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 휴일 민원서류발급 이렇게
상태바
■ 휴일 민원서류발급 이렇게
  • 연승우
  • 승인 2005.08.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 자동민원발급기 이용...주민등/초본 온라인서 무료
주5일제 근무가 본격화되면서, 주말에 갑작스럽게 민원서류발급이 필요한데도 장소나 방법을 몰라 이따금 당황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휴일에 민원서류가 필요할 때는 인터넷이나 무인 민원발급기를 이용하면 된다.인터넷을 통한 민원서류 발급은 구로구청 전자민원창구(http://guro.eminwon.seoul.kr/) 또는 전자정부(www.egov.go.kr)를 이용하면 언제나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전자정부에서 발급하는 민원서류는 주민등록등본, 호적등본, 토지(임야)대장, 지적도, 사업자 등록증 발급 등 393종에 이른다. 민원서류를 인터넷으로 신청해 프린터를 통해 인쇄 하거나 우편 또는 전자파일로 가정이나 직장에서도 받아볼 수 있다. 이 가운데 주민등록 등/초본 등 일부 민원서류는 인터넷 발급시 수수료가 무료이다.

또 인터넷을 이용하기 어렵거나 민원서류가 급히 필요할 경우에는 구로구청이나 인근 지역 등에 설치된 무인 민원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발급서류는 주민등록 등․초본, 건축물관리대장 등 20여종. 무인 민원발급기는 관내에는 구로구청 1층 민원여권과에 1대가 설치돼 있다. 인근지역에는 한국까르프 시흥지점(1층)과 삼성홈플러스 영등포점(지하1층)에 설치돼 있으며, 신림역과 서울대입구역에도 설치돼 있다.

이밖에도 세금(www.hometax.go.kr), 졸업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발급(www.neis.go.kr), 부동산 거래(registry.scourt.go.kr), 군입대(www.mma.go.kr) 등 전문 분야의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