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우리 식탁 안전한가 ?
상태바
우리 식탁 안전한가 ?
  • 구로타임즈
  • 승인 2007.09.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씨앗 - 8] 유전자조작식품(GMO)에 대하여
유전자조작식품이란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의 앞글자를 따서 GMO라고 부르며 유전자변형농산물을 말한다. 생물체의 유전자 중 필요한 유전자를 분리하고 다른 것들과 결합하여 개발자가 원하는 농산물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제초제를 엄청 뿌려도 살아남을 수 있는 농산물, 병.해충에도 끄떡없는 농산물, 고영양분성분을 함유하도록 만들어낸 농산물 등이 개발되었다.

쉽게 말해서 식물성 유전자에 동물성 유전인자를 삽입하는 식이다. 무르지 않는 토마토, 수박만한 감자, 일반 연어 크기의 30배인 슈퍼연어, 살충제에 강한 콩, 고농축 비타민 함유 채소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유전자조작식품으로는 두부에 들어가는 수입산 대두, 토마토케찹, 스위티콘, 팝콘에 들어가는 옥수수 등.

유전자조작식품은 인류가 그동안 한번도 먹어보지 않았던 음식으로 수 천년 동안 먹어옴으로써 검증되어 온 다른 식품들과는 달리 근본적인 위험성을 안고 있다.

유전자 조작 식품이 인체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크게 알레르기 유발, 독소 발생, 항생물질 내성 등 3가지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세계적인 유전자조작식품회사인 미국의 몬산토 사의 비밀보고서에 의하면 GMO 옥수수를 섭취한 쥐는 그렇지 않은 쥐에 비해 콩팥이 작고 혈액 성분에도 이상이 생겼다. 의사들은 혈액성분에 이상이 생겼다는 것은 암 발생 가능성을 암시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로 인해 GMO 섭취가 인간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논란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그러나 인체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추측만 있을 뿐 아직까지 유전자조작식품을 장기간 섭취해도 무해하다는 검증 결과가 나온 바가 없다.

유전자조작식품을 피하려면 수입 가공식품을 먹지 않아야 한다. 콩, 옥수수 관련 가공식품은 거의 대부분 미국으로부터 수입된 원료로 만들어지고 그것은 80%이상이 유전자조작식품이므로 가급적 피하도록 한다.

또 가공식품보다는 천연식품을 고른다. 대부분의 유전자조작농산물은 가공식품의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천연식품을 골라 조리해먹는 것이 안전하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수입농산물보다는 우리나라에서 나고 자란 우리농산물을 애용하자는 것.


김미영(시민생협 이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