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30 10:30 (화)
시립도서관 '주민속으로 한발 더'
상태바
시립도서관 '주민속으로 한발 더'
  • 최대현
  • 승인 2004.0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VD 상영관 아시아자료관 신설, 전시장대여 등// 한해를 새롭게 맞는 시립도서관들의 포부가 남다르다. 소규모 DVD상영관 설치,아시아 자료관신설, 전시장 무료 대여, 도서관 공원화사업등 지역사회 사랑방으로 한 몫 톡톡히 할 다채로운 사업들을 펼치기위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고척도서관(kochok.lib.seoul.kr)은 모토인 '주민과 함께하는 도서관'에 맞게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을 중심으로 내실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1층 전시장을 서예미술협회 등 문화단체와 개인활동가들에게 오픈시켜, 지역 주민들 속으로 한 발짝 더 들어갈 계획이다.

또 디지털자료실 한 켠에 10여명이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소규모의 DVD상영관을 설치, 지역주민의 문화욕구를 충족시켜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호응이 높은 독서회와 영어회화일본어 등의 문화교실을 확대 강화하는 한편 어린이실을 재배치하고 열람실 의자를 교체하는 등의 도서관 시설에도 변화를 줄 예정이다.

구로도서관(kuro.lib.seoul.kr)은 올 해 운영지표로 '지식정보화사회를 선도하는 도서관 봉사 실현'으로 정하고, 독서인구의 저변확대, 정보문화센터의 기능 강화, 평생교육기반 조성, 도서관 봉사기반 조성 등을 기본방향으로 잡았다.

열린교육 구현및 주민들의 해외시장개척 발판 조성을 위해 올 상반기중에 현 제2열람실에 아시아 각국 정보를 담은 국내 자료와 아시아 각국에서 출판된 자료로 구성된 '아시아자료관'을 신설할 예정이다. 또 정보문화센터의 기능강화를 위해 도서관 1층 로비를 '구민 생활정보코너'로 활성화, 수험, 여행, 취업정보 및 독서참고자료, 청소년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 등 생활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노후한 난방 배관 및 보일러를 교체하고, 현 식당 공간에 지하 서고를 설치하는 한편, 도서관 환경 개선을 위해 담장을 허물고 조경을 통한 도서관 공원화 사업을 추진, 이용자들의 자유로운 접근과 지역사회 환경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juleum@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