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9:21 (금)
[포럼]여당실세 후보들 토론회 불참은 기득권 횡포
상태바
[포럼]여당실세 후보들 토론회 불참은 기득권 횡포
  • 안병순 구로지방자치시민연대 운영위원장
  • 승인 2020.04.07 13: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 병 순 ( 제21대 구로지역 총선후보 정책토론회 정책검증단)
지난 1일 '후보자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코로나사태로 인해 제한된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온라인(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로 생방송)으로 생중계하는 토론회로 진행되었다.

 매번 선거시기마다 개최하는 후보정책토론회는 지역 시민사회(주관)가 구로타임즈(주최)와 함께 후보자들의 정책을 검증하고 지역여론을 전달하고 유권자들의 알권리 충족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구로(갑)은 오전 10시, 구로(을)은 오후 4시 모두 같은 장소인 신도림동에 소재한 그린아트홀에서 개최됐다.
 
 그런데 정책토론회가 구로(갑)은 '절반의 깜깜이', 구로(을)은 '거의 깜깜이'가 돼버렸다. 이유는 여당의 실세인 두 후보(구로갑 이인영, 구로을 윤건영)가 불참해버린 것이다.

 이인영 후보(더불어민주당)는 참여하기로 했다가 불참을, 윤건영 후보(더불어민주당)는 상대후보들이 단일화 진행중이라 적절하지 않아서 불참한다고 했다.

선거토론회는 지역 시민사회와 구로타임즈가 공동으로 근 20년 간 열어왔다. 그간 유권자들을 대표해 민심을 전달하는 중요한 창구 역할을 해왔음도 자부한다. 내용도 평가도 좋았다.

 하지만 여당후보의 초유(구로갑) 불참 사태 발생! 그것도 여권실세들이! 미증유의 사건이다.

  토론회 하루 전날 '불참' 소식이 전해지면서 시민사회단체의 후보정책검증단은 일순 분위기가 요동쳤다. 준비하던 과정에서 기대감이 실망으로 급변하고 토론회를 마치면서는 공분으로 이어졌다.

 이는 기득권의 횡포이자, 여당인 민주당의 비민주적인 행위라 아니할 수 없다. (현)원내대표, (전)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다 누구를 위해 존재한단 말인가!.

 가뜩이나 코로나사태로 '깜깜이 선거'가 되고 있는 마당에 일방적으로 거리에서 피켓 들고 퍼포먼스하면 된다고 생각하나 보다. 코로나정세에서 그 방식이 과연 주민과 소통하는 방식인가? 안타깝다. 아니 사실을 아는 주민들은 공분할 것이다.
 
 구로지역은 2~3년 전부터, 시민사회가 이른바 5대 주민현안이라 부르는 의제가 있다. △옛 남부교정시설부지 개발 및 토양오염 △오류시장 공공개발 추진 △항동쓰레기적환장 환경과 예산낭비 △항동지하고속도 안전성 △서부간선로 지하공사인데, 아주 뜨거운 이슈로 대두되어 있다.
 
선거시기에는 어떤 형태로든 주민의 요구가 분출될 수밖에 없고, 후보자들에게 이런 의제를 묻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이를 두려워해서일까. 5대 주민현안에 대해 여당이기에 책임있는 답변을 해야할(주민들은 마땅히 들어야할) 후보자들이 불참했다.

 여당 실세 후보들이! 그들이 쓰는 '민주'는 어떤 가치와 의미를 담고 있는데 우리 평번한 시민들과 다르단 말인가! 그들의 민주는 '자기들만의 리그'이고 '특권'일지는 몰라도 우리들의 민주는 평범한 또 소박한 '소통'이지 않는가!.

 그날 반쪽 토론회는 나에게는 '비참함'이고, 주민들에게는 '실망과 분노'일 테고, 그들의 행위는 '주민 무시', '현안 외면', '타후보에 대한 오만' 등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

 그들은 모를 테지만 글로 영상으로 입으로 구로의 역사에 기록되어 나갈 것이다.
 
그들이 야당이든 여당이든 이제 나쁜 선례가 만들어졌다. 과거에는 어떤 성향의 당이든 여당후보가 동시에 이런 일은 하지 않았다. 소통의 부재, 책임있는 답변 회피, 유권자 무시 등은 돌이킬 수 없는 일이다.

 그들을 향한 공격적인 질문은 책임있는 여당의 위치에 있기에 그렇다. 실세이기에 더욱 그러지 않겠는가! 책임지는 역할과 답변을 해달라고 했더니 칭송받는 꽃길만 걸으려 해서는 아니 된다.

 유권자가 만드는, 시민이 만드는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해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4,15 국정심판 2020-04-11 10:48:13
4,15 폭정심판.공수처법(비수법)->친위검사 공수처(비수처) 임명-> 권력(청와대 등)범죄 공수처(비수처)로 이관->자신들 범죄 자신들이 수사 기소 가능.저항세력 고소 고발->공수처(비수처)로 판사장악 검사장악->저항세력 제거->사법권 장악.연동형 비례선거법으로 입법권 장악 시도.행정권 장악->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