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9:21 (금)
구로오늘의 '계도지 망령'
상태바
구로오늘의 '계도지 망령'
  • 김철관
  • 승인 2006.03.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 구로타임즈 관련 내용을 보고

구로에서 발행되고 있는 지역신문의 하나인 '구로오늘'이 지난 2월20일자 5면에 구로타임즈의 눈길을 끌만한 컬럼 하나를 내놓았다.

이 신문사의 발행인이며 취재기자인 김유권씨가 ‘김유권 데스크 컬럼’이란 난에 한면의 절반을 할애하며 걸어놓은 타이틀은 ‘구로타임즈의 이중적 잣대’라는 헤드라인에다 '신문구독 정부지원은 괜찮고, 자치단체 지원은 안된다?’ 라는 부제가 들어가있다.

또 ‘구로타임즈 정부에서 연간 약1억2천만원 지원받아’라는 소제목 한줄이 더 들어가 있었다.

<구로타임즈>를 허위비방하고 생채기를 내고 싶은 듯한 제목과 내용을 보면서 불쾌함 이전에 솔직히 두가지 의문이 먼저 들었다. 왜 하필이면 <구로타임즈>가 지역신문발전위 ‘우수신문’ 2년연속 선정사실이 알려지고 몇 년만에 공식적인 행사로 마련되는 <구로타임즈> 창간6주년 행사를 앞둔 이 시점이었을까라는 점이었다.

또 하나는 왜 이렇게 안달난 모습일까라는 점이다. 마치 언론으로서의 건강성과 원칙을 지키는 <구로타임즈>를 흠집내고 싶어 억지떼 쓰며 칭얼대는 어린아이같다는 생각이 드는게 사실이다.


사실은 어디로 갔나

그러나 어느쪽이든간에 중요한 것은 사실여부인데, 지금 <구로오늘>이 하고 있는 행태와 글은 본인이 명색이 신문사라면서 하고 있는 행태는 분명 언론의 가장 기본인 ‘사실’에 전혀 충실하지도 않았다는 점을 분명히 지적하고자 한다.

<구로오늘>이 구로구청측으로부터 받는 구독료가 지난해말 예산심의 과정에서 구의원들도 놀라게 한, 연 8400만원정도라는 사실은 ‘기천만원’으로 적고, <구로타임즈>가 엄격한 기준과 심사평가속에 선정돼 기획취재 등 다양한 사업에 지원해주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은 연간1억2천만원에 이른다는 터무니없는 얘기를 적어 <구로타임즈> 흠집내기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었다.


“지원액 회사마다 달라...최소한의 사업비 지원”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규모를 얘기하면서 왜 선정된 신문사마다 신청하는 사업이 다르고 지원금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은 간과했는지 묻고 싶다. 윤전 편집시설 수억원을 융자해준다고 넙죽 융자받을 수 있는가. 인턴기자나 프리랜서의 인건비도 70%씩 2~3명 지원해준다고 해도, 회사의 인력수급계획에 따라 전혀 쓰지 않거나 1~2명으로 끝나야 된다.

구로오늘이 “선정 대상사에 월1천만원” 운운하면서 실명을 밝히지 않았던 지역신문발전위원회에 구로타임즈도 역시 확인을 해봤다. 지역신문 지원기금 담당업무를 하고 있는 정문규 언론재단 차장은 “선정 신문에 월 1000만원을 지급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소리”라며, “사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선정된 신문에 대해 보조금이 아니고 최소한의 사업비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의 경우 구로타임즈는 기획취재 실비지원 가능 3건중 실제 취재 시간이 부족해 1건(구로콤플렉스 실태와 대책)만 신청했으며, 인턴기자(회사30%부담) 사업시행은 9월부터 들어갔으나 11월부터 필요인력 1명만 지원신청을 했다.

이는 올해도 회사 또는 사업심의내용별로 각각 다르게 운영되기는 마찬가지다. 이 기금은 단순히 돈 이전에 지역사회발전과 심도있는 기획취재나 직원 전문 교육, 취재환경 개선을 위한 시스템 정비 등에 집중 지원되고 있다.


