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풀뿌리도서관③] 해외사례 _ 덴마크 미국 일본등
상태바
[풀뿌리도서관③] 해외사례 _ 덴마크 미국 일본등
  • 구로타임즈
  • 승인 2006.09.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취재> 도서관 정보의 띠를 잇자 3
해외사례1: 덴마크 도서관

네트워크로 정보공유... 책 자료 배달까지

“누구나 어떤 형태로 저장되어있든지간에 발간된 모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덴마트 도서관의 가장 큰 특징.

덴마크 도서관의 중추역할을 하고 있는 www.library.dk 웹 서비스를 통해 댄마크 내에 2개의 국립도서관, 10개의 주지원 중앙도서관, 18개의 대학도서관과 연구도서관 뿐만 아니라 160여개의 도서관의 자료들이 하나로 통합되어 시민들에게 제공된다.

또 덴마크 전역에서 요구되는 책과 자료들이 배달되며 웹 사이트는 서점과도 연계돼 도서 구매도 가능하며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또 도서와 관련된 질문이 있을 경우 이메일을 통해 질문을 하면 사서 서비스를 통해 전문가의 답도 들을 수 있다.

덴마크에서는 모든 도서관이 공공도서관 시스템내에 존재한다. 덴마크 국립도서관청 옌스 토어하우게에 따르면 “모든 시민이 똑같은 정보를 제공받아야 한다는 원칙아래 도서관이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모든 도서관은 연계시스템 하에만 존재하며 시스템 자체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학교도서관도 공공도서관과 연계돼 책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도서관을 기점으로 산간오지에도 도서가 공급되고 있다고 한다.

덴마크 도서관의 또 다른 특징은 주민이 모이는 곳에 도서관이 찾아간다는 것이다. 실내수영장에 스포츠 관련 서적이나 쉬면서 읽을 수 있는 소설류를 갖춘 도서관이 있어 새벽이나 밤 늦은 시간에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등 주민 가까운 곳에 도서관이 위치해 있다.

또 “최근에는 유치원에도 도서관을 짓고 있다”며 “아이와 부모가 매일 유치원을 이용하면서 함께 도서관을 이용하도록 하고 있으며 유치원에는 아동교육도서 등을 갖춰 교사와 학부모가 관련된 공부를 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 해외사례 2: 미국도서관

미국의 공공도서관은 자선 기부에 의한 도움으로 19세기 후반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2,500개의 도서관을 설립하는데 기부한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가 미국 공공도서관의 최대 후원자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미국전역에는 3,2km마다 공공도서관이 들어서 주민에게 교육문화센터의 역할을 하고 있다.

때문에 미국 공공도서관은 연방 정부의 참여와 예산 투입으로 시골 지역의 주민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의 확대, 도서간 증설, 관련 기관 간 협력 증진, 도서관 서비스 향상과 역량강화, 특정 사회계층에 대한 서비스 증대 등의 발전을 가져왔다.

미국의 공공도서관은 이용자가 누구냐에 따라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떤 물건을 구매하고자 할 때 소비자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최신 정보를 제공해 주기도 하며, 학생들의 추가학습을 돕거나 지역 사람들이 정당, 종교 등을 떠나 중립된 상황에서 만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기도 한다. 즉 도서 반납 및 대출에 치우치던 공공도서관의 전통적인 역할을 넘어서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 해외사례3 : 일본, 싱가폴 도서관
도쿄 동마다 수만권 장서

덴마트와 미국 외에도 일본 도쿄에는 동마다 도서관이 있고 동네도서관만 해도 장서가 수만권이 된다. 또 싱가포르의 도서관도 ‘생각하는 학교, 학습하는 나라’를 비전으로 어딜가나 부모와 자녀가 쾌적한 분위기 속에서 독서하고 다양한 강좌를 듣는 등 문화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다.

각 나라의 특색에 따라 다양한 도서관 활성화 방안들이 진행되고 있다. 문화, 지역적 차이를 감안하고 외국사례를 이해한다면 이 중 몇 가지 장점 정도는 지역 내에서도 응용해 볼 수 있을 듯하다.


❚기획취재팀 = 송희정 · 김윤영 기자
김경숙 · 장철웅 기자


❚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