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총선 을> 우리당 김한길 후보
상태바
<총선 을> 우리당 김한길 후보
  • 구로타임즈
  • 승인 2000.03.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차원의 정책적 배려 필요한 곳”



1. 17대 총선 출마의 의미와 각오는.

부끄럽지 않은 정치실현을 위해 출마했다. 경륜을 갖추고 도덕적으로 부패하지 않은 정치인이 구로(을) 지역엔 반드시 필요하다. 정부 주요 3부처를 두루 거쳤고 역대 굵직한 선거 총책임을 맡아왔다는 사실만으로 능력과 도덕성이 검증됐지 않은가.



2.구로구 (을) 지역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그간 지역에서의 주요 활동.

솔직히 지난 보궐선거 때는 김 전대통령의 결정에 따라 총대 매고 이곳에 못 박힌 형국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하나님이 이곳으로 날 인도했다는 생각이 든다. 산업화시대 땀으로 이룬 결실은 모두 타구가 갖고 현재 구로구에 남은 것은 낙후된 생활환경과 기반시설 뿐이다. 내 정치적 역량을 모두 쏟아 부어 일할 만한 곳이 바로 구로다. 지구당 위원장직을 맡은 지난 2년간은 주로 지역 교육환경 개선에 주력했다. 교육 관련 각종 예산 확보에 힘썼고, 매달 학부모회와 정기 토론회를 마련해 여론을 수렴했다.



3. 지역발전을 위한 최대 과제와 이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

구로지역은 정부차원의 특별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곳이다. 딱히 어떤 분문이 낙후됐다고 꼽을 수 없을 만큼 모든 부문이 뒤떨어졌다. 조사해본 결과 지난 10년간 구로지역은 정부차원의 예산, 정책 등 모든 부문의 혜택에서 소외돼 왔다. 구체적인 해법은 이 자리에서 언급하지 않겠다. 각종 현안 관련해 정부 부처와 실현 가능성을 놓고 현재 긴밀히 협상을 진행 중이며, 모든 검토가 완료됐을 때 제시하겠다.





4.대규모 아파트 건설이 붐을 이루면서 지역 주민들의 생활·문화 향유의 욕구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또한 현재 구로구가 추진중인 영등포 교도소 구치소 이전사업에 대한 견해와 해법은 무엇인가?



국회의원 당선 후 최대 목표는 구로(을) 지역의 생활·문화·복지 수준을 목동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이다. 정부 요인들과의 인맥, 대통령과의 관계 등 모든 내가 가진 모든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면 향후 5년 안에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한다. 주거환경 개선 방안에 대한 청사진은 현재 거의 완성단계며, 선거 즈음에서 공약에 구체적으로 언급할 계획이다. 더디더라도 확신이 있을 때 제시하겠다.



5.(*후보자별 질문) 김 후보는 지난 2000년부터 구로 지역에 적을 두고 활동, 비교적 짧은 거주기간에 대해 지역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한 엘리트, 고품격 등 고착화된 이미지에 대한 지적도 높은데.



한마디로 선입견이다. 실제 지역 유권자들 사이에서는 그런 얘기가 거론된 적 없다. 오히려 나와 우리 가족에 대해 동네 주민들은 "편한 이웃 같다"며 부담 없이 찾아와 함께 어울리곤 한다. 또 지난 2년 동안 지역주민들 속에 파고들어 그들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왔다고 자부한다.



6. 지역 국회의원 대표로서의 역할수행을 위해, 타후보들과 비교해 자신이 갖는 최고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지난 10년간 이 지역엔 4년 임기를 모두 마친 국회의원이 단 한 명도 없었다. 그 10년이 구로(을) 지역의 발전에 막대한 악영향을 미쳤다. 새 정부 들어 수차례에 걸쳐 주요 요직을 제안 받았음에도 모두 거절하고 지금껏 지역구에 남았듯 국회의원에 당선된 후에도 구로를 지킬 것을 약속한다. 경륜과 도덕성을 갖춘 역량 있는 정치인임은 지난 20년간의 내 정치 이력만 살펴보아도 충분히 알 수 있는 사실이다.



7. 현재 귀하가 소속한 정당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와 계승해 나가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선거자금 수수와 관련해 우리당이 완전무결하지 못했다는 점은 매우 안타깝다. 유권자들이 법과 현실간의 괴리는 인정해 줬으면 한다. 그리고 역대 대통령 선거 가운데 가장 적게 돈 쓰고 당선된 것만은 분명하지 않은가. 우리당은 그간 정치개혁을 바라는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고 잘못된 정치관행을 뜯어 고치는 일에 앞장서왔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8. 최근 탄핵정국 관련 원인은 어디에 있고, 또 향후 어떻게 전개되리라 예측하십니까?

시대정신에 밀려 퇴장할 위치에 처한 낡은 정치세력들이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취한 마지막 발악이다. 사과 안했다고 대통령을 탄핵한 예는 전지구의 역사를 통틀어 처음 있는 일이다. 그러기에 이번 탄핵정국은 낡은 정치세력들의 퇴장을 더 빨리, 더 확실하게 앞당기는 역사적 동력으로 작동할 것이다. 국민요구에 부응하는 세력과 이에 저항하는 세력간의 한판 승부인 이번 총선에서 국민들은 냉철하게 심판해 줄 것으로 믿는다.



9. 정치인이면서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생활하고 활동하는데 필요한 자금은 어떻게 조달했으며, 앞으로 어떻게 조달할 계획입니까?

알다시피 방송활동 하는 아내 덕을 많이 보고 있다. 이에 대해선 전적으로 아내에게 감사한다. 아내의 도움이 없었더라면 이 험난한 정치 환경에서 깨끗한 정치인으로 남기 힘들었을 지도 모른다. 또한 그간 부정·부패를 심판하는 자리에 단 한 번도 이름이 오르내리지 않았듯 향후 정치활동에 필요한 자금은 후원회를 통해 모집, 투명하고 깨끗이 관리해나갈 생각이다.

* 구로타임즈





_ ❚프로필

1. 생년월일 : 1953년 9월 17일 (50세)

2. 학력 :

▷ 서울 이대부속고등학교 졸업

▷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3. 주요 경력:

▷ 청와대 정책기획수석비서관

▷ 문화관광부 장관

▷ 열린우리당 총선기획단장

4. 현 주 소 : 구로구 신도림동 643번지 1차 동아아파트 102동(2001년 9월~)

▷ 출마지역 거주기간 : 2001년 8월~ 현재

▷ 기 타:

신도림동 1차 동아아파트 102동 (2001년 9월~)

신도림동 1차 동아아파트 105동 (2001년8월)

6. 병역관계및 이유 : 육군 병장 만기전역

7. 전과관계및 이유 : 해당 없음

8. 홈페이지 주소 : www.kurohangil.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