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시설 토양오염 정화 '위험수위'

주민공동대책위 홍보· 대응 본격화

2019-02-01     김경숙 기자

비소 카드뮴 등 발암물질 중금속으로 범벅이 된 오염토양 정화방식 등에 대한 인접 주민의 불안과 불신이 높아지면서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단체가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며 차가운 겨울바람 속으로 나섰다.


옛 남부교정시설부지 토양오염 문제해결을 위한 주민공동대책위원회(이하 주민공동대책위)는 지난달 30일(수) 저녁6시30분부터 개봉역 북부역 광장에서 고척동 100번지일대 옛 남부교정시설부지의 토양오염 및  정화실태  문제점 등을 알리며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주민적 관심과 참여를 촉구하는 피켓시위와 홍보전단지 배부 등의 첫 공동대응 활동을 벌였다.


이날 주민공동대책위 활동에는 고척동교정시설부지에 인접한  삼환로즈빌아파트 한마을아파트 고척대우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대표 및 주민, 고척안전대책위와 학부모, 구로지방자치시민연대  등 구로지역시민사회단체 관계자 10여명이 함께 했다.


개봉역에서 내려오다 홍보물이나 피켓을 본 주민들중 상당수는  처음 접하는 소식에 다소 의아하다는 표정을 보이기도 했지만 많은 주민들이 '옛 남부교정시설 부지 1급 발암물질 토양오염발견'이란 제목의 홍보전단지를 받아 마을버스를 기다리거나 발걸음을 옮기면서 주의깊게 읽어보며 관심을 기울이는  모습들이었다.


주민공동대책위가 긴급하게 준비해 배부한 홍보문에서는  "작년 11월 착공이후부터 터파기 공사장에서 날아오는 각종 발암물질 및 중금속에 노출된 인접 주민들과 고척초 고척중 경인중 등 인근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은 누가 지켜주겠느냐"며 주민들만 경악할만한 토양오염실태를 몰랐다고 개탄하며,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고 완벽한 토양오염정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민공동대책위는 또 오염토양 실태도 문제지만, 현재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오염토양 반출을 위한 공사 및 정화과정에서  오염토와 비오염토 구분없이 진행되고 있는 안전불감증 등에 대해서도  큰 우려와 분노를 나타냈다.

주민공동대책위는  피켓과 홍보전단지를 통해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신뢰할수 있는 오염토양 조사 및  정화를 위한 요구들을 내놓았다.


주요 사항은 △주민 전문가등으로 구성해 토양오염에 대한 전문적이고 실질적 조사 및 정화활동을 주도해나갈 민관협의체를 조속히 구성할 것 △발암물질 비산방지를 위해 공사장에 천막을 설치할 것 △지하수 및 중금속에 대한 추가조사를  실시할 것 △ 오염제거 완료 검증 후 공사를 진행할 것  △주민감시단 활동 을  보장할 것 등이다.


그러나 이 가운데 구청측이 지난 29일(화) 오후4시부터 구의회 안전관리특위에서 구의원들에게 대책이라고 보고한 내용속에 포함된 것은 없었다.


그나마  민관협의체 구성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구청 도시계획과측은 이날  주민과 공무원뿐 아니라 정치인까지 포함된 10여명의 '민관정 점검단'을 구성해  2월초부터 매달 한두차례 운영하겠다고 밝혔으나 구성원이나 역할범위, 운영방식 등에서 주민대책위측의 생각과  현격한 차이가 있어 반영된 대책이라고 보기는 어려워 보이며, 추진과정에서도  적잖은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주민공동대책위는 오는 16일(토) 오후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고척동 교정시설부지내 토양 오염문제와 관련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