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서면인터뷰 전문] 민주당 박동웅 구로구청장후보 답변 전문
상태바
[서면인터뷰 전문] 민주당 박동웅 구로구청장후보 답변 전문
  • 구로타임즈
  • 승인 2022.05.17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동웅 구로구청장후보(더불어민주당)
박동웅 구로구청장후보(더불어민주당)

■ 프로필

1. 성명: 박동웅

2. 나이(): 54세

3. 주소: 개봉로2133-15,  

4. 선거구 거주시점 및 기간 : (*답변없음)

5. 좌우명 : (*답변없음)

6. 취 미 :  (*답변없음)

7. 학력 한양대학교 도시공학박사

8. 직업(현직) 구로구의회 의장

9. 주요 경력 (2가지)

()구로구의회의장

()경희대학교 시간강사

10. 재산관계 (선관위 제출 기준) :  (*답변 없음)

 

질의 1

1. 출마 이유.

    더 잘사는 미래도시 구로를 만들겠다.

 

2. 임기중 어떤 구로, 어떤 주민의 삶을 만들고 싶으십니까.

주변도시보다 더 발전된 구로, 소외받지 않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삶을 만들겠다.

 

3. 현재 구로지역에서 구청장에게 요구되는 핵심적인 역할 3가지를 꼽 는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 이유도 함께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리더쉽, 포용력, 중재력

 

4. 나만의 핵심공약 2가지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신속한 재개발과 재건축을 통한 구로 발전, 교육도시 구로

 

5. 서울지역 25개 자치구와 비교해볼 때 구로구(또는 구로구갑 , 구 로구을)가 갖는 가장 중요한 지역적 특성은 무엇이며, 이같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이 있다면 소개해주시기 바랍 니다.

구로구는 다문화(상호문화)가구가 타구에 비해 적지 않다는 것과 상주인구가 생활인구보다 많아 베드타운화 되어 있다.

. 상호문화와 관련하여서는 동포나 영주권자들이 자신들과 관련한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참여할 수 있는 수단이 거의 없다시피 하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을 개선하고자 한다.

. 베드타운과 관련하여 우리 구로에 강소상공인, 강소기업을 육성 또는 유치하여 마음 놓고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6. 전국 지자체 정책 가운데 구로구에도 도입하고 싶은 최고의 로칼 정책이 있다면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1가지)

1인가구 관련 정책

 

질의2

1. 구청장이 된다면 임기내 시급히 해결해나가야 할 지역현안은 무엇 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가지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속한 재개발·재건축과 교통 불편 해소.

구로는 인근 도시와 비교해 볼 때, 지나치게 낙후되어 있다. 따라서 신속한 재개발과 재건축을 통해 이를 극복하겠다.

다음으로 서울의 대표적인 동맥 경인로가 지나치게 혼잡하고 1호선 지하철 때문에 남북간 도시 이동에 애로가 많다.

 

해당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추진계획과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재개발·재건축을 신속하게 추진하려면 이와 관련한 절차를 대폭 손질해야 한다. 재개발·재건축 과정에서 적극행정지원을 펼치고 주민들의 의견도 최대한 반영하겠다.

구로차량기지 이전, 1호선 지하화, 신구로선 조기착공을 위해 헌신하겠다.

 

2. 지방자치제 시행이후 민선구청장이 들어선지 30년이 다 되어가고 있으나, 구청장이나 구행정에 대한 불통과 무능 등을 비판하는 주민들 지적이 많았습니다.

왜 이같은 현상이 구로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보십니까.

  전국 기초자치단체에서 겪고 있는 동일한 현상이라고 본다. 그런 지적을 받지 않도록 열심히 소통할 것이다.

실질적인 주민과의 소통과 열린행정을 위한 후보만의 특화된 정책들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협치와 작은공론장, 구로1번가 및 주민참여예산제, 주민배심원제 등 주민과의 소통을 위한 정책들을 더 심화하여 이어가겠다.

 

3. 코로나19이후 처음으로 실시되는 지방선거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코로나19에 따른 2년여의 일상을 잃은 삶의 경험은 사회 전반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으며 더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다가올 새로운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대비한 로칼 차원의 다각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들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구로구차원의 구체적인 로칼정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미 포스트 코로나로 접어들었다고 본다. 하지만 새로운 변이가 등장하는 등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은 아직 아니라고 본다. 따라서 비대면 행정, 비대면 참여, 비대면 활동에 대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개인방역에 대한 수준도 업그레이드 시키겠다.

 

4. 주민들의 마을살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문화복지체육시설등이 건립되면서 증가하고 있지만 갈수록 특정 동네 특정지점으로 몰리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동네간, 동네안 지점간에도 일상적인 주민편의시설의 부재나 현저한 접근성부족 등으로 일부 동네나 지점의 주민들사이에서는 주민편의시설사각지대소외감이 일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어르신 등이 많이 거주하는 저층주택가에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후보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신속한 재건축과 재개발이 필요한 이유라고 본다. 다수의 주민이 시설 건립에 따른 혜택을 불평등하게 누리지 않도록 시설을 더 확보하고 특히 저층 주택이 밀집한 주택에 거주하시는 어르신들을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한 테스크포스를 설치하겠다.

 

5. 어린이부터 어르신들에 이르기까지 동네 구성원들의 일상속 쉼과 생활문화가 있는 공간에 대한 요구가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정작 마을 안 에서 이같은 공간이 부족하다는 지적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같은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과 추진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시 기 바랍니다.

안양천 명소화 사업과 어르신놀이터(실버 플레이 그라운드), 그리고 구로청년청 건립을 추진하겠다.

 

6.고척동 교정시설부지에 코스트코등 대규모점포 개설등록 허가가 나 면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이 몰려있는 지역상권의 위기와 생존을 우 려하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코스트코등 대규모점포 입점후 경인로를 따라 고척동-개봉동-오류동 등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지역상권의 위기를 막고 생존경쟁력을 제고할수 있도록 하기 위한 대책은 무엇인지 구체적으 로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SSM입점 업체와 주민 상인들간 간담회를 진행하고 현장의 의견으로 상생방안을 수립해보겠다.

 

7, 구로지역 교육비전과 목표, 이를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자치 선진 구로를 만들겠다. 구로통합교육자치센터(가칭)건립하여 교육에 대한 지원과 복지, 교육불평등 해소를 이뤄 나가겠다.

 

8. 구로구 주민 10명중 1명이상이 외국인 주민일만큼, 구로구는 서울지역 25개 자치구 가운데 학생등 다문화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입니다. 하지만 일부 동네에서 원주민과 외국인주민간의 문화적 갈등등이 발 생하기도 하고 중도입국 청소년을 비롯한 청소년들의 교육적응 등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구로지역사회 주민공동체 일원으로서 조화롭게 상생 발전할 수 있 도록 하기 위한 후보의 다문화 정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다문화보다는 현 이성구청장이 도입한 상호문화라는 용어가 적당해보인다. 상호문화인들과 원주민들간 대면기회를 확대하여 상호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겠다. 상호문화 공론장, 상호문화 축제 등을 확대하겠다.

 

9. 구로구내 구립도서관등 공공기관이나 단체들의 주요 요직에 구로구청 퇴직공무원이나 전직 구의원등 정치인들이 자리를 잡으면서 전유 물이 되다시피했다는 우려의 시선과 지적속에 논란이 되고 있습니 다.

이에 대한 후보의 견해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그런일이 없도록 하겠다. 능력에 따라 인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그 대책은 무엇인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자치법이 전면 개정됐고 적극행정을 하지 않으면 다양한 주민들의 욕구를 해소하기 어렵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