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총선 을> 이태복 후보
상태바
<총선 을> 이태복 후보
  • 최대현
  • 승인 2000.03.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종합 발전계획 필요”



1. 17대 총선 출마의 의미와 각오는.

경제적으로는 중국의 추격, 사회적으로는 원자력 센터 건립 문제 등으로 국가가 총체적 위기를 겪고 있고, 서울에서 가장 낙후된 지역인 구로는 이제 발전이냐 계속 낙후냐의 기로에 서 있는 상황이다. 국가와 구로에 무한한 애정을 가지고 활동을 해온 내가 구로와 국가 경제의 미래를 위해, 정치적 리더십과 종합적인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희망의 깃발을 들고 싶다.



2.구로구 (을) 지역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그간 지역에서의 주요 활동은.

충남 보령 출생이지만, 구로는 지난 76년 가리봉시장 인근 공장 일을 시작으로 구로2동 등에서 청년 시절을 보낸 곳으로 애정이 각별하다. 또 구로에서 청와대로 출근했기 때문에 구로을 지역에서의 출마는 당연하다. 지난해 5월부터 점핑구로연구소를 통해 지역실태조사 작업을 진행하고, 획기적인 교육여건 개선, 서민층 복지제도 확대, 실업자 고용실업대책 마련, 문화체육기반확충, 지역종합발전계획 등의 구로6대 과제를 확정했다. 또 (사)인간의 대지 이사장으로서 어려운 주민들을 찾아보는 등 여러 복지 활동을 진행했다.



3. 지역발전을 위한 최대 과제와 구체적인 해법은.

앞에서 언급한 구로6대 과제가 모두 최대 과제다. 그 중 지역종합발전계획이 없는 것이 큰 문제다. 공단이 쇠퇴하면서 디지털산업단지로 탈바꿈하고 있지만, 이는 단지 업종만 바꾸는 것 뿐이며 대안이 없는 것과 같다. 단편적인 ‘무신경’적이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산업단지법 개정작업을 진행해 인근 도로교통시설과 연계하는 등 이 거대한 지역을 어떻게 탄생시킬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또 이 지역 주변 주민들의 생활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를 고려해 어떤 업종이 먼저 들어와야 되는 지 주민의견을 듣고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역발전계획을 짜야 한다



4. 녹지공간의 부재, 잇따른 재개발 재건축에 따른 기간시설 등의 부재 등 주거환경과 관련한 주민들의 불만이 높다. 구체적인 해결방안은.

이제는 구로을 전체에 대한 리모델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정파를 초월하여 구로6대 과제를 고민하고 연구하는 ‘점핑구로프로젝트 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대안들을 세워나갈 것이다. 예를 들면 구로에는 서울시나 정부가 가진 땅이 많다. 이를 확보해 공간을 활용하면 된다.

이를 바탕으로 총선 후, 중앙정부의 예산 추진 확정 기간인 7월까지 예산을 확보할 예정이다. 자신있다.



5. (*후보자별 개별질문) 지난 1월 후원회행사와 관련해 지난 2월초 구로구선관위에 의해 회계책임자가 선거법및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돼 지역사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지극히 편파적이라고 본다. 허무행랑하고 유언비어다. 중앙당과 협의해 통상적인 범위 내에서 했다. 다른 당도 비슷하게 했는데 유독 민주당만 문제 삼고 있다.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



6. 지역 국회의원 대표로서의 역할수행과 관련, 타 후보들과 비교할 때 자신이 갖는 최고의 경쟁력은.

말로 떠들지 않고 실천을 중시하는 사람이다. 주변에서는 실천적인 지식인이라고 부르고 있다. 말만하지 않고, 현장에 근거하고 현실의 조건을 고려해 몸을 던져서 생활하고 우리 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일조해왔다. 특지 복지 분야에 발로 뛰어다니면서 노력해왔다.



7. 현재 귀하가 소속한 정당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와 계승시켜 나가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 지.

중요한 정당이다. 서민주의 정당이고 우리나라가 민주화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던 당이다. 하지만 총체적으로 추상적이고 막연하다. 역사성을 계승하는 입장을 가져야한다. 2000년대의 현실에 맞게 개혁적인 부분들을 구체화해야한다. 중산서민층을 위한 정당으로 나가야 한다.



8.최근 탄핵정국 관련 원인은 어디에 있고, 또 향후 어떻게 전개되리라 예측하는지 ?

국민모두의 불행이며 노무현대통령으로도 불행이다. 1차적인 원인은 국정을 책임지는 대통령에 있지만, 야당은 야당대로 수적인 힘만 믿고 탄핵을 가결할 것은 잘못된 것이다. 정치적으로 풀었어야 한다. 서로간의 오기로 정치적인 타협 없이 진행됐다. 지금이라도 정치력을 발휘해서 여야대표와 대통령이 만나 풀어내야 한다. 무엇보다도 먹고사는 문제가 심각한 서민들의 문제가 실종되고 사라져버려 안타깝다.



9. 정치인이면서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생활하고 활동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어떻게 조달하고 있으며, 조달할 계획인지.

검소한 생활이 기본이다. 동네에서 옷 사입는다. 또 자식이 없어 생활비나 교육비가 크게 들지 않아 장관시절에 봉급으로 생활했다. 현재는 집을 담보로 해서 쓰고 있고 여러 후원자들의 후원금을 사용하고 있다. 투명하고 누구나 알 수 있게 처리하여 불필요한 자금을 없애고 깨끗하게 생활하겠다.

gisawongo@hanmail.net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프로필

1. 생년 월일 : 1950년 12월11일 (53세)

2. 학 력 :

▷ 국민대학교 법과대학 졸업 ▷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졸업

3. 경 력 :

▷ 청와대 복지노동수석, 보건복지부장관

▷ (사)인간의 대지 이사장

▷ 점핑코리아 이사장

4. 거주지

▷ 현 주 소 : 구로구 신도림동 동아1차 APT 105동 1701호

2) 출마지역거주기간 : 1998년~ 현재까지

3) 기 타 :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초까지 구로공단에서 활동

5. 병역관계 및 이유

육군 보병, 만기제대

6. 전과관계 및 이유

1981년 투옥 무기형 언도받고 8년 옥고,

2001년 민주화운동 유공자 인정 (민주화운동명예회복위원회)

7. 홈페이지 :

www.leetaebok.pe.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