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기획_흔들리는 아이들]"위기학생 지원은 지자체 고유 책무"
상태바
[기획_흔들리는 아이들]"위기학생 지원은 지자체 고유 책무"
  • 송희정 기자
  • 승인 2011.10.31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안교육센터 황인국 센터장

‘한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구로 만들기’

황인국 서울시대안교육센터장이 내민 다섯 장짜리 자료집의 제목이다. 구로지역의 흔들리는 아이들을 어떻게 보듬고 지원해야할지, 그 해답에 목말라하며 전날 급히 약속을 잡고 센터를 방문한 기자에게 그가 안긴 첫 선물은 진정성과 관록이다.

“학업중단이 구로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타 지역에 비해 중단율이 높은 것에 일단 주목해야 합니다. 지난해 초교 0.2%, 중교 0.67%, 일반계고 1.33%, 전문계고 4.17%의 중단율을 보였는데 특히 전문계고의 중단율이 서울시 평균에 비해 매우 높아요. 이들 청소년은 얼마 안가 지역사회 청년실업자가 될 수 있습니다. 미래 건강한 시민이 될 소중한 아이들을 그냥 방치하고 있는 겁니다. 지속가능한, 성장가능한 지역사회의 미래를 위해 전인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학업중단 위기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지자체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그의 입장은 명확하다. 그의 지론은 ‘위기학생과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은 지자체 고유의 책무’라는 한 문장으로 요약된다.

“교육과 행정을 영역별로 따로 봐서는 안 됩니다. 단순 예산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 가운데 아동청소년문제에 지역사회 미래가 달렸다고 인식해야 합니다. 이는 민간영역이 독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지역사회의 본질은 지자체입니다. 행정, 예산, 인력, 기획력 등 핵심 4요소가 결집돼 있는 유일한 곳이죠. 때문에 지자체가 움직이느냐, 아니냐에 따라 지역사회 운동의 성패가 결정됩니다. 이는 지역사회 리더의 결단력에 달렸습니다. 예산은 사람을 향해야하고, 다음세대를 위한 곳에 쓰여야 합니다. 사람 문제를 놓고 영역을 따지고 예산을 따져서는 안 될 일이죠.”

현재 노원구가 추진하고 있는 위기청소년 TFT와 종합실태 연구조사용역에 참여하고 있는 그는 구로지역에 대해 “노원구의 사례가 더 강화돼서 적용돼야 하는 지역”이라고 말한다. 그가 볼 때 구로구는 주민운동의 오랜 역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교육복지 인프라와 내용이 미약한 지역 가운데 하나다. 때문에 노원구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위기아동청소년 관련 민관협력 사업은 더 견고하고 확장된 형태로 적용돼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민관협력 사업을 가능하게 만드는 인적자원 측면에서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가운데 구로구에 대적할만한 지역이 없다는 것이 그의 판단이다.

“구로구는 현재 서울시대안교육센터가 주목하고 있는, 아동청소년 관련 시설과 프로그램이 열악한 자치구 가운데 한 곳입니다. 하지만 다행히 구로에는 마인드와 자질을 갖춘 리더들이 많습니다. 이성 구로구청장을 비롯해 서울시의회 김명수 운영위원장과 조규영 보건복지위원장, 김종욱 친환경무상급식지원 특위위원장 등 이만한 인적인프라를 갖춘 자치구는 서울에 없을 겁니다. 지난 1년이 친환경무상급식에 주력한 시기였다면 서울시장 선거를 기점으로 해서는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사업에 매진해야합니다. 단순 돌봄 차원의 접근이 아닌 미래의 건강한 시민을 길러낸다는 인식 하에 구로구청이 구심점이 돼 지역 특성에 기반 한 학업중단 예방책과 학교 밖 성장모델을 만들어가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