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구청의 치졸한 탄압 중단하라"
상태바
"구청의 치졸한 탄압 중단하라"
  • 김철관
  • 승인 2003.02.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 언론단체들 구청 강력비판// 구로타임즈에 1억9000만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한 구로구청에 대해 “비판 지역 언론 재갈 물리기”라며 시민사회언론단체들의 강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지난해 본지 12월 2일자에 보도한 ‘구청장 판공비 시책업무추진비 급증’ 기사에 대해 최근 양대웅 구청장 등은 이 보도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며 1억9000만원 손해배상청구를 남부지원에 냈다.

이와관련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최민희 사무총장은 13일 오후 “열악한 지역언론에게 구청에 비판적 글을 썼다고 엄청난 금액의 손해배상을 청구한 것은 비판언론 길들이기라”며 “구로구청은 소규모 지역언론에 대한 치졸한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이날 전국언론노조 김광범 정책실장도 “바른지역언론연대 소속 구로타임즈 신문은 기자실 폐지와 기자접대비 등의 문제를 놓고 계속해 구청과 싸워왔다”며 “이런 것을 볼 때 구로구청이 비판 지역언론에 대한 재갈 물리기가 아니냐는 의문이 생긴다”며 “법원에 청구한 구로타임즈에 대한 손해배상을 취하하지 않을 때 시민단체나 구민들에 대한 엄청난 반발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개혁시민연대 이광인 간사는 “시책업무추진비는 구청장 판공비로 통용되고 있다”며 “구청장 판공비 격으로 알려진 시책업무추진비 증가를 지적한 지역언론을 구청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고 손해배상 청구를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언론개혁시민연대도 이 문제에 대해 간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인터넷기자협회 이창은 부회장은 “구민을 대변한 지역신문에 대한 탄압은 구민들에 대한 도전이며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사건”이라며 “인터넷기자협회도 구로타임즈와 함께 싸워갈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지역언론연대 강명수 남동신문 사장도 “얼마전 비판적 기사를 게재했다는 이유로 구로타임즈를 수거해 말썽을 피운 구로구청이 또다시 구로타임즈를 탄압하고 있다”며 “바른지역언론연대 회원사들은 구로구청의 탄압 행위에 당당히 맞서겠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바른지역언론연대, 언론개혁시민연대, 인터넷기자협회 등 언론운동단체들은 조만간 구로구청의 구로타임즈 탄압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구로타임즈 임직원들도 연일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구청의 탄압에 맞서 구청과 끝까지 싸우기로 결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