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09:55 (월)
책으로 어린이문화공간 일궈
상태바
책으로 어린이문화공간 일궈
  • 구로타임즈
  • 승인 2002.12.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야기밥 어린이도서관’ 권신윤 공동대표

- 구로1동 아파트 가정집 활용... 회원만 40여명

- 책 토론문화 조성 아이들 사회적 관심 높여줘



“이곳은 건강한 어린이 문화를 읽어내는 공간입니다.” 구로1동에서 ‘이야기밥 어린이도서관’을 운영한 권신윤(34)공동대표. 권 대표가 운영하는 ‘이야기밥 어린이도서관’은 일반 도서관처럼 단순히 책읽기 공간이 절대 아니다. 책을 매개로 한 토론문화를 선도해 일찍부터 아이들이 사회에 관심을 갖게하는 훈련의 장이다.

2000년 5월 서울 진보청년회에서 함께 일하던 두 명의 동지들과 의기투합해 권 대표가 기거하고 있는 가정집에 어린이도서관을 만들었다. 현재 어린이 회원은 40여명. 이곳을 찾는 어린이들은 6살 유치원생부터 초등학교 6학년까지 다양하다. 여기에 진열된 책들은 권 대표가 직접 엄선해 뽑은 책이다. “주로 어린이 책들이 많습니다. 여기 진열된 책들은 아무데서나 가지고 온 책은 절대 아닙니다. 투명한 전문기관의 추천목록을 보고 애들에게 도움이 될 책들을 제가 직접 뽑아 옵니다.”

그는 사실상 어린이도서관 대표지만 대표라는 말이 좀 어색하다. 그래서 애들이 선생님으로 불러 줄 때가 가장 좋다. 권 대표가 어린이도서관을 구상하게 된 것은 어린이들이 ‘미래의 희망이며 주역’이라는 사실을 일찍부터 깨달았기 때문이다. “앞으로 이들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서 주역으로 등장할 것입니다. 어릴적 부터 제대로 사회를 파악하기 위해선 책을 매개로한 토론문화의 장을 만들어 줘야합니다. 다양한 사고를 갖게 말입니다. 그래야만 미래사회가 희망으로 다가 올 것입니다.”

이곳은 어린이도서관이지만 자녀를 둔 엄마들에게도 1주일에 한번 꼴로 책 읽는 엄마모임을 갖기도 한다. 바로 이 엄마모임이 ‘늘새’라는 모임이다. “엄마들이 1주일에 한번정도 이곳에서 모임을 갖습니다. 자녀들이 읽은 책을 읽고 토론을 하게되지요. 자녀들 입장에서 말입니다. 덧붙여서 학부모를 상대로 1년에 한번 두 번 정도는 어린이 성교육 강좌나 독서 주제토론강좌를 열고있습니다. 특히 어린이 사업으로 동화책속 주인공 분장하기, 공동체놀이 등을 하고 있습니다. 관심있게 봐 주세요.”

이곳은 어린이 회원들이 낸 순수회비로 운영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들에 대한 여러 사업을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외부 지원없이 어린이들의 순수회비로 도서관을 운영하다보니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내년부터는 구청에 지원을 요청해 볼 생각입니다. 어린이 문화사업도 지역사업이니 만큼 지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권 대표는 여기를 찾는 어린이들이 수업이 끝나면 곧바로 다른 학원으로 뛰어가는 모습이 너무 아쉬웠다고 토로했다. 권 대표가 운영하는 어린이도서관은 현재 구로5동 신성교회 안에 있는 ‘마루에서 뒹굴뒹굴 어린이도서관’과 자매 도서관으로 알려졌다.

권 대표는 성신여대 유아교육과를 졸업했고 서울진보청년회에서 일했다. 그는 국민승리21을 거쳐 현재 민주노동당 당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진보적인 사람이다. 어린이 도서관인 구로1동 주공아파트에서 남편 오재영(35)씨와 슬하에 아들 현준(4)이를 두고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