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공동체 지원사업 공모

3월 11일부터 신청 접수

2019-02-19     윤용훈 기자

마을공동체 지원 공모사업 신청이 3월 11일부터 진행된다.


생활환경 개선 등을 위해 주민이 직접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고 실행해나가는 '구로구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의 지원분야는 △동 단위 소모임을 지원해 주민들의 역량강화 및 성장을 지원하는 동 단위 이웃만들기 사업 △구 단위 소모임을 지원해 초기모임형성을 지원하는 소모임형성사업 △골목공동체 문화조성을 위한 골목공동체사업 △마을에 필요한 의제를 발굴하여 실행하는 마을의제 실행사업 △수공예 등 주민활동을 지원하는 활동지원사업 △공간을 거점으로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하는 주민주도 공간사업 등이다.


여기에 △동네별·의제별 주민상호연결 및 관계를 형성하는 주민모임연합사업과 △특화사업인 행복마을조성사업, 마을활력소 지원사업 등이다.


지원대상은 구로구에 거주하는 주민 또는 구로구에 생활권역을 두고 있는 3인 이상의 모임 또는 단체다.


1차 서면심의에 이어 2·3차 심의를 거쳐 공모사업 대상자를 선정하며 분야에 따라 최소 100만원에서 최대 500만원까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이들 사업의 경우 5% 이상(동단위이웃만들기, 소모임형성사업은 제외) 자부담이 원칙이다.


 참여를 원하는 이는 3월 11일부터 19일까지 사업신청·제안서, 단체소개서, 주민참여자 명부, 지방보조금지원신청서 등을 구비해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http://www.seoulmaeul.org)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선정된 사업은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한다.


한편 이번 공모사업과 관련한 마을박람회가 3월 6일 오후 2시부터 구로구청 5층 강당에서 열린다.


이 자리에선 서울시 및 구로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안내 및 현장상담, 사업제안서 작성 및 현장 컨설팅, 기존 마을사업자와 사례공유, 작품전시 및 다양한 체험 등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