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추모공원 조성 협조해달라”
상태바
“추모공원 조성 협조해달라”
  • 송희정
  • 승인 2006.07.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 구로구에 공문보내와...구로구 “주민과 구 무시하는 처사”
서울시와 구로구의 반대의사 표명에도 불구하고 홍건표 부천시장의 부천추모공원 건립 강행의지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가운데(구로타임즈 158호 6월 19일자 참조) 부천시가 지난달 19일 ‘부천추모공원 조성에 협조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또 다시 구로구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부천시의 협조공문을 보면, 구로지역 반대주민들의 시선을 의식한 듯 ▲화장시설 예정부지는 높이 83.6m 등 야산에 둘러 싸여있어 주거지에서 보이지 않는다는 점 ▲온수연립 또한 가시거리에서 벗어난다는 점 ▲향후 지역주민의 참여와 의견 수렴을 반영하겠다는 점 등을 새로운 논거로 제시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해 부천시의 한 관계자는 “(추모공원 건립사업은) 시기가 늦춰지더라도 계속 협의를 진행하면서 추진해 갈 것”이라고 강행의지를 표한 뒤, “지난 5월 시가 제출한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변경안을 반려한 경기도의 요구사항도 인접 시와의 ‘협의’이지 ‘합의’는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며 향후 사업추진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굽히지 않았다.

부천시의 강행의지에 맞선 구로구의 반대 입장 또한 강경하다.

구로구는 지난 6월 30일 부천시에 발송한 공문을 통해 ‘민원해소를 위한 실질적인 대책도 없이 또 다시 협조 요청한 것은 시의 혐오시설 사업시행으로 인해 고통을 받아온 주민들과 구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반대의 뜻을 재차 밝혔다.

구청 감사담당관 소세훈 담당자는 “부천시가 점찍어둔 화장장 예정부지의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변경 안이 통과하려면 인접 시와의 원만한 합의가 전제돼야한다”며 “서울시와 구로구가 반대하는 이상 화장장 건립은 추진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한편 부천시의 춘의동 화장터 건립계획은 지난 2005년 2월 부천시의 발표로 세상에 드러난 후 사업대상지와 인접한 구로구와 양천구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닥친 바 있다.

그러던 것이 지난 5월 경기도가 인접 시와의 협의를 선결조건으로 부천시의 ‘관리계획변경안’을 반려함에 따라 사업추진이 답보상태에 놓였다가 최근 재선으로 당선된 홍 부천시장이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화장장 건립 강행의지를 천명하면서 논란이 다시 가열됐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