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강상구 시민기자의 육아일기 61] 주사
상태바
[강상구 시민기자의 육아일기 61] 주사
  • 강상구 시민기자
  • 승인 2010.12.05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 그럼 주사 맞는다?

 일주일 내내 아이가 조금씩 아픕니다. 처음에 며칠은 기침을 콜록 콜록 하더니, 또 그 다음 며칠은 열이 오르락내리락합니다.


 "어? 근데 미루 발가락 왜 그래?"
 이런, 오른쪽 두 번째 발가락에 고름이 잔뜩 맺혀 있습니다. 지난 주 언젠가 발가락이 아프다고 해서 봤더니 상처는 못 찾겠는데 살짝 부어 있어서 그런가 보다 했었습니다. 근데, 그게 심하게 도진 겁니다.
 "병원 가자."


 감기 증상에 발가락 아픈 것까지 더해졌으니 병원을 안 갈 도리가 없습니다.
 "미루야, 그래서 신데렐라가...우와 이것 봐! 이 아저씨 손이 날개가 됐어." 의사 선생님이 발가락 고름을 빼내고 약을 발라주는 동안 미루 관심사를 돌리기 위해서 완전히 과장하면서 책을 읽어줬습니다.


 다행히 울지 않고 치료하는 동안을 잘 견뎠는데, 문제는 진료실에서 나왔을 때 벌어졌습니다. 생각해보니, 점점 발가락이 아픈 모양입니다. 울먹울먹 하더니만 "엄마하고 통화하면 안 돼?" 합니다. 엄마와 전화 통화한 미루는 자기가 치료하면서 하나도 안 울었다고 말 하더니 엉엉 소리 내면서 막 웁니다. 눈에서 눈물이 뚝뚝 떨어집니다. "미루야, 치료할 땐 괜찮았는데 지금 생각하니까 막 무섭고 아파?" "응."


 미루가 우는 걸 본 간호사 선생님은 약간 어이없다는 표정을 지으면서 "너 아까는 안 울더니, 지금은 왜 울어?"합니다. 물론 이 말이 아이에게 위로가 될 리는 없습니다. 미루는 더 크게 소리 내서 울고 저는 미루를 꼭 안아줬습니다.


 간호사 선생님이 한 마디 더 하셨습니다. "너 자꾸 울면 주사 놓는다." 그 이야기를 듣고 미루는 울음이 쏙 들어갔습니다. 이제 병원이 조용해졌습니다. 평화가 찾아온 겁니다.


 근데 사실 우는 아이에게 주사 놓는다고 이야기하는 건 별로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아이들 울음을 그치게 하는 효과는 있을지 몰라도 아이의 마음을 달래주는 말은 아닙니다.


 아픔을 공감해주는 게 아니라, 더 심한 걸 하기 전에 참으라고 협박하는 '충격과 공포' 작전입니다. 진짜 평화는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고 대화하고 공감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저는 그날 병원에서 나와서 약국을 들르고 어린이집 가는 동안, 미루 마음을 내내 달래줬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