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0:54 (목)
18살의 봄
상태바
18살의 봄
  • 이광흠 (열린사회구로시민회)
  • 승인 2023.04.0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흠 
이광흠 

18살.
2023년 1월의 어느 날 딸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이제는 18살이라고 쓴 글을 봤다. 풋풋하고 상큼한 18살. 마냥 어리게만 보이던 딸은 시간이 지나 18살이 되었다. 딸이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어떤 꿈을 꾸고 있는지 아버지인 나는 잘 모른다. 단지. 딸이 남긴 흔적들을 훑으며 가늠만 할 뿐.

18살.
친구들을 만나고, 무인카페에서 공부를 하고, 춤을 배우러 다니는 아이는 때때로 내게 전화를 한다. 아빠 언제 들어와? 오늘 친구 만나기로 했는데, 마라탕을 먹을 건데 라며 상황에 따라 아비 지갑의 무게를 가늠하며 아비와 협상을 한다.

18살.
늦은 밤. 내게 봄 꽃 사진을 보여주며 인스타에 올린 건데, 어떤 사진이 좋냐고 묻는다.

 

2014년. 지금의 내 딸과 같은 나이의 18살 아이들이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떠났다. 

얼마나 좋았을까? 친구들과 함께 떠나는 여행. 때때로 흥에 겨워 잠을 이루지 못한 녀석들도 있었을 것이고, 부모님께는 말은 안했어도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자 선물 리스트를 준비한 녀석도 있지 않았을까? 제주에서의 추억 만들기를 이야기하며 벚꽃이 흐드러지게 핀 길을 깔깔 거리며 친구들과 걸었을 아이들.

9년의 시간이 흘렀다. 그 일이 없었다면, 27살 청년이 되었을 아이들.

수학여행을 떠난 아이가 타고 가던 배가 사고를 당했다는 소식을 접한 부모는 어떤 마음이었을까? 사고 소식을 접하고 뉴스를 보는 내내 얼마나 가슴 졸이며 TV 앞에 앉아 있었을까? 그리고 그토록 믿었고, 믿고 싶었던 구조 소식이 거짓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부모는 얼마나 하늘을 원망했을까?

내 아이가 탄 배가 어떻게 사고가 났는지, 그렇게 많은 구조대가 현장에서 구조 작업을 했다고 하는데도 그렇게 많은 아이들과 시민들이 죽었는지, 각기 다른 시간의 자녀 사망진단서 2통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접하면서 내 아이가 어떻게 세상을 떠났는지 궁금하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9년의 시간이 흘렀다. 자녀가 떠난 빈 자리를 떠 올리는 아비, 어미의 마음은 달라졌을까? 27살 청년이 되었을 아이들은 18살 봄.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떠났던 모습으로 남아 있다.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떠났던 250명의 학생들과 11명의 교사 그리고 43명의 일반인이 제주도에 도착하지 못했다. 304명이 그렇게 세상을 떠난 지 9년이 흘렀다. 9년 전 벌어진 참상에 대해 사과할 사람은 사과를 하고 벌 받을 사람은 벌을 받아야 한다.

"학생들이 구명조끼를 입었다는데 그들을 발견하거나 구조하기가 힘이 듭니까?" 라고 묻던 대통령은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났지만, 부모들은 수학여행을 떠난 아이들이 돌아오지 못한 이유를 아직도 묻고 있다.

그 깊고 깊은 바다 위에서 세월호가 침몰을 했고, 신고를 받은 수많은 군경이 달려들었음에도, 그렇게 많은 희생자들이 발생을 했는지 그 기억들이 사라지기 전에 밝히고, 정리해야 한다. 18살 봄에 떠난 아이들의 빈자리를 바라보는 부모들에게 국가는 답을 해야 한다.

18살의 봄. 제주도가 아닌 저 먼 나라로 수학여행을 떠난 아이들의 이름을 불러본다.
 
1반 
고해인, 김민지, 김민희, 김수경, 김수진, 김영경, 김예은, 김주아, 김현정, 문지성, 박성빈, 우소영, 유미지, 이수연, 이연화, 정가현, 조은화, 한고운
 
2반 
김지윤, 오유정, 김수정, 남지현, 송지나, 박주희, 강수정, 박혜선, 길채원, 허다윤, 윤솔, 강우영, 이혜경, 김민지, 김소정, 김주희, 전하영, 정지아, 조서우, 남수빈, 양온유, 한세영, 박정은, 윤민지, 허유림
 
3반 
김담비, 김도언, 김빛나라, 정예진, 전영수, 김소연, 김수경, 김시연, 김영은, 김지인, 박영란, 박예슬, 박지우, 박지윤, 박채연, 백지숙, 신승희, 유예은, 유혜원, 이지민, 장주이, 최수희, 최윤민, 김주은, 한은지, 황지현
 

4반 
강승묵, 강신욱, 강  혁, 김웅기, 김정현, 김호연, 박수현, 박정훈, 빈하용, 슬라바, 안준혁, 안형준, 장진용, 정차웅, 김동혁, 김범수, 권오천, 김건우, 임경빈, 임요한, 김대희, 김용진, 정휘범, 진우혁, 김윤수, 최성호, 한정무, 홍순영
 
5반 
김건우, 김건우, 김민석, 김민성, 김성현, 김완준, 박성호, 김인호, 박홍래, 박진리, 박준민, 서동진, 오준영, 이석준, 이진환, 김도현, 이창현, 이홍승, 인태범, 정이삭, 조성원, 김진광, 천인호, 최남혁, 김한별, 문중식, 최민석    
 
6반 
구태민, 권순범, 김동영, 김동협, 김민규, 김승태, 김승혁, 이태민, 전현탁, 박새도, 이세현, 정원석, 박영인, 황민우, 서재능, 선우진, 이다운, 신호성, 이건계, 김승환, 최덕하, 이영만, 홍종영, 남현철, 이장환
 
7반 
곽수인, 김건호, 김기수, 김민수, 김성빈, 김수빈, 김정민, 박성복, 나강민, 이준우, 국승현, 박인배, 박현섭, 최현주, 허재강, 서현섭, 성민재, 손찬우, 송강현, 심장영, 안중근, 양철민, 오영석, 이강명, 이근형, 이민우, 이수빈, 이정인, 이진형, 전찬호, 정동수, 김상호
 
8반 
고우재, 김대현, 김동현, 김영창, 김제훈, 김창헌, 박선균, 지상준, 박수찬, 박시찬, 백승현, 안주현, 이승민, 이승현, 이재욱, 이호진, 임건우, 임현진, 장준형, 김선우, 김재영, 전현우, 제세호, 조봉석, 조찬민, 최수빈, 최정수, 최진혁, 홍승준
 
9반 
고하영, 권민경, 김아라, 김초예, 김혜선, 박예지, 오경미, 이보미, 이수진, 이한솔, 김해화, 임세희, 정다빈, 정다혜, 배향매, 조은정, 진윤희, 김민정, 최진아, 편다인
     
10반 
강한솔, 구보현, 권지혜, 김다영, 김민정, 김송희, 이소진, 김주희, 김슬기, 김유민, 박정슬, 이가영, 이경주, 이다혜, 이단비, 이은별, 장수정, 이해주, 이경민, 장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