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9:21 (금)
[2004 총선_주민이 본 지역현안]
상태바
[2004 총선_주민이 본 지역현안]
  • 구로타임즈
  • 승인 2004.03.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앞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시급
총선기획3 주민들이 바라본 지역현안//주차공간 교육환경 복지시설 정비돼야// 4월 총선이 불과 한달 반 앞으로 다가왔다. 최근 각 당 후보 진영에서는 지역공약을 개발하고 다듬는데 적잖은 심혈을 쏟고 있는 분위기다. 주민들이 갈증을 느끼고 불만을 갖고 있는 문제들을 얼마나 정확하게 짚어내고, 또 얼마나 현실적 대책을 담아 제시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관건일 것이다. 본지가 다루고 있는 총선기획 세 번째 테마는 지역주민들이 지역생활권 속에서 느끼고 있는 지역과제. 생활현장속에서 만난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는 환경 문화 복지 교육 교통 등의 개선으로 모아지고 있었다. 특히 지역 개발 이전에 쾌적하고 환경친화적인 주거 문화 환경조성 등에 대한 욕구가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우리 지역에서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사항들에 대한 소리를 주민들로부터 직접 들어본다.



4.15총선과 관련해 구로지역이 당면한 현안과제가 무엇인가를 묻는 질문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답변은 직업 연령 성별 가치관 등 응답자의 사회경제적 위치에 따라 천차만별.



그러나 이런 속에서도 구로구에 거주한 햇수가 짧을 수록, 젊은 유권자일수록 구로지역의 주거·교육· 문화 등 생활환경에 대한 지적이 많았고, 이 중 녹지· 휴식공간 확보를 시급한 과제로 꼽았다.







“녹지공간 부족”



구로지역에 거주한 지 햇수로 2년째인 회사원 김 영길(36, 개봉2)씨는 전에 살았던 강동구와 비교해 여가 문화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구로지역 현실에 대해 지적했다. “지난해 11월 네 살박이 아들에게 생일선물로 사준 자전거가 여태껏 집안에 틀어박혀 있을 정도로 구로지역에는 아이들이 마음 놓고 자전거를 탈 공간도, 가족이 오붓하게 산책할 만한 공간도 없다”고 토로한 김씨는 “건물부터 올리고 보자는 식의 개발보다는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주거환경을 생각해 좀 더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도시개발이 이루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씨는 덧붙여 “구로지역처럼 주거환경 개선이 필요한 몇 개 지역을 선정해 구역별로 몇 개 이상의 공원시설을 마련토록 하는 법안을 마련, 국가예산을 끌여들여서라도 주택가 인근 나대지를 공원부지로 확보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안양천변에서 만난 이진경(43, 구로본동)씨는 “구로을구쪽은 녹지공간이 너무 부족하다”며 “낙후된 곳에 대한 개발도 좋지만 주민들에게 휴식을 제공할 수 있는 분수대, 광장 등의 공간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양천이 흐르는 안양과 광명 등을 연계해 한강시민공원 같은 지대를 만드는 것도 한 방안이라고 제시한다.







“주차난 교통편불편 심각”



주택가 골목과 도로에 늘어선 불법주차나 주차난 교통편불편 등 교통과 관련한 호소의 목소리들도 적지 않다.



구로2동에서 현대슈퍼를 운영하고 있는 채수성(62)씨는 “1년 전 봉천동서 살 때만 해도 주차문제로 이렇게 고생해본 적이 없다”며 “구로구에는 주차법 개정 이전에 지어진 건물이 워낙 많은 탓도 있겠지만 소방도로 확보도 안 될 정도의 주택가 이면도로는 사람목숨이 걸린만큼 예산이 들더라도 정비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김용연(30, 구로5동)씨는 “유동인구가 가장 많다고 하는 신도림동에서 직장이 있는 구로공단 인근으로 연결되는 마을버스가 없다는 게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 지역 내 유동인구 수를 정확히 파악해 마을버스 등 버스노선체계를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한다. 이와 함께 주차난과 불법주차 해소를 위한 도로망확충과 주차 공간 필요성도 제기됐다.







