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09:55 (월)
"구로구청은 구로타임즈에 사과해야"
상태바
"구로구청은 구로타임즈에 사과해야"
  • 김철관
  • 승인 2002.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로시민센터 9일 성명 통해 밝혀//구로구청의 구로타임즈 언론탄압사건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구로지역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시민운동단체인 구로시민센터(대표 최왕곤)가 9일 성명을 통해 "구로구청은 '구로타임즈 사건'에 대해 조속히 의혹을 해소하고 구로타임즈에 대해 사과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구로시민센터는 구청을 향해 "이유야 어쨌든 많은 지역 주민들이 볼 수 있는 구청 현관 신문진열대에 비치돼 있는 신문을 무단으로 공익요원을 통해 수거해 간 구청의 행위는 옳지 못하며, 있어서는 안될 일"이라며 "아울러 구청이 비판적 기사가 게재된 신문을 폐기하는 것이 전임 구청장 시절부터 있어왔던 관행이라면 이번 사건을 계기로 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할 것" 이라고 주장했다.



또 "만일 지역 언론이 구청의 나팔수가 돼 '용비어천가'만을 기사로 쓰기 바란다면, 이는 지방자치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전근대적인 모습이라 아니할 수 없다"며 "지역언론 기자와 공무원의 관계는 취재기자와 취재대상의 관계로 상호 존중의 정신이 기본이 돼야한다"고 밝혔다.



특히 구로시민센터는 "구로타임즈가 '공유·복지·정의'를 창간정신으로 시작해 오늘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음을 잘 알고 있다"며 "그것은 대도시에서 지역언론이 자립하기 어려운 여러 악조건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이었고, 그 과정에서 구로구청과 적절한 긴장관계를 유지해 왔음도 주지의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구로시민센터는 이러한 긴장관계가 바람직한 언론문화를 정착시켜 가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와관련 10일 구로시민센터 장인홍 지방자치위원장은 "구로시민센터에서 추진중인 계도지 폐지 문제와 지역언론문제는 큰틀에서 연관된 문제며, 신문수거, 기자욕설 등 이번 사안은 명백한 지역언론탄압"이라며 "이런 문제에 지역시민운동단체가 적극 나선 것은 당연하다"고 밝혔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구로구청은 '구로타임즈 사건' 해결에 적극 나서야



구로구청은 '구로타임즈 사건'에 대해 조속히 의혹을 해소하고 구로타임즈에 사과해야 한다. 아울러 이 모든 과정이 올바른 지역 언론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구로타임즈 사건'이란 익히 알려진 바와 같이 구청에 비판적인 기사가 실린 지역 신문 구로타임즈를 공익요원을 시켜 구청 현관 신문진열대에서 무단으로 전량 수거하여 문화체육과 창고에 가져다 놓았으며, 그 진상을 취재하던 구로타임즈 취재기자에게 구청 관계공무원이 말다툼 끝에 폭언과 욕설을 퍼부은 사건을 말한다.



이와 관련해 이미 구로구청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바른지역언론연대,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전국언론노조 등을 통해 나왔으며,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와 MBC라디오의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보도되는 등 일파만파를 일으키고 있다.



이유야 어쨌든 간에 많은 지역 주민들이 볼 수 있도록 구청 현관 신문진열대에 비치되어 있는 신문을 무단으로 공익요원을 통해 가져간 구청의 행위는 옳지 못하며, 있어서는 안될 일이다. 아울러 구청에 비판적 기사가 게재된 신문을 폐기하는 것이 전임 구청장 시절부터 있어왔던 관행이라고 한다면, 이번을 계기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만일 지역 언론이 구청의 나팔수가 되어 '용비어천가'만을 기사로 쓰기를 바란다면, 이는 지방자치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전근대적인 모습이라 아니할 수 없다.



또한 관계공무원이 취재를 위해 사실을 파헤치던 기자에게 폭언과 욕설로 인격적 모독을 준 행위는 참으로 상식을 벗어난 것이며, 지양되어야 할 태도이다. 지역언론 기자와 공무원의 관계는 취재기자와 취재대상의 관계로 상호 존중의 정신이 기본이다. 매일 서로 좋은 관계만을 유지하며, '밥이나 같이 먹는 관계'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큰 문제다. 아무리 민감한 사안에 대해 취재하면서 생긴 '돌발적 상황'이라 하더라도 욕설과 폭언을 퍼부은 행위는 비상식적이며 정당화될 수 없다.



우리는 구로타임즈가 '공유·복지·정의'를 창간정신으로 시작하여 오늘까지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음을 잘 알고 있다. 그것은 대도시에서 지역언론이 자립하기 어려운 여러 악조건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이었고, 그 과정에서 구로구청과 적절한 긴장관계를 유지해 왔음도 주지의 사실이다. 우리는 이러한 긴장관계가 바람직한 언론문화를 정착시켜 가는데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현재 구로지역은 언론개혁을 위해 불필요한 계도지 예산 전면 폐지, 구청과 언론의 바람직한 관계 정립, 참된 기자정신의 회복 등 해결해야 할 일들이 수많이 있으며, '구로타임즈 사건'도 큰 틀에서 이러한 문제들이 잠재해 있다가 터진 사건이라고 본다. 따라서 이 문제의 해결 과정 또한 바람직한 언론문화를 정착시켜가는 데 소중한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다시 한번 구로구청은 '구로타임즈 사건'에 대해 조속히 의혹을 해소하고 구로타임즈에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 이는 문제 해결의 기본이자 첫단추이다.



우리는 계속해서 이 사건의 전개 과정을 관심을 갖고 지켜볼 것이다.



2002년 10월 9일

구로시민센터(☎838-562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