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0:19 (목)
[구로을 출마예정자 서면인터뷰]조규영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상태바
[구로을 출마예정자 서면인터뷰]조규영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 구로타임즈
  • 승인 2020.03.02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요구 정책 법안화 능력' 보세요
(구로을= 구로동 신도림동 가리봉동)
 조규영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조규영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

 

▶ 나이 : 55세
▶ 학력 : 대학원 졸 (사회복지학 박사)
▶ 경력 : 제9대 서울시의회 부의장 (전)
한국 사회복지사 협회 이사 (현)
▶거주동 & 거주기간 : 신도림동 / 20년
▶자가 또는 전세 여부 : 자가

 

1. 출마를 결심한 이유?
지난 30년 사회복지운동가로. 사회복지실천가로 그리고 구로(을) 주민을 대표하는 서울시의원으로 치열한 삶을 살아 왔다. 제 삶을 관통하는 3가지 핵심 키워드로 출마의 이유를 설명하고자 한다.

 

1) 사회복지: 대학 졸업 후 17년, 사회복지현장 활동가이며 사회복지사 후배 양성을 위해 대학 강단 교수로 살아왔다. 이후 12년, 3선의 서울시의원 활동에서도 서울의 복지 확대를 위해 일했다.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장으로 재직 시 무상급식조례제정, '서울복지기준선' 마련 등은 우리 사회에 보편적 복지 담론을 확산시킨 보람으로 기억된다. 이제 국회에서 대한민국의 촘촘한 사회복지서비스 설계자가 되고 싶다.
 

2) 여성 : 정치는 국가에 의해 적극적으로 보호받고 대변되어야 하는 사람을 위해 존재한다.
 국회에서 여성의 과소 대표는 여성 문제가 과소 대변되는 것이며 이는 민주주의의 위기이자 결함이다. 여성들이 정치, 경제 등 사회 모든 분야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활동 할 수 있도록 연대를 강화하고 법과 제도를 바꾸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

 

3) 자치분권 : '풀뿌리 민주주의와 자치분권의 가치'를 12년 서울시의회 활동을 하며 몸으로 체득했다. 지방의 중앙 예속화와 무책임성을 초래하는 중앙집중형 국가모델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없다. 자치분권의 실현을 위한 의정활동에 매진하겠다.
 
 2. 귀 후보의 핵심역량을 소개한다면?
지역성과 이해도 그리고 역사성이다. 구로에서 두 아이들이 유치원부터 대학교를 졸업하고 지금은 사회인으로 성장했다. 구로에서 12년. 서울시의원 활동을 하며 구석구석을 둘아다녔고 주민과 함께 해왔다. 구로의 아픈 곳이 어디인지,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또 12년의 서울시의원 활동은 그 변화를 이루어 갈 훌륭한 학습 기간이었다.
 
 3. 출마지역을 위해 후보가 한 일중 가장 자랑스러운 것이 있다면?
35년 숙원사업이었던 신도림십자도로 개통, 신도림생활체육관, 구로누리배드민튼장 등 구민 생활체육시설 확충, 안양천 녹화 및 공원 조성사업, 각급학교 교육환경 개선 사업 등 서울시의원 활동 12년간 10조원 이상의 서울시비를 확보하고 변화시켰다.
 
 4. 지역 국회의원의 주요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지역구 국회의원이라면 일순위가 지역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주민과 소통하며 어떤 부분에 변화가 필요한지를 의논하고 이를 힘있게 실천해야 한다.


 5. 유권자에게 권하고 싶은 좋은 후보 선택 기준과 이유는?
좋은 국회의원이라 하면 자신이 대표하고자 하는 분야나 지역을 잘 대변해야 한다. 그러려면 주민의 삶을 속속들이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이해와 선호를 정책과 법안으로 충실히 만들어낼 능력이 있어야 한다. 또 서로 다른 의견에 대해 잘 협상하고 양보할 줄도 알아야 한다. 그리고 평상시에는권위와 특혜를 내려놓을 줄도 알아야 한다.
 
 6. 지역내 시급한 현안(3가지)과 구체적인 해결방안은?
- 구로지역 한가운데를 관통하는 철도망으로 지역 단절과 먼지, 소음 등 야기 : GTX-b 노선 설계 때부터 구로역에서 신도림역까지 덮개 설치를 반영하여 상부는 공원으로 주변은 문화, 체육 공간으로 조성하고 구로역 동문 출구 신설함

 

- 재중동포와 사회통합 및 낙후된 가리봉 인근 지역 개발 : 가리봉 인근 지역을 국제 특구로 조성. 컨벤션, 호텔, 무역센터 건립 및 산업관광, 산업축제 활성화로 재중동포에게도 질좋은 일자리와 구로발전을 위한 역할 부여
 

- 교육환경 개선으로 교육 문제로 이주하는 주민이 더 이상 없는 구로 만들기
 
 7. 전과 여부 및 전과 사유는 ?
 없음.

-------------------------------------------------------------------------------------------------------------

[편집자 주] 이 기사는 3월2일자(월) 신문에 게재된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3월1일(일)  윤건영예비후보를 전략공천후보로 결정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