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09:53 (금)
"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선임의혹" 등 제기
상태바
"구시설관리공단 이사장 선임의혹" 등 제기
  • 구로타임즈
  • 승인 2000.03.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행정 부재 집중 추궁/ 구집행부 각 국장급들에 이어 양대웅구청장에 대한 구의회의 구정 시책질의가 열리던 지난달 28일과 29일, 구의회 본회의장은 모처럼 뜨거운 열기로 달아올랐다. 지난해 7월 4대 구의회 출범이후 지난해 제2차정례회때 구정시책질의를 가진데 이어 두 번째인데다, 1년여의 의정활동을 통해 파악된 지역내 문제들을 중심으로 특히 젊은 초선의원들의 예리한 질문이 잇따라 본회의장은 이따금 적잖은 긴장감마저 감돌았다.

구집행부에 대한 구의원들의 질의 가운데 가장 많은 관심이 쏠리는 구청장에 대한 질의가 있던 지난달 29일 오전, 19명의 구의원가운데 구청장에 대한 시책질의를 한 의원은 모두 7명. 변한수의원(수궁동)을 비롯, 장현복의원(오류2동) 김경훈 의원(개봉2동) 홍준호의원(고척2동),김길년의원(고척1동), 백해영의원(구로4동), 김호승의원 (구로2동)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질의에서 초선의원인 백해영의원은 9월부터 가동된 구로구시설관리공단의 초대 이사장 선임과 관련, “형식은 공개적이고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내용은 매우 조직적이고 어쩌면 음모적이기까지 하다”고 이상운 전 행정관리국장이 이사장 에 선임된 과정에 의혹을 제기하며 포문을 열었다.

백의원은 국민의 혈세로 만든 지방공기업들이 퇴직공무원의 피신처가 되고 있다는 2001년 감사원의 지방공기업에 대한 감사결과등을 내놓은 뒤, “8월4일 국장이 퇴임을 하고 8월6일 서울시 구로구공고 2003-556호를 통해서 이사장 공고를 하고 이사장추천위원회를 열어서 이사장 선임을 했다”며 이같은 의혹을 제기하면서 “이같은 인사관행이 더 이상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고 전문경영가를 위촉해 시설관리공단의 본연의 기능을 부여할 의향은 없느냐”고 양 구청장에게 물었다.

이에대해 양대웅 구청장은 “퇴직 공무원은 퇴물이 아니다”면서 시설관리공단은 지금까지 행정의 영역이었기 때문에 전문경영가보다 행정전문가가 오히려 필요하다고 생각해 소신을 갖고 지명을 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또 “구의회에서 조례에 따라 이사장 추천위원회을 구성해서 서류심사나 면접을 통한 복수 추천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두사람중에 한 사람을 선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양 구청장의 답변에 대해 백의원은 보충질문을 통해 “국장이 그것(이사장직)을 맡을만한 능력과 경륜을 갖추고 있어 선임했다는 것이 구청장의 소신이라면 구청에서 조직적으로 대응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중요한 전제”라고 말했다.

백의원은 구청장에게 이같은 의혹과 행정 불신을 극복할 수 있도록 보다 다른 입장과 관점에서 접근해줄 것과, 이후 임직원구성이나 지방공기업 운영에 대해 구청장의 보다 열린 자세와 주민의 우려에 대한 경청을 당부했다.

한편 초선의원인 홍준호 의원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서울시의 승용차자율요일제 와 관련, “승용차자율요일제는 시민스스로 해당요일을 선택해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시민캠페인임에도 불구, 관주도 행정 주민동원행정이 되고 있다”고 지적, 구청의 각 과와 동사무소 공무원들에게 실적을 채울 것을 강제했는지와 직원에 인센티브를 약속한 것은 아닌지 답변해줄 것을 요구했다.

양 구청장은 이에 대해 시민참여형 행정 캠페인이라는데에 동의를 하면서도 “시민캠페인이 조기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공무원이나 직능단체를 중심으로 해서 활발하고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펴는 것이 더 빠른 첩경”며 관주도의 불가피성으로 답변했다.

구청장의 이같은 답변에 대해 홍의원은 강제 진행에 따른 공무원들의 불만과 문제점을 지적한 뒤, “시민캠페인이기 때문에 더 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연구돼야 할 과제이지 먼저 관이 주도적으로 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는 말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관리대책에 대한 답변을 거듭 촉구했다.

양 구청장은 이와관련 공익적 사업이기 때문에 과정과 방법상의 문제이지 공무원들에게 강제한 사항은 아니라며 “앞으로 시민캠페인에 맞게 나름대로 종교단체나 학교 , 일반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해명했다.

이에앞서 변한수의원(수궁동)은 "교통교육을 받기 위한 시설이 전무해 경기도 광명시 등 인근 지역으로 가서 교육을 받고 있는 실정"이라며 "어린이 교통공원을 설립할 의사는 없냐"고 물었다. 또 "65세 이상 노인이 2만3000여명이지만 아직까지 노인들을 위한 요양터가 없다"며 "부지만 매입하면 모든 예산을 시에서 지원이 된다고 하는데 시립 요양소를 설립할 계획은 없냐"고 물었다.

답변에 나선 양구청장은 변 의원의 질의에 대해 "어린이 교통공원과 노인 요양소 설치는 전적으로 공감하는 부분"이라며 "문제는 부지확보가 관건이며 철저히 검토, 추진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질의자로 나선 장현복의원(오류2동)은 구청장 취임 후, 항동 수목원 유치, 개웅산 근린공원, 영등포교도소구치소 이전사업 등을 추진하는 등 천왕동과 인근지역에 대한 개발계획을 진행하고 있지만 주민들의 목소리는 철저하게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 "그동안 시계지역이면서 그린벨트라는 행정규제에 묶어 재산권을 침해 당해 온 주민들은 재산권과 생존권을 보장되지 않는 서남권 개발계획사업을 반대하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이러한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의견을 반영해 집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같은 지적에 대해 양 구청장은 "그린벨트해제 등의 택지개발계획이나 영등포 교도소구치소 이전과 관련된 사업들은 정부에서 주도하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구단위에서 결정할 수가 없다"며 "최대한 주민의 의견이 반영되고 요구사항이 수렴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양구청장이 답변을 마치자 방청석에서 이날 의회 시책질의를 지켜보던 천왕동일대 주민 40여명의 주민들은 "우리가 이런 말을 들으러 왔냐" "30여년 간 우리는 피박 받고 살아왔다. 보상이나 재산권이 보장되지 전에는 절대 그린벨트를 해제하지 말라"고 강하게 반발하며 본회의장을 퇴장했다. 이로인해 회의가 10분간 중단되기도 했다.

/구로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