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구로역광장서 구청 노점상 마찰
상태바
구로역광장서 구청 노점상 마찰
  • 오은주
  • 승인 2007.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의 대대적인 도시미관 정비사업의 일환으로 각 지자체마다 노점에 대한 정비 단속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구로구에서도 지난 30일 새롭게 조성된 구로역 교통광장에서 노점상을 단속하던 용역직원들과 노점상들간에 충돌이 빚어졌다.

지난 30일 오후 3시 30분경 11명의 노점 단속 용역직원들이 구로역 교통광장의 노점 단속에 나섰다. 이날 상주해 있던 전국노점상총연합회(이하전노련)회원 11명이 노점 가판대를 뺏으려는 단속반과 실랑이를 벌이다 가판대가 부서졌다.

사고 직후 부서진 노점의 주인 최신묵(65)씨을 비롯한 전노련 관계자 50여명은 구로구청 광장으로 부서진 가판대를 옮겨와 노점상 단속 중지를 요구하는 시위를 가졌다. 이날 부서진 리어카의 주인인 최씨는 “구로역부근에서 7년째 영업을 해오고 있다”며 “아직까지 가슴이 떨린다”고 말했다.

전노련 구로지부관계자는 구로구청 건설관리과 국장과 가진 면담에서 '장사를 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구'를 했지만 "불가능하다"는 구청의 입장만 확인하고 돌아왔다고 전했다.

이에 민주노동당 구로구위원회 김용연사무국장은 “ 먹고살기 어려운 사람들을 극한으로 내몰기 보다는 적절한 양성화를 통해 합리적해결점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로구는 지난 4월 서울시 노점시범가로조성사업에 따라 시범가로내의 노점을 규격화하여 시간제로 운영하는 노점양성화 방안을 추진하다 정비중심으로 가기로 하면서 노점시범가로 조성이 불투명해 진바 있다.

한편 서울시나 구청관계자들은 이런 양성화 방안을 추진하려고 해도 전노련측이 전면적으로 거부하고 있다며 대화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은다.

전노련 중앙 집행부 관계자는 “ 노점 양성화 사업은 노점 전반의 실태조사를 기본으로 이뤄져야 하지만 현재와 같이 한쪽에서 서슬퍼런 단속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전노련이 실태조사에 협조하기 힘들다”며 “노점상 현황자료를 공유하는 것은 과태료와 벌금을 매기는 자료로 이용될 소지가 크다”며 “국가기관에 대한 불신이 높다” 고 말했다.

◇타지역 사례= 고양시의 노점상 집중 단속에 따라 지난 12일 발생한 ‘붕어빵 노점상’ 이근재(48)씨의 자살문제로 전국노점상총연합회와 갈등을 빚고 있는 강현석 고양시장은 지난 29일 기자회견을 갖고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저소득층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역세권에서의 노점을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고양시에 따르면 노점 영업이 가능한 저소득층은 기초생활수급자, 최저 생계비의 150%인 가구 또는 4급 이상 장애인 가운데 가족의 총 재산액이 1억원 미만인 사람으로 시는 내년 상반기에 저소득 노점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