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자살 예방 홍보 교육자료 - 최근 청소년들의 자살로 인해 소중한 국가 인적자원이 유실되어 사회적 경제적 손실과 더 나아가 국가사회의 통합과 안녕을 저해하고있어, 정부당국에서는 청소년 자살예방정책 수립을 통하여 인적 자원의 유실을 방지하고자 하는 노력을 하고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 분석한 관련자료를 정리하여 배부하오니 자녀 지도에 널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자살자 현황 * OECD 30개국의 자살 사망률 변화추이 비교결과, 우리나라는 자살 사망률 10위, 자살 사망률 증가속도 1위로 나타남. * 청소년 자살이 10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청소년 인구의 감소 정도를 고려하면 그 증가 정도가 심각 함. ▣ 자살 요인 [1998~2004 통계 자료] * 청소년 자살은 개인적 우룰증이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염세비관 [158명 17.2%], 신체결함 [62명 6.7%], 이성관계 [65명 7.1%] 성적비관 [55명 6.0%], 학교폭력 [5명 0.5%] * 경제궁핍, 가정불화 등 가정문제가 청소년을 자살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경제궁핍 [284명 31.0%], 가정불화 [129명 14.1%] * 부모님과의 갈등, 부모님의 잔소리와 꾸중이 청소년들에게 자살 충동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나타남.[21.7%] * 메스컴의 선정적 자살자 보도가 청소년 자살을 유발시키고 있음. * 고층아파트 주거환경이 청소년 자살을 용이하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음. ▣ 교육계의 대책 *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적용을 통한 충동적 감정 해소. * 학교 구성원을 위한 자살자 조기 발견, 학교 상담 및 전문 상담기관과 연계 시스템 구축 활용 * 학교 교육과정을 통한 생명존중 교육 강화 * 학생들의 인권존중 교육 및 자치, 동아리 활동 활성화. * 자살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홍보 및 실시. -참고 자료- <자살 경계 징후> ♧ 자살을 표현한다 [“어딘가 멀리 가고싶다”, “잠들어 깨지 않으면 좋겠다”, “죽고 싶다”,등] 자살자의 80% 정도는 주위 사람에게 구조 메시지를 보냄. ♣ 실제 자해 행위를 하고, 알콜 등 각종 약물의 남용이 눈에 뛴다. ♧ 갑자기 식사량이 크게 줄었다. ♣ 결별을 준비한다[중요 물건을 친구에게 보냄.] [일기, 편지, 사진을 처분하거나, 빌린 물건을 반환함] ♧ 가정, 학교에서의 행동에 갑작스럽게 큰 변화가 있다. [친구와의 사귐을 중지하거나, 성ㅇ적이 크게 떨어지거나, 등교를 거부하는 등.] ♣ 말이 없어졌다, 잠을 자지 못한다. ♧ 멀리 떠날 사람처럼 자기가 아끼던 물건을 남들에게 나누어준다. ♣ 늘 불안해하던 사람이 갑자기 조용하고 침착해지는 등 마음의 평정(안심)을 찾은것처럼 보임. ♧ 어떠한 일에 지나치게 슬퍼하거나, 집착하고 분노한다. ♣ 이성문제 가정문제 등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자녀 상담 교육 참고 자료 안내- ◎ 생명의 전화[☎1588-9191 ◎ 사랑의 전화[☎1566-2525 ◎ 한국 청소년 상담원 [02-730-2000 구로경찰서 기동순찰대 팀장 김재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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