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기존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스크린 도어 공사를 허사로 만드는 일입니다.
②지상역사를 중심으로 퍼져있는 역세권을 변화시켜 기존 상권과의 충돌을 야기합니다.
③지하화한 뒤 생기는 띠 모양의 땅으로는 공사비를 충당할 만한 재원마련이 어렵습니다.
④지하철 때문에 생기는 지역단절은 꼭 지하철 때문만은 아닙니다.
⑤지하화 문제는 땅 투기와 관련있는 시기에 등장하곤 합니다.
⑥경인선을 이용하는 화물열차, 공장과의 연계가 힘들어집니다.
⑦지하화 공사중 경인선, 경인로의 정체가 발생할 경우, 그 정체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⑧중복공사 개념인 ‘지하화’ 때문에 다른 소외지역에 지하철을 건설할 수 없습니다.
⑨화재 위험에 지상역사보다 대처능력이 떨어집니다.
⑩시민과 기관사 분의 건강이 안 좋아집니다.
저는 구로를 좋아하고, 애착이 갑니다.
하지만, 철도를 지하화하고, 공장을 옮기는 것.... 그것만이 지역이 발전하는 길이 아니라고 봅니다. 무조건, 공장을 옮기려고 하지 말고, 그 공장 노동자들이 행복해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진정한 지역발전 아닐까요?
우리 구로. 강남의 어떤 구 처럼 초고층빌딩이 길가에 늘어서있는... 그런 황량한 지역개발을 저는 원하지 않습니다. 물질적인 것은 충족되겠지요. 하지만, 정신적으로 그런거리에 30분동안 있다보면, 지칩니다.
우리 구로는 제생각엔... 좀 다른 방식으로 ... 구로만의 방식으로 지역개발으 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