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노인돌봄 서비스 '통합형 맞춤' 실시
상태바
노인돌봄 서비스 '통합형 맞춤' 실시
  • 윤용훈 기자
  • 승인 2020.02.2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2일부터 신규 접수,
사업수행기관 3곳으로 늘어

구로구가 올해부터 처음 시행하는 통합형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신규자 신청을 3월 2일부터 각동센터에서 접수 받는다.

지난해까지 전국적으로 노인돌봄기본서비스와 노인돌봄종합서비스, 단기가사서비스, 독거노인 사회관계활성화, 초기독거노인 자립지원, 지역사회자원연계 등 총 6개로 나뉘어져있던 노인돌봄사업이 올해부터 '노인맞춤돌봄서비스'로 통합·개편되어 서비스를 시작한다.

구로구는 이에 따라 지난해까지 노인돌봄서비스를 지원받은 돌봄서비스 대상자를 우선 2월까지 재심사하여 선정자에게 서비스를 실시하고, 신규대상자는 다음 달 2일부터 올해 말까지 연중 각 동센터에서 신청 접수받아 심사를 한 뒤 승인받은 어르신에 대해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기초연금수급자로서 유사중복사업 자격에 해당되지 않는 자로서 독거·조손·고령부부 가구 노인, 신체기능 저하, 정신적 어려움 등으로 돌봄이 필요한 노인, 고독사 및 자상 위험이 높은 노인 등이다.

구로구의 경우 서비스 수혜대상자는 지난해 1046명에서 올해에는 신규대상자를 포함하여 전년보다 300여명 늘어난 약 1350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는 또 그동안 구로어르신돌봄통합센터가 사업을 수행하던 것을 3개 권역으로 구분해 노인맞춤돌보서비스 수행기관을 공모한 뒤 3개 기관을 선정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선정된 기관은 △구로어르신돌봄통합센터(신도림동, 구로 1동, 2동, 3동, 4동, 가리봉동) △구로노인종합복지관(구로5동, 고척1,2동, 개봉 1,2,3동) △궁동종합사회복지관(오류 1,2동 수궁동, 항동) 등 3개 기관이다.

이들 수행기관은 대상자 선정조사 및 상담을 통해 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생활지원, 연계 서비스 등 서비스 내용을 결정한다. 즉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다양해진 서비스가 개인별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서비스 대상 선정조사 및 서비스 상담을 거쳐 서비스제공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또한 어르신의 주요욕구 및 돌봄 필요에 따라 구체적인 서비스의 내용과 서비스 양이 정해진다.

가령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던 독거노인이 최근 들어 난청 등 건강이 악화되고 외출도 버거워지면서 고독사에 대한 불안감마저 생겼을 경우 주기적인 안부확인과 복지정보제공(보청기 신청방법 등), 병원동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구는 이러한 사업을 전담할 신규 사회복지사 6명과 생활지원사 77명을 지난해 10월 경 공모해 채용했다. 앞으로 전담 사회복지사 1명에 생활지원사 17명이 256∼288명의 돌보대상자를 관리하는 셈이다.

구로구의 올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 예산은 국(50%)·시(25%)·구(25%)비 등을 합쳐 약16억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