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육아일기 6] 10살까지는 마음껏 예뻐해주어야
상태바
[육아일기 6] 10살까지는 마음껏 예뻐해주어야
  • 구로타임즈
  • 승인 2009.07.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상구 시민기자의 육아일기 6 _ 독립심
 집에서 어린이집까지는 걸어서 20분쯤 걸립니다. 아침부터 아이와 함께 가기에는 가까운 거리가 아닙니다. 바쁘기도 하고, 요즘은 더운 것도 문제입니다.

 "아빠! 다리가 아파." 처음에 미루가 다리가 아프다고 했을 때는 걱정이 컸습니다. 아이 아픈 것에는 누구나 민감한 법입니다. 몇 번이나 다리가 아프다고 해서 결국 병원에 데려갔는데, 의사선생님이 이러십니다. "멀쩡한데 다리가 아프다고 하면 그건 그냥 안아달라는 거예요."

 생각해보니 그렇습니다. 안아주고 나면 다리 아프다는 이야기는 쏙 들어갑니다. 그런데 여름이 되니 20분 넘게 아이를 안고 가면 너무 힘이 들어 아침 컨디션이 말이 아니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그냥 걷게 할까 고심했습니다.

 "아빠 나 다리가 아파."
 "그래? 많이 아파?"
 "응, 나 다리가 뿌러졌어."
 머리를 쓴 끝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쩌지? 아빠도 다리가 아픈데."
 그러자 미루 표정이 갑자기 환해집니다. "그래? 그럼 아빠랑 미루랑 동시에 아픈거네. 히히"

 요즘 '동시에'라는 말을 새로 익혔는데, 그걸 쓸 기회가 와서 그런지 아니면 아빠와 자신이 똑같은 처지라는 게 공감대가 생겨서 그런지 갑자기 신나게 걸어갑니다.

 이날은 이렇게 해서 같이 걸었지만 미루가 안아달라고 했을 때는 웬만하면 안아줍니다. 부모님은 "애가 '어린양'하면 못쓴다"고 말씀하시지만, 아이는 아이일 때 열심히 어리광 부리게 하는 게 맞습니다.

 10살까지는 충분히 안아주고 마음껏 예뻐해 줘야, 그 이후에 독립적인 사람이 됩니다. 어른이 되어 독립적이지 않은 사람 중에는 아이였을 때 충분히 아이 대접을 못 받은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필요한 규칙은 정확히 알려주고 지키게 해야 하지만, 모든 게 어른스러울 수는 없습니다. 어른스러운 아이는 '애가 얌전하고 참 착해서' 어른들이 보기에는 대견할지 몰라도 혹시 하고 싶은 걸 못하는 게 많은지, 착하다는 말을 하도 들어서 참고 있는 건 아닌지 살펴봐야 합니다. 아이가 아이다워야, 어른이 됐을 때 어른다워집니다.





◈ 이 기사는 2009년 7월 13일자 309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