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19 11:00 (화)
[포커스] 천왕동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 꿈을 담는 문화공간 '오픈'
상태바
[포커스] 천왕동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 꿈을 담는 문화공간 '오픈'
  • 윤용훈 기자
  • 승인 2021.02.26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부터 본격 운영,
VR 등 스마트홀
미디어랩실 등 눈길

 

구로관내 청소년들에게 쉼터 및 놀이, 문화예술 체험 등을 제공할 천왕동청소년문화의집(관장 이세민)이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을 준수하며 3월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궁동청소년문화의집에 이어 천왕동 하늘숲초등학교 맞은편 구로구 오리로 1115번 일대(천왕역사거리)에 개관하는 천왕동청소년문화의집(이하 문화의집)은 부지 1,386㎡ 위에 지상4층 연면적 1885㎡ 규모로 신축됐다.

(사)한국청소년재단이 올해부터 3년간 위탁받아 운영한다.

월요일 및 법정공휴일을 제외하고 청소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청소년 전용공간이자 시설이다.

이세민 관장
이세민 관장

이세민 관장은 "'청소년의 꿈을 담을 스마트 스페이스'라는 비전을 가지고 각 층마다 핵심가치와 목표를 정해 지역청소년들이 꿈과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운영하겠다"며 "새롭게 디자인한 신축건물에 집기 및 체험도구, 실습기자재 등 모든 것이 최신이고 시설환경도 깨끗해 기존 청소년시설에서 느끼지 못하는 재미와 흥미를 불어넣겠다"고 밝혔다.

주요시설로 1층에는 VR(가상현실), 홀로그램 등을 갖춘 스마트홀과 북카페, 2층에는 카메라 및 동영상 기기를 갖추고 촬영하고 편집할 수 있는 미디어랩실과 직원사무실이자 청소년들도 함께 쓸 공유실, 3층에는 동아리실과 목공예·요리·음악 연습실, 4층에는 다목적 강당 및 체육활동 등을 할 수 있는 바디랩 실, 5층 캠핑 등을 할 수 있는 옥상 휴게 공간 등으로 구성됐다. 또 2층에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입주해 있다. 

 

이 관장은 "잘 꾸며진 청소년 전용시설이지만 청소년들이 이용하지 않는 시간대에는 지역주민 및 청소년가족들도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시설대여를 할 생각"이라고 했다. 

천왕 청소년문화의 집은 개관 전인 지난 22일(월)부터 문화의 집을 먼저 만나는 행사를 1주일간 진행했다.

매일 3회 회차별 4명 이내로 참가자를 모집해 기관 소개 및 라운딩, 1시간 내외 자율적으로 이용하게 하고, 관련 소감 공유를 통해 운영 방향에 반영하고 있다. 

또 본격적인 운영에 앞서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청소년운영위원회, 마을자치위원회, 스마트Y기획단, 에코인플루언서 등 청소년 참여기구의 참여자(9세~24세 청소년)를 모집 중이다.

여기에 미래인재, 민주시민, 창의진로, 가치나눔, 에코리더 등 5개 주제로 총 29개 프로그램을 기획해 코로나 상황을 보아가며 3월부터 단계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프로그램 외에도 별도의 사업 및 공모사업도 준비해 진행할 계획이다.

△진로·직업 관련 교육과 체험 기회를 제공할 청소년 창의진로페스티벌 △다양한 사회생활 경험을 제공할 창의진로 실험학교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가치·태도·행동 등을 위한 교육 및 체험활동을 제공할 청소년 민주시민아카데미 △개성과 특기를 발휘할 수 있는 천왕 청소년 마을축제 △부모와 자녀 간 교육 및 체험활동으로 원활한 소통 및 이해를 도모할 △COSMOS 별빛 가족캠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특화사업으로 청소년 스마트놀이프로젝트 'SPACE'를 분기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 관장은 "개관 초기라는 점을 감안해 우선 문화의 집과 거리가 가까운 오류2동 및 인근 초·중·고등학교 청소년 및 학부모, 주민들에 적극 홍보해 참여를 유도하고, 나아가 관내 청소년들이 마음껏 쉬고, 놀고, 체험하고, 도전하는 청소년 전용공간으로 활용하면서 이들에게 주체성과 민주역량, 창의성을 지닌 미래지향적인 청소년이 될 수 있는 꿈을 담고 키울 수 있는 청소년시설이 되도록 직원 모두가 힘을 합쳐 운영하겠다"고 개관 각오를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