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열려라! 주민의 문화복지
상태바
열려라! 주민의 문화복지
  • 김윤영
  • 승인 2006.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 구로 이것이 문제다-문화복지]지역특성 살린 맞춤형 복지 서비스 과제
'주민의 장' 위한 열린행정 마인드 필요

KBS 전국노래자랑 구로구편 녹화가 예정됐던 지난19일 오전 고척근린공원. 한 70대 할머니 한분이 황사비에 강한 바람이 부는 궂은 날씨를 뚫고 행사장을 찾았다가 우천으로 취소된 사실을 알고 아쉬운 발길을 돌리고 있었다. “이런 공연 보기 힘드니까 혹시나 하고 왔다”며 힘들게 이곳을 찾았다고 말했다.

지난 1월 ‘정명훈과 함께’한 오케스트라 공연에도 수만명의 시민들이 공연장에 몰려들어, 이를 지켜본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구로지역 주민들이 문화에 얼마나 목말라하고 있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들이다.
문화, 복지적 혜택 여부로 삶의 질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시대에 아직도 구로는 문화․복지의 불모지로 주민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구로타임즈가 지역 주민, 성인과 청소년

900여명에 대해 지역정체성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을 때에도 지역에 대한 주요 불만이나 개선점으로 문화 복지시설을 꼽은 바 있다.

“문화 복지에 갈증”
외형적으로 보기엔 최근 2,3년 사이 종합사회복지관이나 시설들이 새롭게 들어서고 축제 등 문화행사가 잇따르면서 구로지역이 문화․ 복지 면에서 성장한 것처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지역주민들이 느끼는 문화 복지에 대한 내적 갈증은 여전히 상당해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보다 실질적이고 다각적인 종합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구로구의 장기 발전계획을 보여주는 ‘구로2020’의 경우 주민의 삶 자체를 변화시키는 복지시설이나 서비스 보다 개발 계획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어, 복지 분야에 대한 장기적 개발 계획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역내 소재한 복지단체의 하나인 ‘복지와 사람들’의 한 관계자는 “복지가 하나의 권리로 인식되기보다 구로에서는 이미지 개선이나 경제 발전이 우선시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한다.

“복지가 뒷받침돼야 구로의 이미지가 개선되는데 사회복지 서비스 기관도 성북구나 노원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빈약하고 민간 차원에서도 복지가 활성화되지 않아 복지 사각지대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

백해영(구로4동)의원 역시 “4년 전에 비해 종합사회복지관이 2개나 더 들어서는 등 외형적으로는 변화했는데 주민의 삶이 피폐해져 있는 것을 행정은 모르고 있지 않느냐”며 “주민들이 어떤 서비스를 원하는지 살피면서, 맞춤형 복지 서비스가 제공돼야 한다”고 지역의 향후 과제를 밝혔다. 즉 사회복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가정에 대한 보다 상세한 특징을 꼼꼼히 파악해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사회복지전수 조사의 필요성 제기도 곳곳에서 잇따르고 있다. 사회복지전수조사를 토대로 지역에 맞는 정책과 10년, 20년 장기 계획을 세운 후 3년마다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밖에 전문 영역에서의 종합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역내 관련 기관간의 연계를 통한 상호간의 정보 공유의 필요성도 해결돼야할 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주민형 문화행사 활성화해야”
서울시 자료(2003년도)에 따르면 인구 1만 명당 문화시설 수 기준으로 구로구가 0.1개로 최하위였으며, 종로구가 11개였다. 전국 평균이 0.7개인 것과 비교해 봤을 때도 구로구의 문화 낙후 수준이 여실히 드러난다.

이처럼 문화시설 부족도 문제지만 문화 분야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단발성, 소모성 행사에 치중됐다는 점이 그동안 많이 지적되어 온 것 중 하나. 특히 주민주축의 문화행사보다 대부분 관 주도적인 진행이 되다보니 지역문화는 없고 소모적인 대중문화만 이식된 상태라는 점이 많은 우려를 받아온 점이다.

주민이 만들고 참여하는 다채로운 문화 행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주민들은 이러한 대중문화가 당시에는 주민의 관심을 끌 수 있을지 몰라도, 유명가수 등을 이용한 대중공연 한두번 했다고 해서 문화의 질과 삶의 질이 바로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다. 단발성으로 끝나는 대중문화는 TV나 인터넷을 통해 얼마든지 접할 수 있기 때문.

지역 내에도 ‘주민형 문화 공연’을 이끌어갈 다양한 단체나 동아리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의 ‘생색내기식 행사’ 탓에 지역 주민이 주축이 되어 힘들게 준비한 공연들이 다른 주민들에게 닿지도 못한다는 볼멘소리들이 적지 않다.

극단이나 연예인 등에는 몇 천만원씩 들여 문화행사를 하면서 지역의 단체가 문화행사를 하겠다고 할 때는 그 장소나 지원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앞으로 열린 문화행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지적들이다.

지역내에 있는 전통농악 주민모임의 한 회원인 최종성(63)씨는 “전통문화를 살리기 위해 뜻이 맞는 사람 몇몇과 전통농악을 연습하고 있는데 지역 내에 연습할 장소가 없다”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장소가 부족하긴 하겠지만 각 동의 동사무소나 구로문화원, 구청 강당, 고척근린공원 등 주민들이 연습하고 공연할 공간이 마련돼 있음에도 정작 필요한 주민들이 실제 이용하려 할 때 제한돼 있는 경우가 적지 않아 자율적인 문화활동의 활성화도 쉽지 않은 점도 주민문화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시급히 해결돼야할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지역문화 공동체인 문火공간의 송지현 사무국장은 “고척근린공원의 경우 주민 민원 때문이라며 구에서 허가를 안 해 주는데 정작 관에서 주도한 행사는 이용가능하다”며 “문화공간을 만들어 놓았으면 사용할 수 있게 주민을 설득하고 주변 사람들이 함께 할 수 있게 유도해야하는데 이중적 잣대를 만들어 놓아 주민은 이용할 수 없어 속상하다”고 토로했다.

지역에 대한 주민들의 애향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라도 삶의 질과 품격을 한 단계 끌어 올려줄 수 있는 지역적 특성에 맞는 문화 복지부문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열린 문화․복지 행정마인드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방향으로 더욱 발전돼나가야 할 때라는게 구로의 문화복지를 바라보는 지역사회 현장의 가장 무게 있는 목소리들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