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9:21 (금)
[18대총선_알림]총선후보토론회 질의내용
상태바
[18대총선_알림]총선후보토론회 질의내용
  • 구로타임즈
  • 승인 2008.03.24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로(갑) (을) 별 지역현안.... 공통 보충질의등
구로타임즈 주최
제18대 총선 후보 초청 토론회 일정및 질의내용


1. 일반주제 토론 질의 내용
[구로갑 질의 : 고척동, 오류동, 개봉동, 수궁동, 항동 지역]

○ 구로지역은 과거 한국경제발전의 견인차로서 수많은 노동자들의 피와 땀이 서린 곳입니다. 최근 첨단 디지털단지와 아파트단지 건설 등 많은 변화가 있지만 구로의 지난 역사는 오히려 열등감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후보자들에게 묻겠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구로지역이 지역 주민들 스스로 자랑스러워하고, ‘떠나고 싶은 구로’가 아니라 ‘살고 싶은 구로’로 만들기 위한 귀하의 핵심적 대안은 무엇입니까.

○ 구로갑 선거구와 구로을 선거구 중 상대적으로 구로갑이 행정, 복지, 문화 시설에서 열악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로구청부터 보건소 구민회관 문화예술회관도 구로을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소년수련관, 노인종합복지관 등 복지기관도 구로을이 더 많습니다. 갑,을 격차라는 지역 주민의 소외의식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시겠습니까.

○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영등포교정시설 이전 부지 개발 계획에 대한 후보님의 견해와 이후 개발의 방향이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는지 설명해주시고 국회의원으로 어떤 노력을 하실 수 있는지 말씀해주십시오.

○ 지역별 교육격차는 우리 교육의 큰 문제입니다. 구로지역 학부모들은 타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육 여건이 열악하다는 생각이 많습니다. 부모 소득수준과 사교육에 대한 투자가 곧바로 교육격차로 연결되는 현실에서 구로지역 학부모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갖습니다. 이러한 교육격차 문제에 대한 후보자의 해결 방안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 구로갑 지역은 산과 들이 어우러진 지역이 많고 상당부분 그린벨트 지역으로 남아 있습니다. 최근 항동 개발이 서서히 진행되고 있는데 특히 항동에 폐기물 처리 종합시설 용역 추진 등 주민들에게는 달갑지 않은 계획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후보님의 항동 개발의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주십시오.


----------- [구로을 질의 : 신도림동, 구로동, 가리봉동]----------------

○ 구로지역은 과거 한국경제발전의 견인차로서 수많은 노동자들의 피와 땀이 서린 곳입니다. 최근 첨단 디지털단지와 아파트단지 건설 등 많은 변화가 있지만 구로의 지난 역사는 오히려 열등감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후보자들에게 묻겠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구로지역이 지역 주민들 스스로 자랑스러워하고, ‘떠나고 싶은 구로’가 아니라 ‘살고 싶은 구로’로 만들기 위한 귀하의 핵심적 대안은 무엇입니까.

○ 구로공단 지역이 첨단 디지털산업단지로 새롭게 탈바꿈하면서 수많은 업체들이 입주했습니다. 상전벽해와 같은 변화에 많은 사람이 놀라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디지털단지와 지역사회의 연계 발전은 별다른 것이 없습니다. 외국의 사례를 보면 중심(Core)과 주변 지역사회가 유기적 관계를 맺고 하나의 조화로운 공동체를 이루어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첨단 디지털산업단지라는 구호는 요란하지만 아직까지 지역사회 발전과 연계맺기는 별다른 것이 없습니다. 디지털단지와 지역사회의 조화로운 연계발전 방향에 대한 후보자의 대안은 무엇입니까.

○ 구로1동 철도기지창 이전과 개발에 관한 공약은 이미 오래된 이야기 입니다. 그러나 고척동 교정시설 이전과 같이 대체부지 마련이 핵심적 내용입니다. 철도기지창 이전에 대한 현실적 가능성과 바람직한 개발 방향에 대한 후보자의 견해는 무엇입니까.

○ 잘 아시다시피 구로을 지역은 공원녹지가 절대 부족합니다. 작은 야산도 하나 없습니다. 많은 설문조사에 공원녹지에 대한 지역주민의 요구는 항상 제일 앞에 있습니다. 그러나 부지 마련이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후보자께서는 지역주민의 요구에 어떻게 부응할 수 있는지 현실적 대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지금 구로지역 주민들의 제일 큰 화두는 ‘개발’ 입니다. 가리봉균형발전촉진지구 개발, 구로시장 현대화 계획, 구로2․본동 뉴타운 계획 등이 그것입니다. 물론 개발이익에 대한 지역주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도 좋은 일이지만 단기적 이익에만 집착하여 아파트 일색의 동네를 만드는 것도 많은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지역주민의 요구에 부응하고 환경도 고려하여 살기좋은 친환경적 개발을 추진하기 위한 후보자의 견해는 무엇입니까.

-----------------------------------
[공통]
2. 단답형(YES/NO) 질의 내용
○ 국가보안법 폐지에 찬성한다.
○ 한미 FTA 국회비준에 동의한다.
○ 구로지역에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설립에 찬성한다.
○ 지적, 자폐성 장애우 자립을 위한 종합적 직업재활센터 설립을 추진한다.
○ 이명박 정부의 핵심공약 사항인 한반도대운하 건설에 찬성한다.
○ 경제활성화를 위해 재벌의 문어발식 경영을 막기 위한 출자총액제한제도 폐지에 찬성한다.

3. 후보자간 토론
○ 주제를 한정하지 않고 후보자간에 상호 토론 진행

4. 보충 토론
○ 일반주제 토론, 후보자간 토론 후 사회자가 각 후보에게 추가 질의
------------------------
A. 토론회 운영원칙
○ 기회의 균등성 : 참여한 모든 후보에게 균등한 발언 기회 보장
○ 철저한 토론회 지침 준수 : 질의나 답변 허용시간 등 토론회 지침을 엄격히 준수하며, 이를 어길 시 즉각 사회자가 제재 조치
○ 상대방에 대한 비방․흑색선전 금지 : 정책대결을 중심내용으로 하며, 비방․흑색선전 할 경우 발언기회 박탈 등 패널티 부과

B 진 행
※ 제한시간 10초 전 1회 타종, 종료시 2회 타종

■ 사회자 : 장인홍(구로시민센터 정책위원장)
■ 패널 (보충토론): 김경숙(구로타임즈 대표)


C. 토론회 진행순서
■ 개회선언
■ 국민의례
■ 토론참가자 소개
■ 진행방안, 규칙 설명
■ 후보자 출마의 변 ( 2분 )
■ 일반주제 토론 (1분30초)
- 지역현안 등에 대해 후보자 답변
■ 단답형 토론(YES/NO) (1분30초)
- 특정 주제에 대한 예․아니오 방식의 견해 제시
■ 후보자간 토론 (질의 1분, 답변 1분30초)
- 후보자 상호간의 토론으로 후보자별로 타 후보 1인에게 질의
(질의 주제는 한정하지 않음)
- 질의 기회는 후보자별 2회씩 부여 (특정 후보에게 중복질의 가능)
■ 보충토론 (1분30초)
- 진행자가 일반주제 토론이나 후보자간 토론 결과를 보고 보충 질의 진행
- 보충토론 질의, 답변은 후보별로 1회에 한함
■ 유권자에 대한 인사 (2분)
- 토론회의 마지막 발언 기회로 유권자에게 지지를 호소
■ 폐회선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모 2008-03-25 14:43:25
모모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