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속타던 가리봉 상인들 나섰다
상태바
속타던 가리봉 상인들 나섰다
  • 최대현
  • 승인 2003.1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동포 정부단속에 매출 '뚝'/ 지역상인들 과잉집중 공동대잉키로// 중국동포등 불법이주노동자들에 대한 정부의 합동단속으로 소위 ‘중국동포타운’이라 불리던 가리봉동 지역경제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따라 생존권 위협을 느낀 가리봉동 지역상인들과 지역주민들이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가리봉 지역상인들과 지역주민들은 최근 동포사랑교회에서 모임을 갖고 ‘가리봉 공동발전대책위원회(가칭)’를 구성, 이주노동자에 대한 집중 과잉단속에 공동대응 키로 의견을 모았다.

가리봉 공동대책위는 "법무부의 무리한 법집행으로 인해 중국동포를 상대로 영업을 해온 가리봉의 상가임대업자 대다수가 막대한 재산상의 손해를 입고 생계마저 위협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따라 공동대응의 첫걸음으로 이주노동자에 대한 집중단속을 앞둔 지난 5일에는 '가리봉 지역상인과 법무부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 현 사정을 합동단속 실무 총책임자인 서울 출입국 관리사무소 문화춘 조사3과장에게 전달했다.

지역 상인들은 이 자리에서 "단속 전에는 하루 매상이 30~40만원이었지만 지금은 1만원도 채 못 된다. 밥을 먹고 있는 사람을 잡아가는 것은 너무 비인도적이다"며 "건수 올리기식의 무리한 가리봉 표적단속이나 집중단속보다는 특수성을 감안한 유연한 대처"를 주문했다.

이에 대해 문화춘 조사3과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역 상인들의 현 상황과 요구 사항들을 충분히 검토, 감안해 법 집행에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가리봉 공동대책위측은 앞으로 중국동포와 지역주민들이 화합하고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중국동포타운 운동을 펼치는 한편 상가내까지 들어와 단속하는 등의 과잉단속에 공동대응하고 범죄없는 마을을 만들어가기 위한 주민자치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등의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로타임즈/ juleum@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