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0:54 (목)
[포커스] (사)구로구 소기업소상공인회
상태바
[포커스] (사)구로구 소기업소상공인회
  • 윤용훈 기자
  • 승인 2023.02.2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을 위해 뜁니다"
구로구소상공인회
구로구소상공인회

 

"구로관내 소기업소상공인 간 소통·교류하고, 지역경제의 주춧돌로서 권익향상 및 상호발전을 위해 만들어진 중소기업중앙회 소속 사단법인체입니다. 코로나19 등으로 경제상황이 악화돼 많은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서로 단합하고 윈윈하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구로구 소기업소상공인회 박종명 이사장(75, 이하 소상공인회)은 "경기침체로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구로 내 소기업상공인의 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움이 되는 여러 서비스를 제공, 회원들의 경쟁력 제고 및 위상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소상공인회는 지난 2015년에 설립, 현재 약 1000명 가까운 회원을 두고 구로관내 최대 자영업자 단체로 성장하고 있다. 

구로구소상공인회 박종명 회장
구로구소상공인회 박종명 회장

■ 이 사  장 :  박종명
■ 부이사장 :  문우택
■ 사무국장 :  김상영
■ 사무차장 :  정은숙

회원이 되기 위해선 소상공인회가 주관하는 리더스 아카데미 무료강좌 연 2회 즉 구청 신관 평생교육관에서 세무, 노무, SNS 마케팅, 임대차보호법, 스트레스 관리 등 8개 과목을 8회(주 1회 총 16시간)를 수료한 소상공인에게 자격이 주어진다. 이러한 실무 교육을 통해 소상공인들의 경영능력을 향상하고 상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사회 경제 활성화 촉매 역할을 한다고. 현재 15기까지 배출하고 올해 4, 5월 경 16기 강좌를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 기간에도 온라인으로 11기부터 15기까지 진행하는 등 교육에 집중해 왔다고 한다. 

문우택 부이사장은 "두달간 진행하는 이러한 교육에 참여한 소상공인은 서로 친밀해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정보도 교환하는 등 회원들의 경영에 실질적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각 기수별로 회장단을 구성해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있고, 각 기수별 회장단 전체 모임도 격월로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고 했다. 소상공회는 기수별 임원진을 중심으로 한 상위 조직인 이사회 및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격월간으로 '상공인 뉴스' 홍보지를 3000부 발행하여 회원 소식 및 소상공인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기업중앙회 특화사업을 따내어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지난해의 경우 회원사의 위생환경개선을 위한 '클린서비스(청소, 정리정돈, 방역)'를 실시해 큰 호응을 받았다고 한다. 금년에도 특화사업 선정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또한 소상공인 역량강화를 위한 심폐소생술 등 다양한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했다고 한다. 게다가 7인으로 구성 된 운영위원들이 '착한 구로상공인업소'를 선정 관리하면서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소상공인회는 최근 '소소힐링tv'라는 유튜브를 개설해 운영 중에 있다고 자랑한다. 유튜브를 통해 회원사를 소개하고 회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동영상이나 사진 등으로 알리고 있다는 것.

박 이사장은 "동영상 홍보 시대 흐름에 맞춰 올해에는 유튜브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영상제작 장비를 별도로 구입 활용할 생각"이라고 밝히고 "향후에는 회원사 홈페이지도 무료로 제작 하는 등 회원사 홍보에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회원 간 소통, 화합, 단결이 전제되어야 소상공인회가 발전하고 도약할 수 있다"고 확신하고 "우선 소상공인회가 회원들이 무엇을 원하고 필요로 하는지를 파악해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그런 차원에서 '소소힐링tv'을 통해 회원 홍보 및 필요 정보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제공할 방침"이라고 했다. 

또한 회원들의 단합과 교육을 위해 봄과 가을에 1박2일 일정으로 워크샵을 가져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