 해서 지게도 져보았어요. 새끼도 꽈보고 떡 메치기로 인절미도 만들었죠. 아버지들은 향수를, 아이들은 새로운 경험으로 즐거운 시간을 가졌답니다." 2남을 둔 유경조(45) 대표는 아빠와만 함께 하는 여행이어서 더 특별했다고 말했다. 행사 내용도 좋았지만 아이들이 아버지와 함께 하는 시간 그 자체로 행복해했단다. "아빠들은 기껏해야 아이들 공부 조금 봐주는 게 다라고 생각했는데, 아이들과 어울리면서 아이들이 생각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더 잘 알게 되었어요. 저 뿐 아니라 자녀와의 관계가 좋아졌다는 회원들이 대부분이에요."

1남4녀를 둔 최재명(40) 부대표는 새해에 3명의 자녀가 천왕초에 다니게 된다.
"아이들 반응이요? 폭발적이었죠! 이제 둘째 아들이 5학년 올라가고, 셋째 딸이 2학년에 올라가요. 넷째가 이제 입학을 하고요. 하하. 집에서 가족 모두 지내는 시간도 소중하지만 아이들과 아이들 친구들과 어울리고, 또 다양한 아버지를 만나 아이 키우는 문제도 이야기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어요. 아버지회가 활성화 되면 천왕지구에 한 집 건너 사는 아이들을 다 알게 될 거고, 그러면 건강한 마을이 만들어 지겠죠?"

최재명 부대표는 새해 소망에 "가족이 건강하고 행복하는 것, 천왕초가 발전해서 구로구 대표학교가 되는 것"이라고 웃으며 이야기했다. 학교에서 캠핑했던 것이 첫 경험이었다는 둘째 아들 최다운(12) 군은 "외갓집체험에서 얼음썰매 탄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고, 친구들과 더 친해져서 좋았다. 아빠와 또 여행가고 싶다."고 힘주어 말했다.

최재명 부대표는 아버지회는 꿈도 못 꾸었었고, 대부분 어머니들의 주도적인 모임이 많은데 이렇게 아버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임이 만들어져서 뿌듯하단다. 또 무엇보다 아이들이 아빠에 대한 존재의 소중함을 느끼게 되었다는 점을 들었다. 이렇게 장점이 많은 모임에 더 많은 아버지들이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이야기했다.

"보통 아버지들이 아이 학교생활을 엄마에게 맡기는 경향이 많은데 천왕초는 아버지들의 아이 사랑과 관심이 엄마들 못지않아요. 작년 아버지 캠핑 이후 아버지들의 관심도를 확인했고, 아버지도 여건과 기회만 되면 아이들과 더 대화하기 원한다는 걸 알게 됐죠. 아버지회에 참여하는 분들이 보람을 느끼고 재미있어 해서 올 2014년도 기대가 됩니다."

오인환 학부모회 대표는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시작하기까지가 어렵지 일단 한 명이라도 시작을 한다면 주변에 관심있는 분들이 모이게 된다며 아직 아버지회가 없는 학교의 학부모라면 학교와의 협의 하에 일단 한 번 시작해볼 것을 권했다.

"학교는 한 지역을 중심으로 자녀들이 다니잖아요. 아버지들이 친해지면 아이들이 동네에서 안전하게 자랄 수 있다는 뜻이에요. 날이 어두워져도 동네를 다니는 어른들이 누구 아버지, 누구 아들 딸이니 걸어다니는 CCTV가 아닐까요? 아빠들이 소통하는 마을공동체가 활성화되면 아이들이 안전하게 자라는 마을이 될 거에요."

아빠들과 함께 행복한 가정, 건강한 학교, 안전한 마을만들기를 꿈꾸는 천왕초아버지회. 올해도 파이팅!

■ 회   원
    유경조 강상구 강용원 강인성
    강준혁 권종학 김동효 김만적
    김민수 김재현 김진영 남궁순
    문선중 박기용 박병철 박석호
    박종태 박창현 박현수 송석균
    신용호 오동훈 오인환 유정호
    이상철 이왕훈 이현복 이호성
    임문태 임영신 장동호 최경봉
    최성천 최재명 최    혁 함순식
    홍형석 
■ 가입문의  yucho1@naver.com,
      밴드 천왕초아버지회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