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01 10:05 (수)
자유게시판
우리 아이 ‘인터넷 중독’에서 구하기 & 예방법
icon 김재겸
icon 2015-01-07 01:26:24  |   icon 조회: 4661
첨부파일 : -
우리 아이 ‘인터넷 중독’에서 구하기 & 예방법
인터넷 중독은 습관에서 비롯된 행동장애로, 우리 삶의 중요한 일상이 돼버린 인터넷 환경과 깊은 관련이 있다.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환경에서는 누구나 게임 중독에 빠질 수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를 찾아 인터넷 중독의 예방법과 치료법을 알아보았다.

한 대뿐인 컴퓨터를 놓고 아침저녁으로 전쟁을 벌이는 집이 많다. 초등학생 경호는 새벽까지 몰래 게임을 하다 잤는지 눈 밑에 초승달이 걸려 있다. 겨우 깨워서 보내놓으면 한 시간도 안 돼 전화가 걸려온다. “어머님, 경호가 아직 학교에 안 왔네요. 어디가 많이 아픈가요?” 엄마는 대꾸도 못하고 속병을 앓는다. 아들이 게임에 미쳐 동네 PC방으로 등교했다는 말은 차마 꺼내지 못한다.

일이 이쯤 되면 게임 중독을 의심하게 된다. 누구 말처럼 ‘취미’와 ‘중독’은 종이 한 장 차이다. 중독에는 단순히 좋아한다는 감정을 넘어선 어떤 고집이 담겨 있다. 이젠 내성이 생겨 만족을 얻기 위해 게임에 몰두하는 시간이 점점 늘어난다. 알코올 중독이나 도박 중독처럼 금단증세에 시달려 안 하고는 못 배기는 것이다. 몸이 아프다며 자퇴를 하고 PC방에 가거나, ‘경험치’를 올린다며 동생에게 주먹을 날린다면 문제가 있다. 이처럼 일상생활에 장애가 있을 정도로 상태가 심각하다면 인터넷 중독이다.

집에서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려면?
1. 컴퓨터 사용 일지를 쓰게 하라
예쁜 공책을 컴퓨터 곁에 두고 컴퓨터를 할 때마다 일지를 쓰게 한다. 몇 시에 컴퓨터를 켜고 껐는지, 어디에 접속해서 어떤 게임을 했는지, 그 게임이 얼마나 즐거웠는지 별표 5개로 스스로 평가를 내리게 한다. 부모가 검사를 해서 혼을 내려고 한다는 느낌이 들지 않게 주의하면서, 솔직하게 적게 한다. 6주 정도 지나면 아이의 컴퓨터 사용 패턴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컴퓨터를 너무 오래 한다면, 그 시간에 할 수 있는 다른 재미난 대안활동을 찾아주는 것이 핵심이다.

2. 게임으로 잃어버리는 것을 스스로 파악하게 하라
“이거 하지 마라, 저거 하지 마라.” 이런 말은 잔소리로만 들린다. 그보다는 게임에 매달려 얼마나 소중한 것들을 잃어버렸는지 스스로 깨닫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난의 화살을 아이에게 돌리지 말고, 책임 소재가 나에게 있음을 분명히 하면서 솔직히 터놓고 대화해야 한다. 너랑 등산을 같이 가고 싶었다거나, 같이 장을 보러 가고 싶었다고 차분히 이야기하면 의외의 효과를 볼 수 있다.

3. 시간 관리의 개념을 심어주자
시간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지 못해 무의미하게 보내는 아이들이 많다. 일단 게임에 중독되면 제어가 안 돼 일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일을 힘들어한다. 어릴 때부터 생활 계획표를 쓰는 버릇을 들여 내가 할 일을 죽 나열해놓고, 스스로 평가를 내려 우선순위를 정해서 행동하도록 한다.

4. 아이가 제 삶의 주인공이 되게 하라
아이가 공부를 잘한다고 해서 그 외의 일들을 마음대로 하도록 내버려둬서는 곤란하다. 엄마가 시켜서 잘하는 아이는 커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억지로 하다 보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그 탈출구로 게임에 빠져 내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캐릭터에 강한 집착을 보일 수 있다. 작은 일부터 아이가 선택할 권리를 주고, 스스로 책임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잘한 일에는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자녀와의 약속으로 인터넷 사용 시간 줄이기
●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간도 오락시간으로 인정하고 일정한 시간에 할 수 있게 한다.
● 자녀가 스스로 인터넷 사용 시간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 인터넷 사용 시간 계획도 실효성 있게, 자녀의 현재 인터넷 사용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지 킬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 인터넷 사용 시간을 정할 때 한 번에 3시간 이상 인터넷을 하는 것을 금지하고, 특히 3시 간 이상 지속적으로 게임을 하지 못하게 한다.
● 자녀가 정한 시간을 스스로 지킬 수 있게 격려한다.
● 인터넷 사용 시간도 공부시간처럼 충분히 집중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 약속한 시간보다 오래 인터넷을 했을 때 주어지는 처벌에 대해서도 자녀와 미리 상의하도 록 한다.
● 자녀 스스로 인터넷 사용을 줄이도록 유도하고, 정해진 시간을 어겼을 시 처벌에 대한 동 의를 구한다.
● 수면시간을 정해서 충분히 잘 수 있게 한다.
● 인터넷 사용에 대해 가족 모두 활동일지를 쓴다.
● ‘인터넷 休요일’을 정해 하루만큼은 인터넷을 하지 않는다. 컴퓨터 모니터에 ‘인터넷休요 일’스티커를 붙이는 것도 한 방법이다.

구로경찰서 기동순찰대 팀장 김재겸
2015-01-07 01:26:24
211.252.104.7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