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은행 증권사들 ‘디지털단지를 잡아라’
상태바
은행 증권사들 ‘디지털단지를 잡아라’
  • 구로타임즈
  • 승인 2007.07.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로디지털단지 특집 3]___ 금융권 마케팅
서울디지털단지가 양적, 질적으로 급성장하며󰡐도시형 비즈니스 파크󰡑로 변모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10년 사이 구로단지에 입주한 기업 수가 무려 14배나 증가한 6700여 업체에 달하고 취업자 수도 3.7배나 확대된 9만여 명에 이른다.

주 업종도 지난 2002년 이후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디자인, 콘텐츠 등 IT 업체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변화하고 있다. 이같은 지식서비스 관련 기업이 크게 늘어나면서 은행, 증권사 등 금융기관을 비롯한 식당, 편의점, 문방구, 사우나 등 각종 편의시설도 동반 입주해 24시간 영업할 정도로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디지털단지의 금융시장 규모도 놀랄만하다. 외환은행 등 몇 개 은행이 있던 디지털단지에 시중은행 증권회사 등 금융기관이 밀집돼 있으며 최근에는 동양종금증권, 우리투자증권 등 신규 점포들이 입점하는 등 금융점포 간의 경쟁도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이들 금융기관은 입주법인이나 CEO, 직원 등과 편의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활발한 영업을 벌이고 있다. 또 이를 위한 마케팅이나 서비스도 경쟁적으로 전개하며 투자자금 유치 및 고객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더욱이 증권시장이 활황세를 보이고 재테크 수단으로 펀드가 각광을 받으면서 기업 종사자의 증권사이용이 크게 늘고 있고 투자금융지점의 규모도 커지고 있는 등 디지털단지의 금융시장은 확장일로에 있는 추세다.

디지털단지에는 또 많은 기업과 종사자들이 아파트형 공장에 밀집해 있어 새로 입주하거나 퇴출하는 기업 또는 개인이 적지 않아, 금융권 입장에서는 고객유지율이 낮을 수 있다고 한다.

반면에 고객입장에서는 금융기관의 상품이나 서비스, 금리 등을 쉽게 비교해 선택하고 있어 고객의 금융 점포 간 이동이 잦은 편이라고.
이 때문에 각 금융점포에서는 보다 친절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 구미에 맞도록 세심한 신경을 쓰고 있다.


서울디지털1단지의 경우만 해도 국민, 우리, 신한, 농협, 외환, 기업, 씨티은행 등의 지점과 삼성증권, 현대증권, 미래에셋증권, 교보증권, 동양종금증권, 우리투자증권 지점, 그리고 한국상호저축은행 등이 자리하고 있다. 여기다 구로구청 사거리의 신한증권, 한국투자증권 지점, 개봉동의 대우증권 지점들도 각각의 차별된 서비스와 금융상품으로 디지털단지 금융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 금융시장 커지면서 금융점포 속속
- 고객유치 마케팅 서비스 날로 치열


국민 모두를 사장님으로 대우
◇ 기업은행 구로디지털지점
이들 금융점포 가운데 구로디지털1단지 에이스테크노타워 2차 1층에 위치한 기업은행 구로디지털지점(지행장 이규옥)은 자연친화적인 인테리어로 쾌적한 분위기를 조성해 I(나)가 맨 앞에 있는 은행, 4800만 국민 모두를 사장님으로 모신다는 방침으로 디지털단지 고객에 다가서고 있다.

현재 8월말까지 외국통화 환전, 여행자수표(T/C)구입 고객 중 추첨해 하와이 왕복항공티
켓, LCD TV 등을 경품으로 제공하는󰡐IBK 세계로 환전 페스티벌󰡑을 벌이고 있다.

이 점포는 가입자에게󰡐사랑나눔 우대금리 0.1%󰡑를 특별 제공하며, 장애인관련 공익사업
등에 별도 기부금을 출연하는󰡐스타★통장(강원래․김송의 사랑나눔통장)󰡑이라는 금융상품을 추천하고 있다.



