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9:21 (금)
민관협력으로 지키는 구로 교육 안전의 힘
상태바
민관협력으로 지키는 구로 교육 안전의 힘
  • 이민수집행위원장(구로구교육안전지원조례 주민발의운
  • 승인 2018.12.21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로구 교육안전지원조례> 운동본부는 구로구청 교육지원과와 지난 12월 18일(화), 구로구 학습지원센터 강당에서 <구로구 교육안전지원조례> 제정 후 올해 하반기에 진행한 시범사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조례 제정 과정과 시범사업 경과에 대한 보고, '찾아가는 유해물질 검사' 사업 결과와 제언, 참여자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시범사업의 주요사업인 '찾아가는 유해물질 검사'는 사전신청한 학교와 지역아동센터 등 7개소를 대상으로 전문검사기관이 교육현장을 방문하여 외장재, 창호, 비품, 교구 등의 중금속 및 환경호르몬 검출여부를 확인했다


검사 보고서는 구청과 해당 교육기관으로 제출하여 정보 제공과 향후 시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역시 시범사업 내용이었던 초등학교 학급별 안전교육과 주민 강연은 보드게임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안전 문화 확산과 일상에서 노출되는 유해물질을 줄이기 위한 관심을 높였다는 평가이다.

이어진 토론 시간에는 교육안전 지원 사업이 시범사업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되길 바라는 공통된 바람을 읽을 수 있었다.


토론자 중 한 명으로 참석한 성태숙 파랑새나눔터 지역아동센터장은 "화재 안전을 위해 커튼에서 블라인드로 교체했는데 블라인드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된 사례도 있듯이 인력과 정보 부족으로 현장의 혼란이 많다."며 생협을 통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받듯이 정보 제공과 지원기구로서 교육안전지원센터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교육안전지원센터는 교육안전 지원과 관련한 정책, 교육, 홍보 등의 업무를 위해 <구로구 교육안전지원조례>에 근거한 기구로서 예방적·통합적 안전체계를 목적으로 한다. 또한 서울시가 공사 발주시 구매계약 특례조건으로 친환경 자재 이용을 두는 것처럼 어린이·공공시설을 우선 친환경으로 조성하도록 제도 정비를 하자는 제안과 주민들부터 안전에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캠페인이 필요하다는 의견 등 활발한 토론이 이어졌다.


구로구에서 자치구 단위 최초의 교육안전 조례가 4월에 제정된 이후 시범사업으로 첫발을 떼었다. 어린이, 청소년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교육과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민관협력 모델 구성에 운동본부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