지역신문발전기금이 계도지?

지역신문발전기금은 과연 계도지와 같은 것일까. <구로오늘>은 지자체의 계도지를 말하면서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정부계도지로 함께 표현하고 있다. 한마디로 궤변도 이런 궤변이 없다. 계도지는 주민혈세를 지자체가 그들의 뜻대로 입맛에 맞는 신문에 주는 돈이다.

하지만 지역신문발전기금은 지역신문지원특별법에 따라 지원한 돈이다. 여야 국회의원들의 합의에 따라 심사숙고해 정해준 돈이다. 지원기금이 문제가 있으면 법을 만들어놓는 국회의원에게 따져야 한다. 지역신문의 옥석을 구분해 건강하게 뿌리를 내릴수 있도록 엄격하게 선정해 지원하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정부계도지’라고 표현하는 것은 국회의원들을 모독하는 발언도 될 수 있다.

법에 따라 엄격한 기준과 실사와 평가속에 선정 지원되는 돈과 지자체 일방적으로 한 신문사에 몰아주기식 계도지 지원금이 어떻게 비교대상이 될 수 있는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간다.

이와관련해 언론개혁시민연대 이준희 운영위원은 “지역신문지원특별법에 따른 지역신문발전기금은 여야 합의로 국회에서 적법한 과정을 통해 만들었고, 엄격한 신문발전기금 위원들의 심사를 거친 기금이기 때문에 계도지와 근본적으로 다르다”며 “지자체 계도지는 구청에 우호적이거나 구청장 입맛에 맞는 특정신문사에게 주는 돈이기 때문에 주민혈세 낭비의 원인이 되고 있다는 소리가 높다”고 밝히고 있다.


마지막으로 <구로타임즈>가 2년 연속 우수지원대상에 선정된 것이 유쾌하지 않다고 할지라도 <구로타임즈> 선정의미를 바닥으로 끌어내리고 싶다고, 한국에서 소위 언론계나 학계 등 각 분야에서 존경받고 있는 인물들로 구성된 지역신문발전위원회와 다른 이유로 떠난 전임 지역신문발전위원장 등의 명예까지 훼손시키고 싶은 것인지 묻고 싶다.

현재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신청기준은 지역신문이 발행된다고 해서 누구나 신청 할 수 있도록 돼있지 않다. 1차로 엄격한 기본 조건을 갖추고 있을 때만 가능하다.

신문운영과 관련한 금고이상의 형을 받은 적이 없어야 하며 1년 이상 정상발행, 한국ABC협회 가입 등 4가지의 기본조건을 갖추도록 돼 있다. 다음 2단계로 언론의 윤리성과 편집권, 부채비율, 계도지여부, 4대보험납부여부, 공익사업, 조세체납여부, 소유지분, 자문위원회 구성 등 총16개항목에 대한 세부적인 서류및 실사, 평가 등을 받게 된다.

또 다른 ‘우수신문’
구로지역신문 등장 바란다

<구로타임즈>는 지난 6년 동안 구로지역에서 지역신문을 발행해오면서 언론과 관련한 바람이 하나 있다. 전국 400여개가 나오고 있다는 주간 지역신문 가운데 40여개가 선정되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에서 동료 구로지역신문이 선정되는 그 날이 어서 오기를 손꼽아 기다린다.

지난 6년동안 구로지역에서 신문을 발행하며 느낀 절실한 심정이다. 그것이 지역언론이 있어야 할 근복적인 이유, 낙후됐다는 구로지역사회 가 진정으로 발전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어서 그 날이 오기를 바란다.

또 언론으로서의 비판과 견제역할을 위해 제대로 ‘할말을 하는 신문’이 나타나주길 바란다.

정작 해야 할 때 하지 않고, 자신에게 손톱끝 생채기만 생겼을 때 자신을 지키는 ‘할말을 하는 신문’이 아니라. < 김철관 편집위원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