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9 09:55 (월)
말만 '경선' 내용은 '밀실공천'
상태바
말만 '경선' 내용은 '밀실공천'
  • 김경숙
  • 승인 2002.04.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한나라당 구청장 후보/ 지구당위원장급서 낙점 단일화/당원 지역주민들 "기대밖 실망"/ 최근 양당의 구청장후보가 결정됐으나, 후보선출 방식이 최근 신선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경선바람에서 비껴나 낙후된 비민주적 선출방식이라는 예의 '밀실공천'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나 실망을 주고 있다. 민주당 구로을지구당은 "이달 4일과 5일 양일간에 걸쳐 구로갑을을 통합해 구청장 후보 등록을 받은 결과 4일에 박원철 현 구청장과 여정구 시의원(구로1선거구) 두명이 등록서류를 가져갔으나 등록 마감일인 5일까지 등록한 후보는 박원철 구청장뿐이었다"며 "당초 실시할 예정이던 구청장 경선대회를 구청장후보자 추대대회로 변경해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이달 13일 토요일 오후3시 구민회관 대강당에서 민주당 구로갑·을 지구당 대의원600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를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구청장후보 등록을 총괄하던 구로을지구당측은 "박 구청장만 단독 후보등록을 해 경선이 필요없게 됐다"면서 "여정구 시의원이 등록을 하지 않은 이유는 알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측의 구청장후보는 이미 구로갑을 양지구당 위원장사이에 박원철 현 구청장을 후보로 내는데 합의가 이루어진 가운데, 여정구시의원과의 조율 등을 거쳐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관계자는 "등록 첫날인 지난 4일 저녁 구로갑지구당 이인영위원장과 구로을지구당 김한길위원장, 박원철 구청장, 여정구 시의원 등 4명이 참석한 가운데 박구청장으로 후보를 단일화하는데 합의했다"며 이 자리에서 여 시의원이 (박 구청장을) 도와주겠다고 확답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후보자 결정과정에서 김한길 구로을지구당 위원장이 결정적인 조정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에 앞서 지난달 이미 진행된 한나라당 구청장후보 결정방식도 민주당의 후보자 선출방식과 별반 다를 것없는 수순으로 진행됐었다.

한나라당 갑·을 양 지구당 역시 당초 지난달 22일 오전 구민회관에서 양측 대의원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구청장 경선을 실시하기로 했다가 사전에 김기배 구로갑위원장과 이승철 구로을위원장이 후보단일화 조율작업을 벌여, 지난달 14일 오후 6시경 구로갑지구당측에서 나온 한태식 후보가 경선포기의사를 밝히기에 이르렀다. 이에따라 양대웅 전부구청장이 한나라당 후보로 결정, 경선도입을 희망했던 구로갑지역의 상당수 당원들을 실망시키기도 했다.

대선후보도 대의원들의 뜻을 반영하는 민주적 경선방식을 도입하고 있는 이때, 풀뿌리 민주주의의 '꽃'으로 수많은 주민의 관심을 모았던 각 당의 구청장후보선출방식이 일반 대의원급 주민조차 참여할 기회 없이 이처럼 지구당위원장급에서 낙점되는 구태의연한 형식으로 진행된 것과 관련, "늘 내걸었던 기치처럼 한걸음 발전된 모습을 보고싶었다"는 구로지역주민들에게 적잖은 아쉬움을 남겨주었다. shopnet@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