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09:55 (월)
언개연 성명서 발표 "구청 공식사과하라"
상태바
언개연 성명서 발표 "구청 공식사과하라"
  • 김철관
  • 승인 2002.10.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오후, "구로구청 진상규명하고 공식사과하라" // 언론개혁시민연대(이하 언개연, 공동대표 성유보, 최병모, 임동욱, 이경숙)는 15일 '구로구청의 구로타임즈 지역언론탄압'에 대한 성명을 내고 '구로구청은 진상을 밝히고 공식 사과를 하라'고 촉구했다. 언개연은 "폐기된 구로타임즈 63호는 '기자접대비 내역 투명 공개'를 요구한 칼럼, 구립합창단 전 간부의 구민상 수상 배경 등 구정에 대한 비판적 기사들이 게재됐다"며 "이를 이유로 구로타임즈에 대한 구청의 조직적 폐기가 사실이라면 이는 해당 신문사, 해당 지역사회만의 문제가 아니라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구태가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 이 성명은 "지역신문이 지자체에 대해 비판적인 기사를 싣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일 뿐 아니라 언론 본연의 역할이기도 하다"며 "만약 지자체마다 자신들에게 불리한 기사가 실렸다는 이유로 지역신문을 수거 폐기한다면 어떤 지역언론이 지자체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인가"를 반문했다.



특히 언개련은 "구로타임즈 폐기 사실이 드러난 후 구로구청 측이 보이고 있는 비상식적인 태도 또한 풀뿌리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본 연대는 판단한다" 며"구로구청이 지금이라도 '구로타임즈' 폐기 사건의 진상을 한 점 의혹 없이 밝힐 것과 아울러 진상규명에 따른 책임자 문책 및 구청의 공식 사과, 재발 방지 대책수립이 이루어져야 마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언개연 김유진 사무차장은 "그 동안 구로구청의 행태를 주시했고, 지난 14일 바지연 대표자들이 구로구청장 면담을 갔는데도 구청장 면담이 무산되는 등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앞으로 구청장의 사과 등 우리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연대 차원에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언개연은 참여연대, 민언련, 기자협회, 언론노조, 경실련, 바지연 80여 시민언론운동단체가 가입된 연합단체로 지난 11일 언개연 소속 시민언론단체 대표자가 참석한 집행회의에서 구로구청의 구로타임즈 언론탄압에 대한 성명서 채택을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로구청은 진상을 밝히고 공식 사과하라





지난 9월 16일 구로구청(구청장 양대웅)이 구청 현관에 비치된 지역신문 [구로타임즈] 100여부를 수거 폐기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지역언론에 대한 탄압이라는 비난의 소리가 높다.



구청 측은 이 사건을 공익근무 요원의 실수라고 주장했으나 여러 정황을 고려할 때 구청 차원의 조직적 폐기 의혹이 짙다.



폐기된 [구로타임즈] 63호는 '기자접대비 내역 투명 공개'를 요구하는 칼럼, 구립합창단 전 간부의 구민상 수상 배경 등 구정에 대한 비판적 기사들이 게재되었다고 한다.



[구로타임즈]에 대한 구청의 조직적 폐기가 사실이라면 이는 해당 신문사, 해당 지역사회만의 문제가 아니라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구태가 아닐 수 없다.



지역신문은 지자체의 홍보 수단이 아니다. 지자체의 행정과 지역정치를 감시하고 지역 여론을 수렴함으로써 풀뿌리 민주주의에 기여하는 것이 지역신문의 역할이다.



따라서 지역신문이 지자체에 대해 비판적인 기사를 싣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일 뿐 아니라 언론 본연의 역할이기도 하다. 만약 지자체마다 자신들에게 불리한 기사가 실렸다는 이유로 지역신문을 수거 폐기한다면 어떤 지역언론이 지자체에 대한 감시와 견제를 제대로 할 수 있을 것인가.



[구로타임즈] 폐기 사실이 드러난 후 구청 측이 보이고 있는 비상식적인 태도 또한 풀뿌리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본 연대는 판단한다.



구청 측은 '조직적 폐기 의혹'을 제기하며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구로타임즈] 기자를 향해 폭언과 욕설을 서슴지 않았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구청이 구입한 신문을 구청이 폐기하는 데 무슨 상관이냐'는 요지의 발언까지 나왔다고 한다. 그렇다면 구민의 세금으로 구입한 신문을 정당한 사유 없이 배포되자마자 폐기한 것은 잘못이 아니란 말인가.



본 연대는 구로구청이 지금이라도 '구로타임즈' 폐기 사건의 진상을 한 점 의혹 없이 밝힐 것을 요구한다. 아울러 진상규명에 따른 책임자 문책과 구청의 공식 사과, 재발 방지 대책수립이 이루어져야 마땅할 것이다.



지방자치가 성숙해가는 데 있어 올바른 지역언론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우리는 일부 지자체들의 지역언론에 대한 왜곡된 인식이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는 사태가 더 이상 반복되지 않기를 기대한다.









2002년 10월 15일

언론개혁시민연대







김철관 기자 2002-10-15

3356605@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