기업 방문서비스 실시
◇ 대우증권 개봉동지점
개봉사거리에 위치한 대우증권 개봉동지점(지점장 신준식)은 직접 증권사를 방문하기 어려운 기업들을 위해, 직접 찾아가는󰡐기업 방문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강력한 맨 파워를 기반으로 자금운용에 대한 컨설팅에서부터 자사주관리, 퇴직연금의 소개 및 진단서비스 등 기업고객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투자설명회 개최로 최근 급변하고 있는 자산관리 분야의 트렌드 소개, 향후 경제전망 및 주식시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점을 찾기 힘든 고객들을 위한 방문 서비스, 신규 고객들을 위한 지점장 감사 전화 및 카드발송, 방문고객을 위한 사은품 제공 등 고객감동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마련하고 있다

대우증권 개봉점은 앞서갈 수 있는 첫 번째 투자 트렌드로󰡐인프라 펀드󰡑를 추천 상품으로 제시한다. 최근 3개월간 안정적으로 18%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했으며, 향후 폭발적인 인프라 시설의 개발 수요와 함께 이에 따른 투자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고객 밀착서비스로 만족도 업
◇ 굿모닝신한증권 구로지점

구로구청 사거리 국민은행 건물 3층에 위치한 굿모닝신한증권 구로지점(지점장 정광호)은 주식거래에서 탁월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훈련된 직원들을 보유하고 있고 대고객 밀착서비스를 통해 모든 고객들이 1대1 자산 관리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 일반 및 벤처기업들의 사업 관련 종합투자 컨설팅을 병행하고 있으며, 조만간 실시되는 퇴직연금 지원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와함께 바쁜 고객을 위해 출장. 방문하여 상담 및 계좌개설을 도와주고 있다. 보유한 주식을 평가하여 일정한 금액을 저렴한 금리로 대출하는
주식담보서비스와 개인중소사업자를 위해 일반 CMA 금리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사업자전용CMA를 실시하고 있다. 하루만 맡겨도 4.4~4.5%의 금리를 주는 CMA 계좌가 봉급생활자나 단기자금을 운용하는 고객에게 인기가 높다고.

전문가들로 구성된 주식 운용 관련부서에서 고객들의 주식계좌를 직접 운용해 주는󰡐명품WARP󰡑을 추천한다.



최적의 투자 포트폴리오 제시
◇ 삼성증권 구로디지털 지점
대륭포스트타워 2차에 입주한 삼성증권 구로디지털 지점(지점장 한동희)은 전문성을 갖춘 PB 등 12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자산관리를 위한 상담 및 다양한 상품의 가입이 가능토록 도와주고 있다.

이 지점은 국내 주식형 펀드 및 ELS등 파생상품, 해외투자펀드와 워터펀드 등 대안상품까지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통해 고객에게 가장 알맞은 투자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있다고 한다.

기관자금을 운용해오던 펀드매니저들이 개인을 위한 공모형 상품으로 기획한 󰡐당신을 위한 삼성리서치펀드󰡑를 추천한다. 이 펀드는 올해 초 출시되어 누적 수익률도 7월 9일 현재 49.39%(Class-A기준)로 같은 기간 KOSPI대비 29.7%를 초과하고 있다.



고객만족 통한 1등 경영 목표
◇ 동양증권 구로디지털지점
대륭포스트타워1차 2층에 위치한 동양종합금융증권 구로디지털지점(지점장 최성)은 지난 4월 개점해 개인고객의 자산 증식을 위한 다양한 금융상품 안내 및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한 상담, 법인고객을 위한 여신, 자금운용, IPO 등의 상담을 주 업무로 하고 있다.

이 지점은 고객만족을 통한 1등 경영을 목표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수익과 친절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개인고객의 효율적인 자산운용 뿐만 아니라 법인과 관련된 모든 애로사항(여신, IPO, 발행업무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교육을 거친 금융 전문가들이 상담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하루만 맡겨도 연리 4%대(최고4.9%)의 이자가 붙는 자사 CMA와 중소형고배당주 펀드와 동일한 방법으로 운용하면서 투자대상종목을 일부의 대형가치주로 확대한󰡐동양밸류스타주식형 펀드󰡑를 추천한다.



퇴직연금 상품 적극 추천
◇미래에셋증권 디지털 구로지점
우림 e-biz센터Ⅱ에 자리한 미래에셋증권 디지털 구로지점(지점장 이춘호)은 꾸준한 자산배분 및 위험관리에 고객관리 시스템의 중점을 두면서 시장수익률 대비 꾸준한 초과 수익률을 실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곳은 고객의 개별적인 투자성향을 기초로 한 미래에셋 고유의 모델 포트폴리오에 맞추어 수익성과 안정성을 배분한 일대일 맞춤 자산관리서비스를 강점으로 세우고 있다.
디지털단지내의 주요 고객인 기업과 근로자에게 퇴직연금 상품을 적극 추천한다.

<윤용훈 기자>
yhyoon21@kurotime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