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5-10 11:31 (금)
시스템으로 꽃 피우는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
상태바
시스템으로 꽃 피우는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
  • 윤용훈
  • 승인 2009.06.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탐방 4/ 학원 2 _ 세종학원 (개봉3동)
▲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이 컴퓨터를 활용해 영어 듣기 공부를 하고 있다.
 '빈틈없이 관리하고 알 때까지 학습한다', '영·수의 힘이 다르다'

 개봉동 세종학원(원장 임인환, 임은희)이 내건 기치이고, 약속이다.

 세종학원이 개봉3동에서 1993년 총 26명으로 시작하여 지금은 수백명의 학생을 교습하는 인근의 큰 학원으로 계속 성장한 배경에는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습관을 잘 길 들여 주는 동시에 영어와 수학을 기본부터 심화, 무학년 선행으로 체계적인 학습관리와 시스템을 통한 강한 방법으로 확실하게 공부시켰기 때문이다.

 이곳은 학생 개개인별로 수준별 맞춤 학습과 본 수업 전후에 별도의 숙제나 과제를 주고 이를 관리하는 전담교사를 별도로 두고 철저히 관리, 감독한 후에 본 수업을 진행하는 등 기본기에 충실하고 공부 양도 많다.

 전반적으로 상위권 수준으로 이끌어 주는 노력을 많이 하고 있고 실제로 상위권 학생이 많기로 알려진 학원이기도하다.
 

 "잘못된 학습태도 교정"

 임인환 원장은 "보습학원의 가장 큰 역할은 학생들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잘못된 학습태도를 고쳐주고, 보다 세밀하고 특화된 개별 학습체제로 엄하게 가르치고 관리를 해주고 있다"고 했다.

 개봉사거리에서 고가도로를 건너 광명시 방향 왼쪽 100여m 쯤에 위치하여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이 학원에는 인근 개봉 1,2,3동을 비롯해 고척동, 오류동, 궁동, 광명시 등 광범위한 지역의 학생들이 다니고 있다고 한다.

 이곳은 △결석 안하기 △지각 안하기 △교재 갖고 오는 것 잊지 않기 등 3가지 기본원칙을 두고 있다. 결석, 지각, 교재 미지참이 성적 부진의 가장 결정적인 원인이 된다는 것이다.
 

 "3가지 원칙은 학습의 기본"

 임은희 원장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어떤 외부 환경에도 전혀 흔들림 없이 학습하려는 마음가짐이나 태도가 매우 중요하고 성적에 미치는 영향도 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정해 다소 엄하게 지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영어와 수학이 성적을 좌우하고, 어떠한 입시환경이나 평가시험에서도 일정하게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영·수를 집중적으로 학습시켜 장기적인 관점으로 공부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본 수업 외에 그동안의 노하우를 가지고 자체 제작한 계산력 강화교재와 영어 어휘 및 영어 받아쓰기 교재 등을 활용하여 기초 닦기에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했다.
 

 피드백 클리닉 통해 독려

 특히 학원은 자체 개발한 CSR이란 학습법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상태를 매일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은 알 때까지 피드백 클리닉 학습을 독려하며, 스스로 공부하는 학습습관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

 한 예로 매일 정해진 양의 어휘 테스트와 받아쓰기, 수학 수업 전 테스트를 실시, 기준 성적에 미치지 못할 경우 수업 후 남아 클리닉 수업을 반드시 해야만 귀가할 수 있다.

 매일매일 주어지는 숙제도 학원의 온라인 학습지원시스템을 통해 주어진 시간 안에 마쳐야만 한다.

 학부모에게는 출결석, 숙제, 학습태도 등 학습에 관련된 전반적인 상황을 전화문자메시지로 실시간 전송해 항시 학원과 학부모간에 유기적인 관계를 갖는 한편 자녀에 대한 관심도 높여주고 있다.

 
 어휘력 제고위해 독서 권장

 학원은 또 학생들의 어휘력 및 이해도를 높여주기 위해 책 읽기를 권장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할 수 있는 만큼의 선행 및 심화학습을 집중적으로 실시, 각종 공인된 수학 및 영어 평가시험에서 두각의 실력을 발휘한 학생들이 많이 배출했다고 자랑하고 있다.

 최상위권 학생의 경우 2~3년 정도 앞선 선행심화학습으로 실력을 높여 국제고, 과학고, 외국어고나 원하는 상위권대학을 해마다 진학시키고 있다.

 이 곳 학원의 장점은 장기근속의 교사가 많으며, 컴퓨터실, 영상학습장, 자율학습장 등 여러 학습보조시설을 갖추어 놓고 효율적이고 학생 주도의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있다.

 임은희 원장은 "학부모는 모든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진 자녀에 대해 믿음과 포부를 가지고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러한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자녀들의 실력향상에 도움이 되고 정서적으로도 안정된다"며 학부모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 이 기사는 2009년 6월 8일자 304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