“교육 낙후성만은 못참아”



자녀를 키우는 30, 40대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낙후된 교육환경 개선이 가장 큰 지역현안의 하나로 첫손 꼽히고 있어, 이에 대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녹지나 교통 문화부문의 불편 등은 당장 힘들어도 감수할 수 있지만, 자녀의 미래에 결정적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교육의 낙후성’만은 받아들일수 없다는 의식이 팽배, 현재 청장년층 주민들이 구로구를 떠나게 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



초등학교 자녀를 둔 주부 홍선미(34,구로4동)씨는 “이웃사람들로부터 ‘구로지역에서 아이를 공부시키면 서울에 있는 대학 진학이 어렵다’ ‘학원을 보내려면 목동까지 보내야 한다’는 등의 얘기를 들을 때마다 초등학교 졸업 전에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야하는 것 아닌가 싶어 가슴이 철렁 내려 앉는다”며 주민대표인 국회의원이 솔선해서 정치 행정 교육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만나 서로 머리를 맞대고 이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는 모습이라도 보여주었으면 한다”고 말한다.



이어 홍씨는 “학습분위기 조성및 정서순화등을 위해 운동장 주변 나무심기, 학교도서관 활성화, 학교주변 서점유치하기 등의 작은 노력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예산및 행정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지난해 8월 신도림동으로 이사 왔다는 박 모(45)씨는 “아파트가 들어서고 인구는 늘어나는데 도대체 동에 고등학교도 없는 것이 말이 되느냐”면서 “강남정도의 교육환경은 아니더라도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는 기본적인 교육환경은 만들어 줘야한다”고 말했다.



지역 청소년들을 위한 제도나 시설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구로청소년수련관 공재만(40) 부관장은 “ 탈선이나 퇴학하는 청소년들이 적지 않아 이들에게 숙식을 제공하면서 자신들이 좋아하는 분야의 공부까지 병행할 수 있도록 하는 청소년쉼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청소년들의 넘치는 끼와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규모 있는 지역청소년축제도 청소년전문가로서 지적했다.







“취업 훈련등 복지시설 시급”



저소득층, 편부모 가정, 중국동포 등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특성상 복지부문에 대한 의견도 잇따랐다. 지역 공공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하는 이 길주(27, 오류2)씨는 “구로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모자 가정과 실직자 가정 등 생활력 기반이 취약한 주민이 많은데도 이들 가정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취업센터 및 훈련센터가 부족한 현실”이라고 지적, “이 부분에 관심을 갖고 활동하고 있는 복지기관 및 종교단체, 시민단체 등과 연계해 관련 복지시설을 지역 내 유치하고 자 하는 노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지역 내 논란이 되고 있는 영등포교도소 구치소 이전문제도 지역 주요현안으로 꼽히고 있다. 선거 때마다 한결 같이 제기되던 영등포교도소 구치소 이전문제는 올해는 이전 그 자체에 대한 요구와 더불어 이해관계에 있는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배려해주는 시스템을 통한 지역 합의의 필요성과 대책 등도 제기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뿐만이 아니다.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는 지역과제로 지역정치인들을 꼽아 눈길을 끌기도 했다. 고척근린공원에서 만난 문 모(57)씨는 “20여년동안 살면서 이것저것 좀 해결해 달라고 얘기했고, 그렇게 하겠다는 공약을 쏟아내긴 했지만, 지금껏 지키는 사람을 보지 못했다”고 강한 어조로 비판하며, “이같은 지역정치인들이 지역의 최대현안이고 과제”라고 꼬집기도 했다.



본지 총선기획 특별취재팀이 만나본 지역주민들 대부분은 지역과제와 지역정치인은 서로 하등의 연관성이 없는 ‘무관’한 존재들로 여겨지고 있었다. 구로지역사회의 이같은 분위기와 결과와 ‘무관’하지 않을 이들은 이제부터라도 ‘신뢰’라는 말의 무게와 무서움에 대해 깊이 생각해봐야할 때가 아닌 듯 싶다.



* 구로타임즈 /총선기획 특별취재팀 kurotim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